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럼]이근식의 황칠나무 이야기...황칠나무의 약리작용
[컬럼]이근식의 황칠나무 이야기...황칠나무의 약리작용
  • 정성남 기자
  • 승인 2019.03.19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칠나무의 약리작용[출처=서남해안협동조합]

[글=이근식 서남해안협동조합 이사장]

◈황칠나무의 약리작용

▲피를 맑게 한다 [精血]

황칠은 동물실험에서 총 콜레스테롤, 저밀도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이드 수치를 의미 있게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 것으로서 관상동맥 질환에 대한 유망한 억제제이다. 

「황칠 정유성분의 항 고지혈 활성」 문형인, 정일민, 박원환 : 한국약용작물학회 2009년 심포지엄. 
※ 이 논문은 ‘Antiatherogenic activity of Dendropanax morbifera essential oil in rats’라는 제목으로 Pharmazie, 2009, Aug에 발표되었다. 

▲암세포 증식 억제

간암세포, 유방암세포, 폐암세포, 위암세포에 대한 생육 억제율은 각각 73 ․ 63 ․ 69 ․ 71%로 높게 나타났으며, selectivity도 간암세포 5.5, 유방암 세포 4.3으로 높게 나타났다.
☞ 「황칠의 안정적 생산기술 개발 및 황칠나무 기원의 생리 활성물질 탐색」, 전남대 연구보고서, 농림부 발행. pp.63~65, p.81.

☯ 백혈병 세포에서 세포증식 억제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황칠로 처리된 백혈병 세포들의 형태학적 관찰 결과 세포의 크기가 줄어들며 핵의 모양이 불규칙하고 부분적인 핵의 응집현상을 관찰할 수 있어 세포 사멸 유도에 의한 암세포 성장억제제임을 확인했다.
☞  특허 「생리활성이 뛰어난 황칠나무의 종실 추출물」,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

▲신경 안정

명나라의 이시진은 본초강목에서 “이 향은 악기(惡氣)를 물리치고 모든 사기(邪氣)를 편안하게 진정시키기 때문에 안식향이라고 하였다.”

☯ 심신의 균형을 잡아주고 중추신경, 자율신경,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준다. 또한 깨어진 뇌의 균형을 잡아주고 에너지 과소비로 인한 미열을 잡는데 탁월하며, 뇌(腦)와 장부(腸腑)의 균형을 잡아주는 뛰어난 약이다. 

☯ 황칠은 안식향이라는 독특한 향기를 갖고 있어서 사람의 신경을 안정시켜 정신 위생에 긴요하다.
☞ 「황칠나무 자원 이용 기술의 개선 및 활용 방안의 다양화」 , 전남대 연구보고서(과학기술처 발행), 1차년도 p.110.

장흥, 강진지부에서 자라는 황칠나무[사진=서남해안협동조합]
장흥, 강진지부에서 자라는 황칠나무[사진=서남해안협동조합]

▲간의 기능 개선

황칠 추출물을 투여했을 때 GOT ․ GPT는 정상 값에 가깝게 줄어들었고, ALP는 현저한 감소를 보여 술에 의한 간 손상 보호에 탁월하고, 간세포의 MDA 농도의 감소가 나타났으며, 과산화지질 생성을 50%이상 억제하여 간 보호 효능이 있다. 
☞ 백운봉,  「한국 특산품 황칠의 생리활성 연구」, p.31, p.37.

☯ 부작용을 보이지 않으면서 간세포 보호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지방간, 간염, 간경화 등과 같이 간세포 보호와 관련된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 목적으로 기존의 치료제에 대체 또는 병영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 특허 「간세포 보호 효과를 갖는 황칠 추출물, 황칠 분획물 및 이들을 함유한 약학 조성물, 발명자 : 정세영

▲면역력 증진

황칠의 7가지 성분들은 면역력을 촉진하며 특히 새로 분리한 폴리아세틸린 성분은 특히 중요한 효능을 보였다.
☞ ‘Isolation and anticomplement activity of compounds from Dendropanax morbifera’ Park B.Y 외, J Ethnopharmacol, 2004, Feb.
☯ 황칠 추출액은 인간의 면역세포인 T세포와 B세포의 생육을 1.8배 촉진시키고, IL-6와 술-α(혈액 내 면역 촉진성 인자) 증진 효과를 가져왔다.
☞ 「황칠의 안정적 생산기술 개발 및 황칠나무 기원의 생리 활성물질 탐색」, 전남대 연구보고서, (농림부 발행), p.63, p.82.

▲노화 억제

황칠은 항산화작용이 있어서 노화방지, 주름방지 기능을 증진시키고, 관련 질병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황칠 잎 추출물과 가지 추출물은 각각 85%, 75% 이상이 활성산소 제거 능력을 가진다.
☞ 「황칠나무 추출물의 항산화 기능성에 관한 연구」, 문창곤, p.13,  p.17. 

