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수준의 타겟 세일즈 전략과 실전 기법!-‘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출간, 온라인 쇼핑몰 타겟 광고 기법 총정리
국내 최고 수준의 타겟 세일즈 전략과 실전 기법!-‘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출간, 온라인 쇼핑몰 타겟 광고 기법 총정리
  • 정현호기자
  • 승인 2019.05.29 2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정현호기자]

청년 실업과 최악의 구직란 속에 1인 기업, 1인 창업의 열풍을 타고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는 사업자들이 해마다 급증하고 있다. 작년에 70조원을 넘어선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거래액이 곧 100조원대에 들어선다. 2017년 한 해 네이버에 스토어팜을 새로 오픈한 사람이 1만 5천 명에 달하고 스마트스토어로 이름을 바꾼 2018년 네이버 쇼핑몰 개설자 수는 지금까지 10만 명을 넘어섰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의 30% 이상이 20대라고 한다. 최근 모바일 쇼핑이 확대되는 유통 환경 변화에 따라 온라인 마켓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음을 반증한다.

한편 안드로이드폰에서 국내 페이스북 사용자들의 체류시간이 지난 1년 사이에 30% 이상 줄었다. 유튜브 사용시간과 비교한 격차는 작년에 3배 정도였던 게 지금은 8배 이상으로 벌어지고 있다. 과연 대안이 뭘까 궁금해하던 차에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집중적으로 키우기 시작했다. 포스트 공유하기 기능과 본문 아웃링크 기능 도입을 테스트 중이란 소문과 더불어 세로형 동영상 전문 채널로 IGTV라는 TV 앱을 출시했고 2018년 하반기부터 페이스북 페이지 「샵」에 올린 상품에 링크를 걸어서 인스타그램 게시물로 노출하는 쇼핑태그 기능이 우리나라에도 도입되었다.

문제는 인스타그램은 팔로워가 없으면 노출 범위가 제한된다는 점이다. 결국엔 더 많은 팔로워를 거느린 인플루언서나 광고를 통한 노출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외부 쇼핑몰과 연결된 제품태그 기능이 유료 광고와 접맥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다. 네이버 광고나 페이스북 광고를 선도적으로 이용했던 업체들이 대박을 터뜨리고 난 뒤 불과 수년이 지나지 않아 광고주 간 경쟁의 심화로 효율이 급속히 떨어지는 악순환을 겪었듯이 인스타그램 또한 지금이 반짝 주어진 기회일 수 있다.

최근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법이 광고 분야의 기술 발전과 진화를 선도한다. 스마트폰의 확대로 위치 추적은 기본이고, 사용자 행동 정보를 추적하고 일치시키는 식별 기술과 자동화 기술이 고도화되면서 모든 광고들이‘1:1 맞춤 타겟’기반으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구글 광고는 전환 효율이 높을 것 같은 대상의 행동을 자동 분석해‘스마트 잠재고객’을 만들어주고 페이스북은 캠페인 목표와 최적화 옵션만 설정해주면 머신 러닝을 통해 원하는 전환 행동에 가장 적극 반응하는 사람들을 찾아내어 타겟을 자동 설정하고 노출 성과를 극대화하는 수준으로 발전했다.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이 어떤 상품을 얼마나 관심 있게 보고 갔는지, 장바구니에 넣었는지, 물건값을 치렀는지까지 추적한다. 한 고객의 생애 고객가치가 얼마인지 언제쯤 재방문하여 구매할지 고객별 구매 여정과 패턴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해당 고객이 다음번 구매를 고민할 즈음에 그 고객이 좋아할 것 같은 상품을 미리 제안하는 광고 콘텐츠를 송출하는 타겟 마케팅 수준으로 진화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지금 당장 가장 필요한 책 

이와 같이 급속히 변화하는 온라인 쇼핑몰 경쟁 환경의 변화 속에 우리 상품에 관심을 가진 고객을 어떻게 추적하여 찾아내고 어떻게 세그먼트 맞춤 타겟을 만들며, 어떻게 타겟 광고를 실시한 것인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구조를 철저히 분석하여 전략과 기법을 직접 따라해 볼 수 있도록 풀이한 실전 가이드북이 출간되었다. 온라인 판매 마케팅 교육 전문가인 임헌수 모바일마케팅캠퍼스 소장과 지난 2010년 “페이스북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라는 국내 최초로 페이스북 소개서를 내고 페이스북 전도사 1호로 활동해온 최규문 소셜네트웍코리아 대표가 함께 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이 주인공이다. 

이 책은 페이스북 페이지 샵 구축 방법은 물론, 비즈니스 관리자 기능부터 컬렉션 및 캔버스 광고 활용법을 제시하고 나아가 다이내믹 광고 구축부터 실행까지 직접 따라할 수 있도록 설명한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실전 가이드북이다. 스마트스토어에 페이스북 추적 픽셀을 심어 방문자를 맞춤 타겟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숨은 팁과 새로 등장한 인스타그램 쇼핑태그 기능은 물론 인플루언서 활용법, 체험단 직접 운용법 및 프로필 셋팅으로 스마트스토어 트래픽 몰아주기 방법까지 상세히 공개하고 있어 특히 스마트스토어 운영자들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다.

특히 아마존과 알리바바의 성장에서 보듯이 온라인 글로벌 세일즈 플랫폼이 이미 완성 단계로 들어서면서 수많은 이들이 성장하는 글로벌 디지털 마켓의 가능성을 보고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저자들은 “아마존의 셀러 수만 70만 명에 달한다. 이같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의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국내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들이 글로벌 세일즈 플랫폼을 공부해야 할 때인데, 그 시작이 바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을 제대로 익히는 것”이라 강조한다.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의 공동저자인 임헌수 소장은“이 책은 1인 기업 성공을 꿈꾸며 온라인 쇼핑몰에 도전하려는 초보 셀러들은 물론이고 핵심 가망고객을 찾아 최소 비용으로 최대의 광고 효율을 내고자 고민 중인 온라인 판매자들에게 최고의 실전 지침서"가 될 것이라 말하고“책을 구입한 독자에게 판매특공대라는 상담 채널까지 마련해 두었기 때문에 독자들은 매출과 사업 확장에 지속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