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카페 창업 아이템 스페셜티 커피의 만랩커피, 체인점 별 높은 매출로 경쟁력 입증
요즘 뜨는 카페 창업 아이템 스페셜티 커피의 만랩커피, 체인점 별 높은 매출로 경쟁력 입증
  • 김현주
    김현주
  • 승인 2019.03.0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커피 시장의 규모가 11조 원을 넘어선다는 예측과 함께 관련 시장의 규모도 점차 확산되고 있으며 커피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이나 취향도 과거에 비교해 많이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에 따라 청년 창업이나 은퇴 창업 등 첫 창업을 목표하는 예비 사업가들이 소액 창업이나 소규모 창업 아이템으로 소자본 카페 창업을 진입하고 있으며 이들은 개인 카페 창업 혹은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를 통해 소자본 창업으로 까페 창업을 도전하고 있다. 

하지만 소규모 카페 창업을 목표하는 대다수의 예비 창업가들은 창업에 앞서 개인 카페 창업 비용이나 개인 커피숍 창업 비용 혹은 소규모 커피숍 창업 비용 등 저 비용 고 효율을 목표하고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국내 커피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커피숍창업을 목표하는 창업가들이 늘어나는 만큼 카페의 폐업율도 동반 상승하고 있다는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즉, 소규모 카페 창업이나 커피숍 창업 비용 등 창업 비용보다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 바로 과포화된 상권 안에서도 지속적으로 매장을 운영해 나갈 수 있는 경쟁력 중심으로 커피 창업을 진행해야 됨을 창업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그 이유는 결국 창업의 핵심 목표는 고객 만족을 통한 재방문의 지속적인 재 구매가 필수 이기 때문이다. 카페로 진입하는 고객들은 3가지의 사항을 고려하는데 바로 커피 맛, 가격, 그리고 분위기이다. 그 외 상권 등도 중요한 고려사항이지만 위 3가지의 매력도가 높은 곳은 상권에 제약이 상대적으로 덜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최근 카페 창업의 성공 트렌드로 ‘스페셜티 커피’를 꼽을 수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SCAA(미국스페셜티커피협회)에서 기준하는(생산지, 품종, 특성, 건조과정 등)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만들어진 커피를 스페셜티 커피라 기준하고 있다. 기존 커머셜 단계의 원두로 만들어진 커피보다 맛과 향이 뛰어난 장점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 최근 카페 창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가 경쟁력이 높다는 이유로 최근 미국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인 ‘블루보틀(Blue Bottle)’도 곧 성수동과 삼청동 매장을 통해 국내에 런칭할 계획이다. 블루보틀의 해외진출은 일본을 이어 한국이 두 번째로, 국내 커피 시장규모와 성공 트렌드 등 스페셜티 커피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확보를 자신하며 곧 런칭을 앞두고 있다. 또한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들도 각 상권별 플레그샵 형태로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을 오픈하고 있다. 특히, 고퀄리티의 스페셜티 커피를 기존 커머셜 단계의 커피 가격대와 비슷한 수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만랩커피가 최근 경쟁력 높은 카페 창업 브랜드이자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화제가 되고 있다.

고 퀄리티의 스페셜티 커피를 기존 가격 대비 1/3인 수준의 2~3천 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 많은 고객들의 방문을 이끌어 내고 있어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카페 창업 브랜드 ‘만랩커피가 스페셜티 커피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일 수 있는 데에는 ‘FARM TO STORE’ 시스템의 역할이 크다. ‘FARM TO STORE’이란, 재배지에서 복잡한 유통과정의 검품가를 제외하고 자체 운영 공장에서 원두를 로스팅해 각 매장에 제공하는 것이다. 커피의 맛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고 1차 고객 입장에선 맛과 향이 뛰어난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가능해 지속적인 재구매를, 가맹주 입장에선 고 퀄리티의 스페셜티 커피 원재료의 원두부터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 받기 때문에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과 마진율 확보가 가능하다. 이에 해당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는 핵심 경쟁력으로 스페셜티 커피의 맛과 가격, 모던한 인테리어 분위기를 제공해 지속적인 고객 확보가 용이한 장점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와 가맹주 모두 Win-Win의 구조를 지향하고 있다.

실제로도 대형 커피 체인점과 개인 카페가 밀집한 주요 상권에서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타 창업 후 매출부진 등의 이유 때문에 만랩커피로 업종 전환 창업이나 업종 변경 창업을 진행한 매장에서는 일 매출이 4배 상승한 창업 성공 사례도 갖추고 있다. 여기에 호주에 5개 지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하는 등 국내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이자 스페셜티 커피 대중화에 앞장서는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손꼽힌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해당 카페 체인점은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2018년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으며 커피 창업 업계에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우수한 맛의 커피와 합리적인 가격대, 깔끔하고 감성적인 인테리어, 최적화된 매장 시스템을 갖춰 고객과 가맹점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이다. 매장 운영 난이도 및 노동 강도가 낮은 편이어서 여성 창업 아이템이나 주부 창업 아이템의 여자 창업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기존 외식 창업 후 매출이 부진해 업종 전환 창업을 하려는 가맹주들이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만랩커피를 선택하고 있으며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받는 등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전했다. 이어 “작은 카페 창업 등 커피숍 창업을 고민하는 사업가들에게 오픈컨설팅을 시행하고 있으며 예비 창업자에게는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커피와 CS, 매장 운영, 고객 응대, 경영 등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준 바리스타급의 커피전문가와 사업가를 양성하고 있다. 또한, 가맹비와 예치금을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800만 원 오픈 지원 프로그램과 1금융권 창업 대출 지원을 제공함으로 커피숍창업 비용에 부담을 덜어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