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블록체인 시리즈-②] 스타하마, K-Pop의 주변에서 블록체인을 외치다
[유망 블록체인 시리즈-②] 스타하마, K-Pop의 주변에서 블록체인을 외치다
  • 김지겸 기자
  • 승인 2019.04.02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과 K-Pop의 이유 있는 콜라보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없다.’ 블록체인 기술이 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 대부분 평가는 이렇듯 정적이고 걱정스러운 반응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모든 우려와 약점이 무색할 만큼, 우리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 블록체인은 우리 일상 속으로 성큼 발을 들여놓았다. 흥미로운 점은, 암호화폐와 ICO에 한결같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정부도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일에는 꽤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스타하마 리플렛

송금 및 결제 서비스로부터 시작해‚ 국가 간 통관 서비스‚ 부동산거래, 축산물 이력관리, 온라인투표, 국가 간 전자문서 유통, 해운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사례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블록체인은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실생활을 편리하게 만드는 유용한 도구로 자리 매김해 나가고 있다. 최근 한동안 냉기와 더불어 팽팽한 긴장감마저 감돌던 한류는 미국 빌보드 차트를 휩쓴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을 시작으로 다시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방탄소년단은 미국 빌보드 연말 결산에서 ‘톱 아티스트’ 8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룸으로써 한류 열풍으로 다시 한 번 글로벌 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SNS와 동영상을 적극 활용한 K-Pop스타의 등장 및 콘텐츠 소비 증가에 따라 K-Pop이 새로운 한류 열풍을 견인하고 있으며, 원산지 효과에 의거 K-Pop을 배우고 스타가 되려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K-Pop열기에 힘입어 한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엔터하마는 이미 예견이라도 한 듯 한 발 앞서 글로벌 스타 육성 프로젝트 ‘StarHAMA(이하 스타하마)’를 계획하고 현실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타하마 프로젝트는 전 세계 K-Pop 지망생들의 재능을 발견, 후원해 글로벌 K-Pop스타로 성장시키며, 스타가 만들어 내는 가치를 나누고 상생할 수 있게 하는 글로벌 스타 육성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스타하마가 추구하는 생태계는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 ‘StarHAMA플랫폼’, ‘HAMA토큰’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유기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스타하마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K-Pop스타 육성 플랫폼을 구축해 한류 콘텐츠의 간접 경험을 직접 경험으로 연결하고, 꿈과 재능이 있는 이들에게 공정한 기회와 보상을 제공하며, 유저(팬)들에게는 미래의 글로벌 스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데 대한 보람과 즐거움을 주고 있다.

또 스타가 제공하는 가치로부터 보상을 받아 이를 생태계 내에서 공유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여형 오디션 프로그램의 형태를 통해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는 아이돌 산업의 트렌드에 맞춘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스타하마 플랫폼은 동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여 다양한 K-Pop콘텐츠를 공유하는 공간이다. 스타하마 플랫폼을 통해 K-Pop스타 지망생은 자신의 재능을 선보이고, 그에 대한 유저(팬)의 즉각적인 반응(평가)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걷게 된다.

유저(팬)는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즐기는 것만으로도 스타 지망생을 응원하고 후원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플랫폼 이용을 위한 로그인, 게시물 작성, 동영상 감상, ‘좋아요’, 응원, 댓글 남기기 등 플랫폼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HAMA토큰을 지급받는다. HAMA토큰은 플랫폼 안의 다양한 서비스 이용에 대한 가치 교환의 단위이자 매개체가 되어 스타하마 플랫폼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

여기에 스타하마는 재미요소 한 가지를 더했다. 모바일 라이브 퀴즈쇼 방식을 도입해 스타와 팬이 실시간으로 궁금한 것을 묻고 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오디션 프로그램 형식을 빌린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에 라이브 퀴즈쇼까지 더해질 예정이다.

스타하마는 글로벌 유저(팬)를 대상으로 하는 다국어 자막서비스를 지원한다. 현재 여러 채널들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K-Pop동영상 콘텐츠는 대부분 한글 혹은 한국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 팬들이 한류 콘텐츠 체험 과정에서 언어적인 불편이 많았다. 스타 하마는 이러한 해외 유저(팬)들의 고민을 적극 반영하여 ‘다국어 자막 서비스’라는 속시원한 해결책을 내놓았다.

K-Pop스타 콘텐츠의 동영상 자막을 번역하고 검수하는 팬서브(fansub)는 플랫폼 안에 들어와 있는 유저(팬)들이 동영상을 더빙하거나 자막을 넣어 2차 제작물 형태의 영상 콘텐츠로 공유하면, 그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HAMA토큰을 제공함으로써 정보의 선순환 구조를 이룬다.

더 나아가 스타하마 프로젝트는 스타 지망생이 글로벌 스타로 데뷔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트레이닝을 지원하기 위해 K-Pop아카데미와 K-Actor아카데미까지 갖추어 놓았다. 이미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섭외해 최고의 강사진을 구성하였고,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위한 커리큘럼 개발에 한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K-Pop아카데미는 보컬 및 댄스 교육, 비공개 오디션, 공연 실습, 디지털 음반 제작과 같은 다양한 과정을 운영하며, K-Actor아카데미는 연기를 위한 다양한 커리큘럼을 기초, 중급, 매체연기의 3단계로 구분해 각각의 단계에 대한 세부적인 강의와 실습을 병행해 운영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