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투자이민 금액 인상 등 개정안 발표 가속화, 최대 유예기간 60일 적용
미국투자이민 금액 인상 등 개정안 발표 가속화, 최대 유예기간 60일 적용
  • 김현주
  • 승인 2019.03.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3월 12일 미국 상원들이 미국 이민국에 보낸 미국투자이민 프로그램 새 규정 발표 가속화 요청 편지가 공개됐다. 지난 달 OMB(예산관리국)에서 최종 검토 중에 있는 새로운 미국투자이민규정은 금액 인상 및 대도시 투자이민프로그램 제한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OMB 검토가 완료되면 30-60일의 유예기간만을 적용하고 즉시 시행된다. 

지난 수 년간 진행돼 오던 미국투자이민 리저널센터 프로그램의 개정 절차가 드디어 최종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빠르면 1개월에서 10개월 이내에는 발표가 예상되고 있다. 인상 예정인 금액은 TEA 지역 리저널센터 간접투자 프로그램이 50만불에서 최소 130만불, 일반지역 직접 투자이민이 180만불로 검토 중이다. 

새로운 투자이민이 시행되면 유예기간 중에 이민국에 접수된 I-526 투자이민청원서는 기존 투자이민 규정에 적용될 수 있다. 허나 이후에는 즉시 인상된 금액으로 투자를 진행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점은 투자금액 인상에 따라 투자자 모집이 어려워질 경우, 진행 중인 투자이민프로젝트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부분이다. 

이는 대부분 투자이민프로젝트는 일정금액 이상의 EB-5 투자금이 프로젝트 총 예산에 포함돼 있는데, 만약 예산이 충당되지 못하게 될 경우 프로젝트 진행에 차질이 생길 수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프로젝트 중단에 이를 수 있기 때문. 

따라서 지금과 같은 변수를 앞 둔 시점에서 EB5 투자자금이 다 모이지 않아도 프로젝트 완공이 가능한 프로젝트 자금력이 탄탄하다면 비교적 안전한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다. 유에스컨설팅그룹(US컨설팅그룹)은 지난 스파이럴 프로젝트에 이어 이번 캔암TMC 프로젝트 또한 EB5 투자자금이 없이도 완공이 가능한 안전한 투자이민을 진행 중에 있다.

캔암(CanAm)은 7개 지역의 리저널센터를 운영하며 미국투자이민을 가장 오랫동안 진행하고 지난 15년간 총 1.2조원의 가장 많은 원금회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캔암이 선정하는 투자이민 프로젝트는 철저하게 투자자의 입장에서 영주권 조건해지와 투자금 회수를 안정적으로 취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번 캔암TMC 투자이민 프로젝트는 세계 최대 의료단지인 텍사스 메디컬 센터에 기존 역사적인 건물인 메디컬 타워 빌딩을 최고급 호텔 체인 웨스틴 호텔로 리노베이션 하는 프로젝트로 올해 3분기 완공을 앞두고 있다. 

프로젝트는 건물을 신축하는 것이 아닌 기존 건물을 리노베이션 하는 것이므로 실제 건물에 대한 담보금액도 총 투자금액의 1.5배를 초과한다. 프로젝트 자금도 이미 개발사 자본금과 시니어 론을 통해 충분히 조달돼 EB-5 투자자금이 없이도 완공에 문제가 없으며 이미 40명의 투자세대 전원에 대한 고용창출 조건을 충족시켜 I-829 정식영주권 취득에 대한 안정성까지도 완벽하게 갖춘 안전한 프로젝트다.

이번 텍사스 메디컬 센터 TMC 프로젝트는 미국투자이민 개정에 대비해 최소 투자자를 모집 중에 있고 오는 4월 30일까지 I-526 접수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