▲뼈와 치아 재생

황칠 추출물이 치주인대 세포의 증식을 현저히 촉진시켰고(황칠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하여 14일째 약 3배), 치주인대 세포의 조골세포로의 분화를 촉진시켜 뼈 재생 촉진 효과를 나타냈으며, 뼈 표면에 칼슘의 첨착을 촉진시킴으로써 뼈 강도의 증가 효과를 보았다. 
☞ 「한국 특산품 황칠의 생리활성 연구」, 백운봉, p.37, pp.42~43.

경조직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인 골다공증과 치주 질환에 황칠 추출물을 직접 또는 보조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 특허 「경조직 재생 및 증식효과를 가지는 황칠 추출물, 황칠 분획물 및 이들을 함유한 약학 조성물」, 발명자 : 정세영

▲피부를 희게 만든다

피부를 검게 하는 멜라닌을 형성하는 티로시아나제의 활성을 억제하는 우수한 피부 미백효과가 있는데, 황칠 분획물에서는 35%, 98%의 멜라닌 억제가 나타나 kojic acid보다 월등한 미백효과가 있다.
☞ 특허 「피부 미백 효과가 있는 황칠 추출물과 황칠 분획물」, 발명자 : 정세영·백운봉

▲신경세포에 대한 활성촉진

신경세포도 황칠나무 추출물 투입 농도에 따라 최대 1.9배까지 세포증식 활성효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  조선일보(2009.4.10.)의 전남보건환경연구원의 연구결과 인용보도

황칠나무를 재배하고 있는 서귀포 시기훈9좌)지부장과 여수/순천 양보승(우) 지부장[사진=서남해안협동조합]
황칠나무를 재배하고 있는 서귀포 시기훈9좌)지부장과 여수/순천 양보승(우) 지부장[사진=서남해안협동조합]

▲항균

황칠은 클로로퀴논(합성 항말라리아제) 감수성 열대열 원충(인체 말라리아 균종)에 대해 항 말라리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In vitro evaluation of the antiplasmodial activity of Dendropanax morbifera against chloroquine – sensitive strains of Plasmodium falciparum(클로로퀴논 감수성 원충을 통한 황칠로부터 항 원충 성분), 정일민 외, 2009, Phytother Res, 2009, Apr 15.

▲퇴행성 뇌질환 치료 및 예방

황칠나무 및 비파엽으로 구성된 군으로부터 선택된 하나 이상의 생약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은 베타 아밀로이드에 의한 뇌세포 독성으로부터 뛰어난 보호효과, 항산화 보호효과 및 뇌기능 개선 효과를 나타냄으로써 퇴행성 뇌질환의 치료 및 예방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 특허 「황칠나무 및 비파엽으로 구성된 군으로부터 선택된 하나 이상의 생약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퇴행성 치료 및 예방 조성물」, 출원인 : 한국인스팜

▲당뇨 및 혈액 순환에 좋다

혈당수치를 내리고 차고 저린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황칠나무 잎에서 추출한 황칠성분은 당뇨 유도쥐 의 혈당을 의미있게 낮추는 효능을 보였는데 혈당과 총콜레스트롤, 트리글리세리드, 요소, 요산, 크레아티닌, AST, ALT를  의미 있게 감소시키는 반면, 인슐린은 증가시켰다. 

그러나  정상 쥐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았다. 황칠성분과잘 알려진 당뇨병 치료제인 글리벤클라마이드를 비교해 보았는데 황칠성분의 항당효능 클리벤클라마이드로 관찰된 효능보다 더 효과적 이었다. 잘 알려진 당뇨병 치료제인 글리벤클라마이드를 비교 해보았는데 황칠성분의  항당효능 클리벤클라마이드로 관찰된 효능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 논문 <정상 쥐와 당뇨 유도 쥐에 있어서 황칠나무잎에서 추출한 황칠 성분의 항당뇨효능 해외의학저널 Human&Experimeatal Toxicolog에 게재됨>

황칠성분은 쥐 실험에서 용량 비례적으로 혈액내 총 콜레스테롤,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감소시킴. 혈액내 저밀도 콜레스테롤 의 응축은 관상동맥 질환 위험과 관련 되는데 황칠성분이 동물실험에서 총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를 의미 있게 감소 시킨다는사실은 황칠이 관상동맥 질환에 대한 유망한 억제제임을 알려줌.

황칠성분은 고밀도  콜레스테롤수치를 의미 있게  증가시켰고 그래서 동맥경화의 방지와 관상동맥 질환의 관리를 위한 유용한 소재이다.  

☞ 논문 <황칠 정유성분의 항고지혈활성> 한국약용작물협회 2009년 심포지엄에서 발표됨.   [Antiatherogenic activity of Dendropanax morbifera essential oil inrats]  황칠추출물의 항 동맥경화 효능이란 제목으로 해외 의학저널 Pharmazie 2009 Aug 에도 발표됨.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블로그칼럼'을 서비스합니다. 블로그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