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이코노미 칼럼] 교통사고후유증, “한의원 치료로 개선 도움 받을 수 있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 교통사고후유증, “한의원 치료로 개선 도움 받을 수 있어”
  • 단아안한의원 강서점 이진석 원장
    단아안한의원 강서점 이진석 원장
  • 승인 2019.04.1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아안한의원 강서점 대표원장 이진석, 사진제공 다나크리에이티브
▲단아안한의원 강서점 대표원장 이진석, 사진제공 다나크리에이티브

꽃샘추위가 지나가고 기온이 상승하는 가운데 봄기운이 물씬 찾아왔다. 이에 야외 활동이 잦아짐에 따라 교통사고 발생 빈도도 함께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교통사고 원인으로는 크게 졸음운전, 도로, 차량관리 부실, 보행자 사고를 꼽을 수 있다.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안전벨트 착용과 교통법규를 준수하는 등 운행에 안전을 기해야 한다. 하지만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일로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면, 아무리 경미한 사고라 할지라도 간과하지 말고 전문 의료진을 통해 면밀한 진단과 조치를 통하여 교통사고 후유증을 예방해야 한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대표적인 증상은 목과 어깨, 허리 등의 근골격계 통증과 손 ․ 발 저림, 두통 등 신체적 문제와 더불어 피로함과 무기력함 등의 심리적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은 사고 당일이나 또는 2~3일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데 개인의 몸 상태에 따라 수개월 뒤에도 발생할 수 있어 초기에 빠른 대처가 매우 중요하다.

교통사고는 사고 직후 출혈 등 외상이 있지 않더라도 강한 충격으로 인해 몸에 큰 손상을 받는다. 이 때문에 목덜미와 허리 등의 골격구조가 변형되고 틀어지면서 몸의 불균형도 심해질 위험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교통사고 당시 외부 충격으로 인해 어혈이 생겨 기혈의 순환을 방해해 통증을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이에 치료 핵심을 어혈제거로 보고 개인별 몸 상태 및 통증 위치, 증상에 따라 다양한 치료법을 적용해 어혈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무엇보다 교통사고 상해를 입은 경구 치료에 드는 비용은 한의원에선 자동차보험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교통사고 후유증 진료를 받는 해당 한의원에서 자동차보험 치료 대상자임을 밝히면, 병원 측에서 보험사와 연락해 진료비 지불 보증서를 받은 뒤 바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다. 치료비는 한의원이 보험사와 직접 처리해 번거로움이 적고 본인 부담금이 없어 온전히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다.

침, 부항, 뜸, 등을 이용한 한방치료는 근육과 힘줄, 인대 등의 손상을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추나요법의 경우 사고 충격으로 인해 틀어진 뼈를 교정하고 근육을 풀어줘 통증을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어혈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한약을 함께 복용할 시 더욱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나아질 거란 생각에 후유증을 방치할 경우 만성 질환으로 굳혀질 가능성이 크다. 또 평소 자세가 좋지 않아 목이나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었던 사람은 사고로 인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적극적인 진료와 치료자세가 필요하다. 따라서 의료진을 통해 개별 상담을 받고 손상된 근육 등 조직을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칼럼니스트 

단아안한의원 강서점 이진석 원장/ 파이낸스투데이 메디칼이코노미 칼럼니스트 

편집: 김현주 기자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