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비스 다이어트, 창립 17주년 고객과 함께 걸어온 길
쥬비스 다이어트, 창립 17주년 고객과 함께 걸어온 길
  • 김현주
    김현주
  • 승인 2019.04.18 1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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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 ‘다이어트’. 하지만 남들과 다른 철학을 고수하며, 이 어려운 시장을 꿋꿋하게 걸어온 기업이 있다. 그리고 17년이 지난 지금 누구도 모방하지 못하는 독보적인 회사가 됐다. 오랜 시간 흔들리지 않는 건강에 대한 신념을 가지고, 한 길만 고집하는 것은 그리 녹록한 일은 아닐 것이다. 쥬 비스 그룹의 성공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돌아오는 20일, 올해로 창립 17주년을 맞이한 ‘쥬 비스 그룹’의 이야기다.

고객으로부터 성장한 기업
쥬 비스 그룹이 17년 동안 건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세상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기업’이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모든 고객 한 명 한 명의 건강한 삶의 변화를 위해 정성을 쏟는 방법 때문이었다. 고객을 통해 경험하고, 고객 입장에 서서 생각하고 서비스해온 것이 전부다. 그렇게 고객들과 함께하고 다이어트 그 이상의 가치를 알리며 헬스케어 업계를 선도하게 됐다.

“남편과 고등학생 아이까지 셋이 함께 쥬 비스 관리 받고 있어요. 저도 지인을 통해 쥬 비스를 경험해보니, 가족에게까지 추천할 만큼 불안하지 않고 믿음이 갔기 때문이죠.” 창립 후 지금까지 ‘고객의 몸에 허튼짓 하지 않는다’라는 철학을 고수한 덕분이다. 쥬 비스 그룹의 조성경 회장은 ‘고객의 입장으로 되어보자!’라는 지침을 늘 강조한다. 기업의 시작도 그러했듯이, 앞으로도 이 정신은 쥬 비스 만의 확고한 정체성이 될 것이라 이야기한다. 더불어 ‘고객이 건강해지고, 더 나은 삶을 살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자, 이것이 17년을 넘어 그 이상 이뤄야 할 쥬 비스 그룹의 목적과도 같다. 

단순히 살 빨리 빼주는 다이어트만을 지향했다면, 쥬 비스라는 브랜드는 이렇게 오래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다. 2002년 설립 후 긴 역사의 중심에는 ‘고객의 입장과 삶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 브랜드의 성장이다’라는 진정성이 있었고, 쥬 비스의 기술력을 집약해 만든 과학적인 다이어트 시스템과 건강 식단 모두 고객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었다.
     
2019년, 더 큰 도약을 위한 미래 전략, 그리고 ‘인지와 확신’ 
쥬 비스 그룹은 매년 새로운 도약을 이끌 핵심 키워드로 전략을 세우는 기업이다. 창립 17주년을 맞은 올해의 핵심 전략은 ‘인지와 확신’. 쥬 비스는 비만 관련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전쟁과 범죄, 교통사고 사망자수 보다 많은 300만 명에 달하게 된 사회적인 변화에 집중하고 있다. 비만과 건강 문제로 받게 되는 고통과 불안을 해소하고자 ‘고객과의 약속’을 통해 신뢰를 얻는 것, 전직원 모두가 인지하고, 노력할 부분이라 밝혔다. 

더불어 쥬 비스의 모든 시스템은 ‘고객이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라는 확신에 찬 물음에서부터 시작해 이뤄낸 것들이다. 15만 명 고객들의 다이어트 성공 사례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다각도로 분석한 ‘고객 중심 컨설팅과 다이어트 설계’는 쥬 비스만의 독자적인 시스템이 되었다. 쥬 비스 그룹의 조성경 회장은 잘못된 식생활 습관, 체질, 성향, 환경, 살찐 원인, 개선 방안 등 모두 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에 분석 형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 시스템을 활용해 어디서도 해줄 수 없는 나만을 위한 맞춤 다이어트 솔루션을 만들었고, 이는 거짓없이 비포 애프터가 확실한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비만으로 악화된 건강 문제 개선까지 도움을 줄 수 있게 됐다.

최고, 그리고 최초의 A.I 컨설팅 도입
또한 쥬 비스 업계 최초로 A.I와 프로그램을 다이어트와 밀착 관리에 접목시킨 것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쥬 비스는 그 동안 축적한 엄청난 빅데이터 분석을 반복하며 같은 비용을 내고도 목표한 체중보다 살을 더 많이 뺀 상위 25% 고객데이터에 주목했다. 이 성공 사례를 딥 러닝해 다이어트 성공의 키 값을 찾게 되면서 A.I 프로그램이 탄생했다. 쥬 비스의 미래 전략 중 하나인 A.I 컨설팅이 다이어트 성공의 지름길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였다. 

똑똑한 A.I와 사람의 감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경영
쥬 비스 그룹을 움직이는 원동력 중 하나는 바로 ‘인재’다. 자신의 회사를 자랑스러워하는 회사가 얼마나 될까? 대중의 지지를 받는 것보다 어쩌면 더 어려운 것이 회사 내 직원들의 인정을 받는 것이다. 매년 쥬 비스 그룹의 신입으로 입사한 직원들은 “성과 중심의 기업 문화와 사내 교육 제도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다. 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성장한다는 느낌을 받고 있으며, 다이어트 컨설턴트라는 전문 직업과 회사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또한 쥬 비스 그룹은 오는 5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HR부문 ATD학회에서 국내기업 중 유일하게 사례 발표를 한다. A.I와 사람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업무에 배치하고 활용하는지 성공사례를 발표할 예정이다. 최초로 다이어트 컨설팅에 A.I를 도입하면서도, 사람만이 지닐 수 있는 따뜻한 감성의 영역도 중요시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컨설턴트를 채용해온 결과다. 고도화된 A.I의 능력을 토대로 기존 컨설턴트는 고객을 향한 진실된 컨설팅을 통해 다이어트에 대해 동기부여하고, AI 컨설턴트는 사람보다 빠른 속도의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실생활 밀착 케어에 집중할 수 있어 서로 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쥬 비스 그룹은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다이어트 컨설팅과 함께 고객의 건강을 개선하고, 삶의 질을 높여줄 홈 케어 기기와 다양한 푸드 개발을 함께 하고 있는 헬스케어 기업이다. 17년째 건강한 삶을 향한 확고한 신념, 투명한 경영과 건강한 기업문화, 사람 중심의 인재 채용을 고수해 온 것, 쥬 비스 그룹의 성공 요인이자 앞으로 그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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