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소액 사업 아이템의 기준은? “체인점 안정성과 지속성 보장이 가능해야”
요즘 뜨는 소액 사업 아이템의 기준은? “체인점 안정성과 지속성 보장이 가능해야”
  • 김현주
    김현주
  • 승인 2019.06.10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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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영업 창업 중 가장 많은 외식분야의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평균수명이 5년 11개월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본금이 열악한 프렌차이즈들이 외형 확장에 치중하다 보니 외식창업 브랜드의 과당 경쟁 구조, 근무시간 단축으로 회식 및 외식 감소 등으로 문을 닫는 사례가 많았다. 실제로 음식점이나 식당 창업 등 요식업 창업의 6년 생존율은 20% 내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도 창업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추천하고 있다. 창업의 준비에부터 오픈 그리고 매장 운영관리까지 창업에 대해 다방면으로 지원을 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어디인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예비 창업자가 신규창업이나 업종변경 및 업종전환 창업을 할 경우 어떠한 브랜드를 선택해야 할까?

다수의 창업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선택시 프랜차이즈 본사의 정보공개서 확인, 안정적인 물류시스템, 지속적인 매장 관리와 정기교육, 브래드 유지 기간, 매장별 매출 기록, 노동의 강도 등이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과연 최근 국내 상황에서 안정적이면서도 지속 가능한 매출을 기록할 수 있는 아이템과 브랜드는 무엇일까?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은 다양하게 있지만 그 중 ‘찜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스타그램에 #찜닭을 검색하면 약 29만여개의 게시물이 있으며,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 매월 6만건 이상의 높은 검색량을 보여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1인당 한 해 소비하는 닭고기는 대략 14kg으로 마리로 치면 20마리로 일상 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군 중에 하나이다.

이 메뉴가 이토록 인기몰이를 하게 된 일등 공신은 다름 아닌 퓨전찜닭 브랜드 ‘일미리금계찜닭’이다. 치즈와 찜닭을 최초로 결합한 요즘 뜨는 소액 사업아이템 브랜드로, 퓨전찜닭 브랜드 중 최초로 체인점 100호점을 돌파했으며, 다양한 퓨전찜닭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창업 전문가들은 한 때 유행이 끝날 거 같았던 ‘찜닭’이라는 아이템을 재해석해 급성장한 부분에 대해 놀랍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외식 창업 시장에서 소액 창업 아이템으로 평가 받는 ‘일미리금계찜닭’의 성공 포인트를 다수의 외식 창업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9년간 100명의 가맹점주들과 함께 만들어 온 Only One 퓨전찜닭 브랜드
지금도 다양한 찜닭 창업 브랜드가 있지만, 소비자의 발길을 이끌기 위해서는 요행이나 요령이 아닌 높은 고객 만족도의 ‘맛’은 기본이 되어야 한다. 유망창업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은 치즈와 찜닭을 최초 결합한 브랜드로 퓨전찜닭 브랜드 중 최초로 체인점 100호점을 돌파 했으며, 전통 찜닭을 베이스로 다양한 퓨전찜닭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이 곳의 시그니쳐 메뉴인 ‘구름치즈찜닭’은 매장 매출 중 절반을 차지한다. 또한, 다양한 맛집 채널에 소개 될 뿐만 아니라 3년 연속 소비자 선호도 1위브랜드 우수프랜차이즈 부문 수상과 2018년 미래 창조 경영 우수기업대상을 할 정도로 소비자 만족도와 재방문율이 상당히 높다.

낮은 업무 강도와 빠른 회전율을 통해 이어지는 고수익률
일반적으로 찜닭과 같은 한식 분야는 많은 메뉴를 다루기 때문에 업무 강도가 높다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해당 브랜드는 찜닭이라는 단일 메뉴로 이런 인식을 과감하게 바꾸며 한식 창업에 대한 허들을 낮췄다. 또한 조리가 간단하기 때문에 고임금의 주방인력이 필요 없으며, 배달매장의 경우 1인 운영이 매장을 가능하도록 할 수 있게 했다. 가맹주의 노동 대비 높은 수익률과 마진율 개선에 힘쓰고, 또한 일과 휴식의 밸런스를 추구하고 있다. 더불어 안정적인 객단가를 통해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다.

안정성과 지속정을 담보하는 체인점 연 매출 보장제 시행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일미리금계찜닭은 불안정한 외식 창업 업계에서 안정적인 성장 곡선을 그리며, 요식업 창업 최초로 1년이라는 기간 동안 체인점 매출 보장을 담보하는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3/9프로젝트로 불리는 이 이벤트는 3개월은 마케팅 지원, 9개월은 최대 300만원 운영자금 지원을 해주는 업계최초의 이벤트이다. 이는 새롭게 오픈하는 가맹점주들이 매출에 대한 부담 없이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 실질적인 창업 지원 제도의 혜택으로, 찜닭 창업에 도전하는 초보 창업의 사업가들은 물론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과 브랜드 성장 및 상생을 원하는 의지가 엿보이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안정성과 지속성을 기반으로 최근 한 11평의 한 가맹점에서는 연 5억원을 달성하는 창업 성공 사례를 보여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의 브랜드 파워를 증명하기도 했다.

더불어 일미리금계찜닭을 원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무이자 창업 대출을 통해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낮춰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지원을 통해 안정적으로 매장을 정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관계자는 “일미리금계찜닭은 최근 9년간 안정적인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입지를 다진 만큼 올해도 가맹점주와 고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매출 보장제와 무이자 창업 대출, 대단위 마케팅 지원, 가맹비 선착순 할인 등 다양한 가맹점 지원 혜택으로 앞으로도 본사와 가맹주 상생 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하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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