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블록체인 시리즈] (8) 토카, 디지털 자산을 유동적으로 관리하는 플랫폼
[유망 블록체인 시리즈] (8) 토카, 디지털 자산을 유동적으로 관리하는 플랫폼
  • 서해 기자
  • 승인 2019.04.05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토큰 생태계 본격 활성화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이 산업혁명을 주도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는 가운데 본지에서는 블록체인 분야 유망 프로젝트와 기술 기업의 이모저모를 살펴보는 시리즈를 연재한다.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 코익
TOKA는 토큰을 이용해 디지털 자산을 유동적으로 관리하고 유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 서비스이다. 운영 법인은 인도네시아에 위치해 있으며, 서비스 개발은 대한민국 서울에서 진행한다. TOKA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는 본인의 다양한 디지털 자산을 토큰화하고 거래, 제공, 판매, 유통할 수 있다.

토큰 중심의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를 꿈꾸다
TOKA가 보유한 인공지능 기반의 Stabilizing Engine 기술은 가격 안정성을 최대 한도로 보장한 스테이블 코인의 개발과 유통을 지원해 플랫폼의 경제 기반 구축을 돕는다.

TOKA는 토큰 중심으로 재편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현재 개발 중인 Long-term 핵심 서비스가 TOKA.fund와 TOKA.market이다.

TOKA.fund는 토큰의 발행, 모금, 상장, 유통, 성장, 관리를 통합 지원하는 솔루션 및 마켓이다. 누구나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토큰화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시큐리티 토큰의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서비스의 목적이다.

TOKA.market은 사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자산(저작권, 영화, 문화, 문서, 사진, 게임, 아이템)을 토큰화(Tokenize)하고 거래할 수 있는 콘텐츠 토큰 마켓이다. 사용자는 개인 또는 공동 소유의 자산을 플랫폼 이용자에게 제공하거나 판매할 수 있다. 유통 수익금은 사전에 작성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 를 통해 투명하게 분배된다.

인정받은 기술력의 TOKA 개발팀으로 구성
TOKA의 기술력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인정받기도 했다. TOKA의 개발팀은 바이낸스, 후오비 등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가 주최 및 주관한 Blockchain Stable Economic Model Design Competition(BSEMDC) 대회에서 Outstanding Team Award를 수상했다. 중국 북경에서 개최된 이 대회에서 TOKA는 인공 지능 기반의 Stablizing Engine을 공개했으며, 리린(李林, Leon Li)후오비 창업자 겸 대표가 직접 시상했다. 또한 TOKA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제 3세계의 개발자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교육하고, 블록체인 개발자를 양성할 목적으로 블록체인 해커톤을 개최하기도 했다.

TOKA 플랫폼을 가능하게 하는 특별한 기술
TOKA 플랫폼의 핵심인 Stabilizing Engine은 실제 서비스에 토큰을 활용할 수 있도록 토큰의 가격 변동성 문제를 해결한다. 이는 서비스 레이어(Service Layer)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 안정적인 화폐를 발행해주는 서비스이다. 담보 설정, 유통량 조절, 오더북 관리 세 가지 방식을 차용하여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하고, 실제 서비스에 사용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모든 과정은 인간 및 중앙 기관의 개입 없이, 세 종류의 A.I. Engine의 Ensemble Decision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Contract Generating Engine은 일반 개인 및 기업이 블록체인을 활용한 서비스를 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쉽고 안전하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마련하여 목적에 따라 토큰을 발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때 토큰은 계약에 대한 증명 역할을 하게 된다.

인도네시아를 거점으로, 이제 세계로 가다
TOKA의 특징은 해외를 중점적으로 개발 및 비즈니스 협력을 진행한다는 점이다. 중동 지역에서는 UAE 두바이 아라비안체인, UAE 팔맥스 거래소(Palmex) 등과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영국 블록체인협회(BBA, British Blockchain Association)의 공인 핵심 회원사이기도 하다.

아시아에서는 중국 칭화대 기반의 칭화 오도구 블록체인협회(清 华五道口区快链俱乐部)와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우다야나 국립대학교, Indonesian Blockchain Network, Reconnect.id 등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단순히 암호화폐 관련 업무뿐만이 아니라 기술 개발 결과물 공유, 시장 및 유통력 등 실제 서비스와 플랫폼 관련 비즈니스, 기술 개발 위주의 협력을 진행한다는 점이 여타 프로젝트와 가장 큰 차별점이다.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기획 중인 TOKA는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토큰의 활용성을 증대시키고, 토큰을 통한 계약 과정을 실생활에 접목하여 모두가 자연스럽게 블록체인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