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나만의 첫 문장 쉽게 쓰는 방법
[정보] 나만의 첫 문장 쉽게 쓰는 방법
  • 작가 황상열
  • 승인 2019.06.17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S에서 글을 쓰거나 책을 내기 위해 원고를 쓰다보면 가장 큰 고민이 첫 문장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하는 것이다. 나도 첫 문장을 어떻게 쓸지 글을 쓸때마다 고민이다. 첫 문장 쓰기가 처음부터 잘 풀리면 그 다음부터 글 전개도 술술 잘 써내려간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한 두줄 쓰다가 시간만 날리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그럼 어떻게 하면 첫 문장을 쉽게 쓸 수 있을까? 나만의 첫 문장 쉽게 쓰는 법을 한번 같이 공유해보고자 한다.

1) 책에 나오는 인상깊은 구절이나 명언으로 시작하자.

쓰고자 하는 주제와 맞는 구절이나 명언을 찾아서 첫 문장에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제가 '실패'라고 한다면 실패에 관한 구절, 명언을 찾아보자. 위인이나 유명한 셀럽이 그 주제에 맞게 이야기한 명언이 많이 검색될 것이다. 그 중에서 지금 쓰고자 하는 '실패'의 세부주제와 어울리는 구절, 명언을 하나 골라 쓴다. 이후 그 구절과 명언에 맞는 자기의 경험을 사례로 들면 쉽게 글이 전개될 수 있다.

2)어떤 특정한 날에 있었던 사건으로 시작하자.

자기 인생에 특별했던 사건이나 우리나라 사람들이 기억하는 일을 떠올려 첫 문장을 써보자. 예를 들어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2002년 월드컵 4강이나 오늘 새벽에 있었던 20세 이하 월드컵 준우승 등을 길거리 응원을 하며 만끽했던 사건을 떠올린다. 그 날에 특별하거나 분위기 등을 첫 문장에 서술한다. 그 사건으로 파생된 자기만의 경험이나 느낌을 서술하다 보면 한 편의 에세이가 완성될 수 있다.

3)현재 나의 상황에 대해 가볍게 서술하자.

현재 나의 상황에 대해 가볍게 첫 문장에서 건드려준다.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 졸업반 학생이 취업이 어렵거나 40대 가장이 먹고 사는 게 빠듯한 상황이라면 그 상황에 대해 서술하고 느낌을 적어본다. 그리고 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등을 찾아 글을 전개하면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다른 방법도 있지만 나는 위에 3개의 방법을 가지고 첫 문장을 쓰고 있다. 그렇게 시작하여 글을 전개하다 보면 처음에 생각했던 방향과 다르게 갈 수도 있다. 글을 잘 쓰려면 일단 무조건 많이 써봐야 한다고 하는데, 첫 문장부터 막히면 쓰려고 했던 열정까지 식을 수 있다. 혹시 글이 잘 안 써진다면 위의 소개한 방법대로 써 보는 것은 어떨까? 정답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은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다고 자부한다. 오늘도 열심히 글을 써보자!

#나만의첫문장쉽게쓰는법 #첫문장쉽게쓰기 #글쓰기 #정보 #황상열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블로그칼럼'을 서비스합니다. 블로그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