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잦은 코막힘, 비염 이어진다면 비중격만곡증 의심해야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잦은 코막힘, 비염 이어진다면 비중격만곡증 의심해야
  • 상쾌한 이비인후과 안태환 원장
    상쾌한 이비인후과 안태환 원장
  • 승인 2019.06.2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원인과 증상 

요즘 같은 환절기가 되면 단순 비염이나 잦은 코막힘으로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만일 이러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비중격만곡증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코는 외부에서 봤을 때 가운데 축을 이루고 있는 콧날이 있고, 콧날 양쪽에 지붕 형태의 콧등이 있다. 코의 내부를 보면 양쪽 지붕 모양의 콧등을 중앙에서 받치고 있는 벽이 있는데, 이를 비중격이라고 한다. 이 비중격 연골이 휘어져있거나 비틀린 상태를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한다.

비중격 만곡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한데, 선천성 또는 발육 이상으로 비중격 기형이 나타나기도 하고, 후천성 혹은 외상성 기형, 장시간 비중격이 압박되면서 기형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주된 증상으로 코막힘이 있으며, 좁아진 쪽의 코가 막히는 경우가 많지만 만곡된 쪽과 코막힘을 느끼는 쪽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넓은 쪽의 코가 막힌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다. 또한 후비루(콧물이 뒤로 넘어가는 것), 구(입술)호흡, 두중감(머리의 무거움), 기억력 감퇴, 주의 산만, 수면 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만큼 정확한 진단을 통해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비중격만곡증의 치료 효과 

비중격만곡증은 대한민국 성인의 약 70%가 가지고 있는 질환으로,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하다. 비중격 교정술은 비중격 연골의 교정으로 비강을 넓게 만들어 주어 비강 호흡을 원활히 해주고, 코막힘, 콧물, 비염, 축농증 등의 합병증 증상 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더하여 그와 함께 비밸브 치료를 병행하게 되면 기존의 비염과 비중격 교정술을 시행했을 때보다 치료에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비밸브 재건술이란 비중격만곡증 등의 선, 후천적 이상으로 비밸브 협착에 의한 코막힘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수술로, 근본적인 코막힘 증상을 해결한다.

이때 협착된 비밸브 부위의 단면적을 넓히면서 코의 모양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휜코나 매부리코, 구축코 등 심미적인 부분에서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모든 환자가 비밸브 재건술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CT촬영 검사 결과를 확인해 보아야 하며, 경험이 풍부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협착증 등 질병을 치료하는 수술은 보험에서 실비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 고민 중이라면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

칼럼니스트

[사진 : 상쾌한 이비인후과 강남본원 안태환 원장]

안태환

상쾌한 이비인후과 강남본원 안태환 원장 /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권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