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인터뷰] 괴로운 땀냄새 ‘액취증’수술 시 체크포인트?
[메디칼이코노미 인터뷰] 괴로운 땀냄새 ‘액취증’수술 시 체크포인트?
  • 김건희
  • 승인 2019.06.03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경제지를 읽는 독자들의 경제상식은 물론 경제문제와 연관된 의료, 바이오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노하우 제공을 위하여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및 인터뷰"를 기획했습니다. 국내외 저명한 의료 전문가와 바이오 전문가가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스트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 기획을 통해 의료상식과 바이오 관련 정보, 병에 대한 예방법 등을 습득하시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암내란 겨드랑이에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냄새가 나는 현상을 말한다. 전문용어로 ‘액취증’이라고도 불린다. 액취증 증상을 보이고 있는 사람은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도 자신감 하락과 대인기피 등 소극적인 생활습관으로 이어지고 이로 인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22년간 액취증 수술만을 연구하고 치료를 진행해온 JNK액취증클리닉 정병태 대표원장에게 암내 치료와 관련되어 고객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과 그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들어 보았다.

Q. 액취증의 원인과 치료법은?
액취증이란 아포크린 땀샘의 과다 혹은 이상분비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이다. 주로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사춘기시기를 중심으로 10~20대쯤 많이 발생되고 여름철에 증상이 더욱 심해지며, 동양에서는 가족력을 보이는 예가 많다.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장기적인 치료 방법으로 ‘무통 삼중제거술’ 수술법이 주목을 받고 있다. 삼중제거술은 땀샘조직을 3단계 과정으로 흡입, 제거하기 때문에 재발률이 적고 치료 후 만족도 높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으며 3~5mm 최소절개로 진행되어 흉터와 통증이 적고,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가 빨라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도 액취증 고민을 해결하는데 큰 부담이 없는 치료방법이다. 

Q. 통증과 흉터는? 
통증을 획기적으로 없앤 2단계의 큐젯 이중마취 시스템이 진행되어 통증 없이 안전한 환경에서 액취증 증상의 원인이 되는 땀샘을 제거할 수 있다. 수술 후 흉터와 관련되어서도 걱정하는 분들이 많으신데 3~5mm 최소절개 방식으로 1~2군대 정도로만 절개가 진행되어 흉터가 적고 일상복귀가 빠른 특징이 있다.

Q. 수술 시간과 일상 복귀 시기는?
개인차가 있으나 약 1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으로 액취증 치료가 진행되고 있으며, 치료 후 입원이 필요 없고 퇴원 후 가벼운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다.

Q. 액취증 다한증 동시치료 가능 여부는?
상황에 따라 액취증과 다한증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보다 섬세한 치료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치료경험이 많은 담당 집도의 선택이 중요하며, 이는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무통 삼중제거술 수술 과정은 암내 치료에 적합한 방법이지만 평균적으로 60~70%의 땀이 줄어드는 효과도 있어 액취증과 다한증 동시 치료에 적합하다.

액취증 수술과 관련되어 병원 선택 시 치료 경험이 많은 집도의 선택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며, 관련해 궁금했던 사항들을 물어보는 상담 과정을 거치면서 수술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지, 암내 치료와 관련되어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졌는지 한 번 더 체크해보는 과정이 중요하다.

액취증 치료 시 활용되는 삼중제거술 수술법은 치료 목적의 수술이므로 실손의료보험이 적용되어 실비보험 혜택을 받으실 수 있다.”며 “단 보험사마다 수술비 특약 등이 다를 수 있으니, 보험 혜택 내용은 별도 확인이 필요하다.

 

인터뷰 및 도움말 : JNK액취증클리닉 정병태 대표원장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