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특단대책' 신산업·스타트업 해외마케팅 지원 강화
'수출 특단대책' 신산업·스타트업 해외마케팅 지원 강화
  • 정욱진
  • 승인 2019.04.10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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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수출 감소세가 4개월째 이어지며 회복이 더뎌지자 지난달 발표한 '수출활력 제고' 후속 대책으로 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을 추가로 내놨다.

구글·아마존 등 글로벌기업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파트너링(매칭 상담회) 사업 지원을 고도화하고, 해외 수출전시회 지원 강화는 물론 중소 수출업체를 돕는 전문무역상사 지정 요건도 완화한다는 내용이 이 방안에 담겼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무역협회와 함께 10일 '수출전략조정회의'를 개최하고 수출 증가 전환을 위해 범정부적 역량을 집중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일 시중은행과 무역금융 지원 강화를 내용으로 하는 협약을 맺어 중소·중견 수출기업들을 위한 수출채권 현금화 보증상품 등을 출시한 데 이어 이날 회의에서는 수출마케팅 지원 강화 방안이 다뤄졌다.

수출마케팅 지원 강화는 지난달 3일 발표한 '수출활력 제고대책'의 마케팅 분야 후속조치로 Δ글로벌 파트너링(GP) 강화 Δ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 운영 Δ전문무역상사 활성화 등 3대 분야 중심으로 짜여졌다.

우선 정부는 우리 수출업체들이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망에 진입할 수 있도록 글로벌 파트너링(매칭 상담회) 사업 지원을 강화하고, 이 사업은 반도체·조선 등의 위기업종, 신(新)산업, 스타트업 등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재편한다.

특히 구글·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의 오픈 이노베이션과 온-오프라인 유통 네트워크 활용도를 높인다. 차별화된 기술·지식·자원·사업역량을 서로 공유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등을 통해 글로벌 파트너링을 고도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산업부는 '통합 글로벌 파트너링 매칭 시스템' 구축 및 '해외 바이어 데이터베이스(DB) 통합' 추진 등을 통해 올해 2200여개사의 국내기업에 새로운 해외 진출기회를 제공하고 글로벌 기업과 수출 계약 실적도 6억달러 수준으로 대폭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별로 분산 운영 중인 해외 전시회와 무역사절단을 전략적으로 통합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미국의 최대 가전쇼인 CES, 독일 하노버 산업박람회(하노버 메세) 등 22개 글로벌 유명 전시회에 통합한국관을 구축하며, 올해 예정된 65회의 무역사절단 파견을 업종별·국가별로 통합해 32회로 전문화·대형화한다.

수출경험과 해외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돕는 전문 무역상사 지원 정책도 개선된다. 일례로 재외동포 기업, 해외조달 참여 기업, 전자상거래 수출 기업 등 다양한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한 기업들이 전문무역상사로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정요건을 완화한다.

전문무역상사 지정 가능한 재외동포기업은 재외동포로서 한국제품 구매실적 100만달러(12억원) 이상, 해외조달기업은 최근 2년 내 해외 정부 또는 국제기구 조달실적 100만달러 이상, 전자상거래기업은 국외매출 100만달러 이상이면 가능하도록 했다.

산업부는 또 주요 관계부처와 수출지원기관, 업계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수출전략조정회의'에 지자체도 참여시키기로 했다. 지자체의 수출 활력 제고 차원에선 부산 자동차부품 수출물류지원시스템(밀크런) 등 70여개 지역기반 수출일자리사업을 총력 지원하기로 했다.

성윤모 장관은 "각 부처·기관·지자체별로 추진 중인 수출지원을 위한 노력이 우리 기업들의 실질적인 수출성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어느 한 기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중복과 비효율을 없애고 지원사업간 연계를 강화해야 정책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어 "수출전략조정회의가 대한민국 수출 정책의 방향타를 잡을 것이며, 분산된 수출 지원정책을 국가 차원의 관점에서 조정하는 한편, 수출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하는 수출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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