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노년층 뿐 아니라 젊은층도 찾는 임플란트, 시술 전 고려해야할 사항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노년층 뿐 아니라 젊은층도 찾는 임플란트, 시술 전 고려해야할 사항
  • 서울럭스치과의원 유준상 원장
  • 승인 2019.06.2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치주염의 증가와 영구치 발치 

치주 질환을 초기에 바로 잡지 않거나 소홀히 관리하면, 점점 증상이 악화되고 심한 경우 영구치 상실에 까지 이를 수 있다. 영구치 상실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치주염은 과거 50대 이상 노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었으나 최근에는 과로, 스트레스가 많은 30대, 40대에 사이에서도 관리 소홀로 인한 치주염 악화로 영구치 발치 환자가 급증하는 추세다.

일반적인 성인 기준 자연치는 28개로 이 중 일부 자연 영구치 결손이 발생하게 되면, 음식물을 잘게 씹어 부수어 주는 저작기능이 저하된다. 저작기능 저하는 소화기능 상에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기억력, 면역력 저하 등 연쇄적인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인공치아 시술이 중요

발음이 새거나 안면골격에도 영향을 주어 심미적으로도 좋지 못하며 이는 원만한 사회생활 유지에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노화, 관리소홀, 예기치 못한 사고 등으로 영구치 결손이 발생했다면 하루 빨리 이를 손색없이 대체해주는 인공치아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인공치아 시술로는 임플란트, 틀니, 브릿지 시술이 있다. 이 중 임플란트는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자연치와 유사한 저작력, 심미성을 회복에 탁월하여 가장 진일보한 인공치아 시술법으로 꼽힌다. 임플란트 가격은 다른 시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지만 관리에 따라 다른 대체 치아 시술에 비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보면 오히려 시간적, 금전적으로 비용 부담이 덜한 시술이라고 할 수 있다.

개개인마다 모두 구강 구조와 모양, 임플란트 식립위치는 제 각각 다르기 때문에 무엇보다 얼굴, 턱, 잇몸 등 전반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임플란트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시술 받아야 한다. 특히 앞니가 위치한 전치부 임플란트 식립은 다양한 케이스의 임플란트 임상 경험과 더불어 라미네이트 시술과 같은 앞니 심미치료 경험을 풍부히 갖춘 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 또, 정밀 진단과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시술받는 치과가 적절한 의료장비를 구비하고 있는지, 제대로 된 고품질의 정품 재료로 시술하는지, 사후관리를 보증하는 치과인지까지도 면밀히 살펴야 안전하고 신뢰 가는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만약 잇몸뼈 손실 증상이 많이 진전되지 않았다면 비절개 임플란트,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도 가능하니 수술에 대한 두려움이나 완치까지의 기간, 임플란트 가격 등을 걱정하시기 보다는 하루 빨리 전문의와 상담을 거쳐 맞춤형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칼럼니스트

[사진 :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 서울럭스치과의원 유준상 대표원장]

유준상

판교 서울럭스치과의원 유준상 대표원장 /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권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