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인터뷰] 피부과 튼살제거 레이저, 허벅지튼살, 임산부튼살 치료에 도움 돼
[메디칼이코노미 인터뷰] 피부과 튼살제거 레이저, 허벅지튼살, 임산부튼살 치료에 도움 돼
  • 이재철
  • 승인 2019.06.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인터뷰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과의 인터뷰  

많은 임산부들이 출산 후 튼살을 없앨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튼살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두드러질 수 있다. 튼살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손상되며 줄무늬로 피부가 트는 증상으로 붉은색 선이 띠를 두른 것처럼 보이며 점점 피부 탄력을 잃게 되고 붉은튼살에서 흰색튼살로 변하면서 울퉁불퉁한 자국을 남기게 된다.  

통증은 없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 제거하길 원하는 튼살은 갑작스러운 체중변화와 청소년기 급격한 성장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임산부튼살은 코르티솔 분비 증가로 허벅지튼살, 종아리튼살, 배튼살과 팔뚝튼살, 엉덩이튼살 등으로 나타난다.    

시간이 지나 오래된 하얀튼살은 튼살오일이나 크림 등의 화장품으로는 완전히 튼살제거가 되는 것을 기대하기 힘들어 튼살없애는방법을 찾아 피부과나 병원에 내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오래된 출산후튼살에도 효과적인 튼살치료 MPT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을 만났다. 2만여회 이상의 튼살제거 경험과 50여 대의 첨단레이저를 구비하고 있으며, 유종호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지도교수를 역임하고 있고, MPT 튼살치료 프로그램 의료기술 개발로 ‘장한 한국인 상 무궁화 금장상’을 수상, 미용성형의 명의 16인 중 튼살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사진=차앤유클리닉 쿠웨이트 진출 안강병원과 의료기술 공유 업무협약 체결

Q. 튼살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가 팽창해서 선이 나타나는 튼살은 허벅지튼살, 종아리튼살, 배튼살로 주로 나타나며 가슴튼살, 무릎튼살 등으로도 나타납니다. 임산부튼살, 임신튼살은 임신으로 인한 코리티솔 분비 증가로 생길 수 있으며 임신을 한 여성의 90%에서 튼살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뿐 아니라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남성에게서도 어깨튼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호르몬과 관련 있는 쿠싱증후군 환자나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장기 투여하거나 도포한 경우에도 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사진=차앤유 유종호 원장, 쿠키건강TV 튼살 방송 출연

Q. 효과적인 튼살치료 방법은?

튼살치료에서 중요한 것은 치료시기로 하얀튼살로 변하기 전 튼살 초기에 나타나는 붉은튼살일 때 방치하지 않고 병원을 찾아 튼살제거를 바로 시작하는 것이 튼살이 진행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

붉은튼살과 오래된 흰튼살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 세포 활성이나 재생능력이 떨어지면서 자연스레 사라지지 않고 피부 전체의 탄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에 튼살이 발생했다면 적극적인 튼살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위의 정상적인 피부는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허벅지튼살, 임산부튼살(임신튼살), 배튼살, 엉덩이 튼살 등 살튼자국 부위만을 치료해야 하는 튼살제거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실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환자의 피부상태와 붉은튼살인지 흰튼살인지 튼살이 진행된 기간과 정도에 따라 가장 적합한 방법을 적용해야 하므로 여러 종류의 첨단 튼살레이저치료가 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레이저 종류로는 레가토, 어븀야그 레이저나 프락셔널레이저(모자이크HP, 액션프락셔널), 큐스위치 앤디야그 레이저(스펙트라, VRM3)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튼살없애는법으로는 고주파 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 등 다양합니다.

오래된 흰튼살, 임산부튼살, 허벅지튼살에도 효과를 보이는 튼살제거 MPT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은 체계적인 튼살제거 프로그램으로 하얀 튼살도 눈에 덜 띄는 정도까지 충분한 호전이 가능합니다. 피부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를 증가시키며 튼살치료 후 색소침착 예방, 전문적 재생요법까지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MPT 마이크로 니들이 하얀튼살 부위에만 접촉한 상태로 피부 손상을 최소화한 정교한 스크래치 방식으로 진행돼 정상 부위의 피부 손상을 최소화합니다. 튼살치료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으로 떨어진 피부탄력을 증가시키며, 시너지 멀티플렉스와 클라리티레이저, 브이빔퍼펙타, 모자이크HP, 프로프락셀, 액션프락셔널, 릴렉스F, 스펙트라 등 첨단 튼살레이저로 개인별 튼살의 진행 기간과 색상, 면적, 깊이에 따라 맞춤 솔루션으로 제거합니다.

사진=차앤유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와 100여명의 스텝진 매주 교육 진행

Q. 튼살치료 관련 주의사항은?

튼살제거는 환자의 튼살의 정도와 상태에 따라 튼살치료 기간 및 튼살레이저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광고성이 짙은 후기보다 시술경험이 풍부한 병원이나 성형외과, 튼살피부과에서 1:1 진단 후 적합한 튼살없애는법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튼살제거 MPT는 튼살 치료 부위의 상태와 넓이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마취연고를 통한 마취시간(30분)을 제외하고 약 2~30분 정도 소요되며 연고 마취를 하기에 시술 시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마취 연고만으로도 통증이 거의 없으며 진피 및 콜라겐 재생요법으로 인체에 무해합니다. 튼살치료 기간 동안은 오메가3, 비타민, 아스피린 등 출혈 경향을 보이게 하는 제제의 복용은 피하고, 시술 후 1~2일간은 땀 흘리는 운동이나 샤워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