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으로 체인점-고객 Win-Win 구축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으로 체인점-고객 Win-Win 구축
  • 김현주
    김현주
  • 승인 2019.03.21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커피 소비량이 중 상위권에 속하는 대한민국은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 500잔을 웃돌 정도로, 일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군이며 출근 전이나 식사 후 혹은 이동 중에 장소와 공간의 제약 없이 커피를 들고 다니는 모습을 쉽게 접할 수 있을 만큼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이에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이 과거 대비 축소된 모습을 보이고 있음에도 카페 창업 시장은 아직도 많은 창업가들이 커피 프랜차이즈의 체인점 창업, 독립적인 브랜드 창업을 목표하고 있다. 또한 타 외식 창업 대비 노동 난이도가 낮아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나 소규모 창업 아이템의 소액 창업을 찾는 여성 사업가들의 진입이 많은 편이다. 이에 여성 창업 아이템과 주부 창업 아이템 등 여자 창업으로 많은 사업가들이 소규모 커피 창업을 목표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와 달리 최근 카페 창업의 트랜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저가의 커머셜 단계의 원두를 판매하며 싸고 양 많은 커피를 제공하는 커피숍 창업이 인기를 끌었지만, 요즘엔 커피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만큼 고객들이 커피를 즐기는 수준과 만족도가 높아진 탓에 한잔을 마시더라도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프리미엄 커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기존 커머셜 원두보다 깊은 커피 ‘맛과 향’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국내 커피 창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꼽히는 커피 제 3의 물결 ‘스페셜티 커피’가 주목 받고 있다. 이러한 국내 카페 창업 트랜드의 기회로 미국의 스페셜티 커피 전문브랜드인 ‘블루보틀’이 국내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국내 카페 프랜차이즈들이 서둘러 플레그샵 형태의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을 오픈하고 있다. 많은 커피 프랜차이즈들이 앞다투어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을 오픈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대표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중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가 스페셜티 커피의 맛은 물론 가격 경쟁력까지 갖춰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기존 커머셜 원두보다 고 품질의 상위 7% 원두를 사용해 깊고 풍부한 맛을 자랑하며 미국스페셜티 커피협회(SCAA, Special Coffee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지정된 커피의 최상위 등급을 일컫는 말로, 산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 극소량만 생산되는 최고등급 커피 원두를 사용한다. SCAA의 까다로운 품질 기준 아래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의 점수를 얻은 원두로 만들어진 스페셜티 커피는, 맛과 향이 뛰어나지만 과거에는 높은 소비자 판매가로 형성되어 프리미엄 커피를 찾는 커피 매니아의 한정된 층에서만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만랩커피에서는 합리적인 가격을 넘어 혁신적인 가격인 2~3천원 대, 기존 저가커피와 비슷한 수준의 가격으로 스페셜티 커피를 제공, 폭넓은 고객층의 방문을 이끌어 내고 있다. 핵심 상권에서도 우수한 매출 실적을 보이고 있어 까페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타 브랜드를 운영하다 만랩커피로 업종 전환 변경 혹은 업종 전환 창업 이후, 일 매출 4배 가까이 상승한 창업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어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커피 원산지인 호주로의 역진출에 성공해 스페셜티 커피 대중화에 앞장선 브랜드로 평가 받고 있음에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을 찾는 청년 창업이나 은퇴 창업, 1인 창업 아이템을 찾는 초보 사업가들에게 주목 받고 있다.

상위 7%의 원두만 사용하고 있음에도 혁신적인 판매가격 비결은 만랩커피의 정책 중 ‘FARM TO STORE’ 시스템에 있다. 이는 해외 농장에서 직수입한 원두를 자체공장에서 직접 로스팅해 가맹점에 제공, 단일화된 유통경로를 구축하여 최소한의 원가로 제공하고 있다. 가맹점에서는 가격 경쟁력과 수익률을 확보하는 것에 성공해 카페 체인점 운영 만족도가 매우 높다. 

아무리 마진율이 좋아도 수익률은 판매량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커피 본질에 대한 맛의 만족과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얼마나 높은 만족도와 재방문을 이끌어내느냐가 카페 창업의 핵심이다. 이러한 점에서 만랩커피는 놀라운 판매량과 재 방문율로 2018년 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소비자 선호도’ 3개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3관왕을 달성하는 결과까지 보이고 있기에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주목 받고 있다. 이에 타 창업을 고려 중이던 예비 창업자들이 만랩커피 창업을 선택하고 있으며, 소자본 커피 창업, 소액 창업으로 동일 업종 전환하려는 사업가들에게도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여기에 만랩커피는 ‘만랩아카데미’를 통해 체계적인 커피 교육, 고객 응대 서비스, 매출관리 등 고품격 노하우를 전수해, 초보자를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 전문가는 물론 사업가로 양성하고 있다. 이 밖에도 소규모 카페 창업이나 작은 카페 창업에 궁금증이 있는 이들에게 ‘오픈 컨설팅’까지 실시하고 있어 성공적인 카페 창업에 큰 도움을 받고 있다는 평이다.

관계자는 “최근 커피가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만큼,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고급 스페셜티 커피는 높은 가격대로 대중들이 쉽게 접하기 힘들었으나, 만랩커피는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어 카페창업 관련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소자본의 작은 카페 창업이나 소규모 카페의 커피숍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 드리고자, 한시적으로 가맹비 및 예치금을 면제해주는 오픈 지원 프로그램과 제 1금융권 창업 대출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