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치아교정 장치, 구강구조에 따른 적합한 선택 중요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치아교정 장치, 구강구조에 따른 적합한 선택 중요해
  • 니어치과 서정원 원장
    니어치과 서정원 원장
  • 승인 2019.06.21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치아교정은 상악과 하악의 부정교합을 교정할 목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하기 위해 실시되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최근에는 외모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외모 개선을 위해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이라 하면 많은 이들이 전체교정을 떠올린다. 보통 부정교합에 주로 적용되는 이 교정방법은 어금니 위주의 이동을 통해 교정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복잡한 교정 장치가 사용된다.

이는 교정 결과가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겉으로 보이는 심미성이 떨어지고 교정 중 구강 관리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교정 기간이 길기 때문에 몇몇 개의 치아배열을 교정하는 부분 교정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교정할 수 있는 부분교정은 교정 장치가 복잡하지 않고 심미성이 높은 장치를 통해 부담 없이 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와 같은 방식에 주로 적용될 수 있는 교정법으로는 클리피씨교정이 있다.

이 방식은 자가결찰방식을 사용한 교정방법으로 장치의 힘이 온전하게 치아의 이동에만 집중되어 교정 기간이 단축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철사를 이용해 교정 장치를 묶을 필요가 없기에 통증이 적고 이로 인해 겉으로 보이는 심미성이 뛰어난 것도 장점이다.

이처럼 치아교정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다양한 교정방법이 개발됐지만, 교정을 진행하기에 앞서 무조건 하나의 교정방법만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의료진과의 충분한 대화와 시술계획을 통해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의료진은개인의 구강구조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교정법을 제시함으로써 필요한 교정을 바르게 진행해야 한다.

칼럼니스트

서정원

니어치과 원장 /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조영철]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