국내 의료진, 스마일라식 45,000안 집도
국내 의료진, 스마일라식 45,000안 집도
  • 최민철
  • 승인 2019.06.24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시력교정술이 보편화 되면서 기존 라식라섹의 한계점들을 극복하며 등장한 3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라섹의 경우 수술 과정 중 제거한 각막 상피가 재생될 때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한 달 이상의 긴 회복 기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라식은 수술 후 통증이 덜하지만, 각막을 24mm가량 절개했다가 다시 덮는 과정 때문에 원추각막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고, 한 번 잘렸던 각막이 수술 이후 밀리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심한 운동은 피하는 등 계속해서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에 반해,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투과하는 레이저로 각막 실질을 교정량만큼 분리한 뒤, 각막에 단 2mm의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 분리된 실질을 빼내는 방식으로 각막 손상을 최소화한다.

이 같은 진보된 수술 방식으로 인해 기존 라식라섹 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막 혼탁, 원추각막증 등의 부작용 발생 확률이 현저히 낮아진다. 각막 상피 손상이 없어 수술 받은 다음 날부터 운동, 샤워 등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라식라섹이 레이저 중심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에 비해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숙련도 비중이 큰 것 역시 차이점이다.

스마일라식 개발사인 독일의 '칼 자이스'사는 스마일라식의 안전한 수술법이 확산될 수 있도록 의료진의 기술력, 성과, 환자의 만족도 등을 평가하여서 한 국가당 단 한 명의 의사에게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이는 스마일라식에 관한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는 것으로 '스마일라식 레퍼런스닥터'로 선정될 시, 다른 안과 전문의에게 스마일라식 수술법을 교육할 수 있는 자격을 얻는다.

국내 스마일라식 레퍼런스 닥터인 눈에미소안과 구형진 원장은 8년간 스마일라식 4만 5천안 집도를 기록하며 국내 단일안과의원으로는 최대 수술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수술 1개월 후 평균 시력 1.2를 기록하는 등 그간의 뛰어난 수술 성과와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스마일라식 세계적 권위자로 선정되기도 했다.

구 원장은 “스마일라식은 라식라섹 보다 수술 집도의의 수술 경험과 숙련도가 중요한 수술이라고 말하며, 환자를 위한 더 안전한 스마일라식 수술을 위해 축적한 술 경험과 노하우를 전 세계 의료진들에게 전파하며 스마일라식을 발전시켜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 원장이 속한 눈에미소안과는 칼 자이스 독일 본사로부터 '스마일라식 레퍼런스클리닉(SMILE Reference Clinic)' 자격을 부여받았다.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