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돌출입 치아교정 자칫 역교정 이어질 수도 있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돌출입 치아교정 자칫 역교정 이어질 수도 있어
  • 연세베스트치과 김기범 원장
  • 승인 2019.06.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바이오 분야에 관한 깊이있는 정보 제공과 함께 경제적인 측면도 함께 체크할 수 있도록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 및 관련 생태계 전문가들이 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돌출입의 개선

돌출입을 가진 이들은 퉁명스러워 보이고 나이가 들어 보이는 인상으로 인해 외모적으로 스트레스를 갖고 있는 경우가 있다. 다행히 심하지 않은 돌출입은 수술없이 치아교정치료를 통해 심미적인 개선과 치아의 저작기능까지 해결 할 수 있다.

그러나 주의를 해야 될 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은 장기간의 시간이 필요한 치료이며 치과 진료 중 난이도가 높은 치료과목으로 특히 돌출입 치료의 경우, 환자의 잇몸과 치열 상태를 세밀하게 진단하고, 세밀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는 숙련도 있는 의료진이 필수적이다. 무리한 치료는 자칫 옥니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켜 역교정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교정에 있어서 숙련도 이슈 

문제는 환자들의 입장에서는 의료진의 숙련도를 알 수가 어렵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보건복지부에서 인증한 교정과전문의가 직접 진료를 보는 것인지를 확인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또 엄격한 기준으로 선발된 대한 한국임상교정치과의사회 정회원 자격을 확인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라고 한다.

실제로 개인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저렴한 비용을 내세운 병원에서 치료를 한 후, 부작용이 생겨 역교정 치료를 위해 내원하는 환자들이 많다. 돌출입의 경우 고난도의 치아교정인 만큼 신중하게 치과를 선택하여 정밀 검사를 통해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칼럼니스트

부천 연세베스트치과 치과교정전문의 김기범 원장

김기범

부천 연세베스트치과 치아교정전문의 원장 /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최진철]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