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치아교정으로 얼굴변화 기대할 수 있는 범위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치아교정으로 얼굴변화 기대할 수 있는 범위
  • 연세굿데이치과 김진욱원장
  • 승인 2019.06.12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을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최근 셀카를 많이 찍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안면비대칭을 개선하고자 하는 환자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치아교정으로 안면비대칭을 개선할 수 있냐고 문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치아교정만으로 얼굴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범위는 정해져 있다고 보면 된다. 치아교정으로 얼굴변화가 나타나는 경우는 대부분 발치케이스에 한정된다. 드라마틱한 케이스의 경우 악교정 수술을 받은 것과 비견될 정도다. 교정은 수술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으나, 안전성이 높고 수술한 것보다 보다 자연스러운 변화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발치 여부에 관계없이 개선할 수 없는 유일한 부분은 비대칭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얼굴형 변화를 위해 치아교정을 받고 싶다면 변화 가능한 범위를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부위 중 하나는 입이다. 돌출입 환자의 경우 발치 공간을 이용하여 전치부 치아를 후방이동 시킬 경우 치아가 들어가면서 돌출입이 완화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같은 양의 치아를 이동시켜도 윗입술보다 아랫입술이 조금 더 들어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윗입술 주변의 근육이 아랫입술 주변의 근육보다 더 견고하고 두껍기 때문이다.

치아가 들어가게 되면 입술이 살짝 말려들어가면서 조금 얇아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한다. 논문에 따르면 여러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통계를 낸 결과 대략 1mm-1.5mm정도 얇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했다.

​입이 들어가게 되면 상대적으로 인중은 길어지게 된다. 역시 논문에 따르면 약 0.9mm정도 길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외에도 치아가 들어감에 따라 팔자주름이 상대적으로 얕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바 있다.

​또한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실제로 볼살이 빠지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뼈의 구조적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고, 교정하다 보면 치아를 움직이기 힘들어져 씹는 근육을 덜 사용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근육의 부피가 줄어든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교정 후 볼살이 빠져 걱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교정 후에 대부분 원상복귀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외에도 상악의 전체치열을 후상방 이동하게 되면 턱관절을 중심으로 하악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 턱끝이 앞으로 나와보이는 경우가 있다. 동시에 입술에서 턱까지의 수직거리도 줄어들게 된다. 무턱환자의 경우에는 무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반대로 턱이 나온 환자는 오히려 턱이 더 나와보이지 않도록 주의하며 교정을 진행해야 한다.

​이처럼 교정으로 인해 얼굴형이 변화될 수 있는 부분은 한정되어 있으므로 교정전문치과에서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교정을 결정하도록 하자.

칼럼니스트

[사진 : 연세굿데이치과 김진욱원장 (교정과 대표원장)]

김진욱

연세굿데이치과 원장 (교정과 대표원장) /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권성민]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