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틀니를 대체할 수 있는 전체임플란트란? (feat.임플란트의 경제규모)
불편한 틀니를 대체할 수 있는 전체임플란트란? (feat.임플란트의 경제규모)
  • 김아름 기자
  • 승인 2019.03.14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최근 분석한 의료기기 품목시장품목 시장 통계를 보면 ,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의 생산액(연평균 16.8%) 및 해외 수출액(연평균 17.0%)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3년 전 자료임에도 2016년 치과용 임플란트의 국내시장 규모는 5,587억 원이었으며 2019년에는 이보다 월등히 증가된 것으로 나타난다 . 최근 5년간 연평균 10% 중반대의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세부 품목별 치과용 임플란트 생산 및 수출입 현황을 보면, 치과용임플란트 시장 규모의 상승은 세부품목 중 치과용 임플란트 고정체와 치과용 임플란트 상부구조물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치아를 잘 관리하여 오랫동안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사고나 노화등으로 인해 자연치아가 손상되거나 상실되는 경우는 매우 흔하다. 이러한 경우 최근 여러 가지의 인공치아가 나오며 자연치아를 대신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치아가 상실되었다면 기존의 인공치아 대체 방식은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전체적으로 치아가 상실 된 무치악 상태에서 각각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면, 경제적으로 그리고 신체적으로 굉장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특히 무치악은 젊은 층보다 나이가 많은 고령의 노인 분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러한 노인 환자들의 경우라면 개별적인 임플란트 식립 방법은 굉장한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무치악을 해결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으로는 틀니가 있다.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시술에 대한 부담이 없어 편하게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틀니는 기본적으로 고정력이 없기에 입에서 쉽게 빠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외부 환경에 노출되기 쉬워 위생적인 부분에서 좋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저작력이 약하기 때문에 크고 단단한 음식을 저작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으며 틀니 착용으로 인한 잇몸 눌림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틀니를 오래 사용하게 될 경우 잇몸이 전체적으로 주저앉을 수 있다는 큰 단점이 발생할 수도 있다. 무치악에 오랜 기간 틀니를 사용하는 방법도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임플란트와 틀니의 단점은 잘 극복하고 장점은 잘 결합한 형태가 바로 전체임플란트 방식이다.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이나 잇몸 뼈가 튼튼한 부분에 최소 개수의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나머지 부분에는 전체틀니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전체임플란트는 고정력이 있어 빠질 위험이 없으며, 저작력이 우수하여 음식을 씹는 데 무리가 없다. 또한 긴 수명을 가지고 있기에 오랜 기간 튼튼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치악인 상태를 오랫동안 방치하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자신에게 적절한 형태의 치과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전체임플란트는 고난도의 시술이므로 시술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및 치료 계획을 세우고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 이후에도 오랫동안 튼튼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에 철저한 사후관리가 진행되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서울참조은치과 건대점 김도윤 대표원장<br>
서울참조은치과 건대점 김도윤 대표원장

 

도움말 : 서울참조은치과 건대점 김도윤 대표원장

 

의학과 바이오 관련된 분야의 경제적인 규모는 대단히 큽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의료, 바이오 분야를 경제 관점으로 바라보는 '메디칼 이코노미(medical economy)'의 시각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전문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소정의 절차를 통해 칼럼 송출이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