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포커스] NK세포 활성도, 암 억제에 중요한 역할 한다
[메디칼이코노미 포커스] NK세포 활성도, 암 억제에 중요한 역할 한다
  • 최민철
  • 승인 2019.06.2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인스, 일본 병원 연계한 NK세포면역치료 서비스 제공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포커스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의료기기 및 신기술,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우리 몸의 면역력은 병원성 세균의 제거를 담당하며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때로는 암을 억제하는 중요한 역할도 하고 있지만 암의 경우는 일반적인 세균이나 바이러스성 질병과 달리 다원적이고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면역력을 기르는 것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렵다.

이는 병원성 세균과 싸우는 면역과 항암을 위한 면역의 구조가 다르기 때문인데 암과 싸우는 면역을 담당하는 내추럴 킬러 세포는 NK세포라 불리는 면역세포다. NK세포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모든 사람의 몸 속에 존재하지만 어떠한 원인에 의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암에 대한 면역이 강하게 억제되는 상태에 빠지고 만다.

실제로 대부분의 암환자들은 NK세포 숫자가 적을 뿐만 아니라 그 활성도도 매우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NK세포의 기능에 주목해 등장한 항암 치료 방법이 바로 '면역세포요법'으로 이는 활성도 높은 NK세포만을 골라 수천 배로 대량 배양해 환자의 몸 속에 투여함으로써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이 치료법은 정상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어 암환자들은 물론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들에게도 만족도가 높은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NK세포는 배양에 어려움이 많은 민감한 세포이기 때문에 NK세포 배양에 전문적인 바이오 기술을 보유한 곳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앞서 NK세포를 기반한 면역치료 시술이 활성화된 일본에서는 지난 2014년부터 재생의료법을 통해 면역세포치료를 제도권으로 수용하며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일본 NK세포 전문 병원의 한국지사인 바이오인스는 국내에서 10년 이상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병원은 1만 건 이상의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곳으로 손 꼽힌다.

바이오인스 관계자는 “바이오인스는 한국과 일본에 전문인력을 배치하여 환자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면서 치료에 집중할 수 있는 1:1 맞춤형 풀케어 의료지원 서비스를 운영한다”면서 “풀케어 서비스는 일본병원 치료, 의료통역, 항공권, 숙박, 식사, 현지 가이드, 이동 차량까지 제공된다”고 말했다.

한편, 바이오인스는 고활성의 NK세포를 대량으로 배양하는 특화 기술을 보유한 일본 NK세포 전문 병원의 한국지사로 주목 받고 있다.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