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이 후회스러울 때와 재혼의 재(再)이혼율이 높은 이유
이혼이 후회스러울 때와 재혼의 재(再)이혼율이 높은 이유
  • 강희남
    강희남
  • 승인 2019.03.04 0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칼럼]재혼이야기⑦

 

[칼럼]재혼이야기⑦

이혼이 후회스러울 때와 재혼의 재(再)이혼율이 높은 이유

 

지금은 “당신이 나한테 맞는 사람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이제야 깨달았어.”라고 파경을 선언한 지난 결혼의 당사자들도 한때는 서로의 존재로 인해 가슴 설레이는 마술의 시간을 가졌던 꿈의 소유자들이었다.

나는 내사무실을 찾아오는 부부들과 상담 하면서 내가 가장 즐거움을 느끼는 때는 두 사람이 어떻게 만났으며 무엇 때문에 서로 에게 끌리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때다. 그것은 참으로 아름다운 이야기라 실제로 나는 기꺼이 시간을 할애해 부부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자세히 풀어 놓게 한다.

부부관계가 정말로 고통스럽거나 전혀 희망이 없는 상태가 아닌 경우에는 부부들도 그런 이야기를 즐겁게 풀어 놓는다. 

그리고 비록 짧은 시간 동안이나마 이런 과정을 통해 많은 부부들이 자신들에게도 마술의 시간 - 두 사람이 끌림을 느끼거나 사랑에 빠져 있던 시간, 상대방의 무엇인가가 두 사람을 서로에게 끌어당기는 것 같던 시간 - 이 있었음을 확인하게 된다.1) 인터넷 재혼게시판에 올려 진 글을 읽어보자. 글속에는 재혼에 대한 만족감이 조심스럽게 묻어나고 있다.2)

 

고작 3개월 가지고 사실 할 얘기는 없을지도 모릅니다. 3년도 아니고 30년도 아니고 3개월이니까요. ......혼자 살 때 외로움은 참 저를 힘들게 했습니다. 사실 무엇보다 어려운 것은, 평생 혼자 살 자신은 없는데 다시 시작하기 두려운 마음을 없애는 것이었죠. 이 사람이다 싶어서 결정을 하고 나서도 양가의 반대, 또 인사드리러 갔을 때 의심의 눈초리까지, 감당하기 버거웠습니다.......

하지만 어찌어찌 그 고비들을 모두 헤치고 결혼하고 나니, 내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그리고 서로 상처가 깊었기에, 조금 더 조심하고 조금 더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이 차고 넘쳐서 몸은 더욱 힘들고 돈은 더 들지라도, 그리고 또 앞으로 살아갈 날 중에 힘든 일이 많을지라도 너무나 행복하네요.

밤에 나란히 누워서 두런두런 하루에 있었던 일을 얘기하고, 서로 아프고 지친 마음 보듬어 주다보면 하루하루가 참 빨리 지나갑니다.

 

최초의 결혼에 실패했다고 해서 또 다른 인생의 동반자 즉, 마술의 시간을 가질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느 사회에서도 마찬가지로 이혼 경력이 있는 남녀에 대해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경향은 있을 수 있다. 그래도 그런 경험을 넘어서 많은 사람들이 이제 새로운 사랑과 가족을 구하고 있다.

재혼 커플은 새로운 가족들 간의 융화 등 극복해야 할 난제가 많다. 그러나 많은 재혼 커플은 최초의 결혼에서 배운 교훈을 살려, 보다 더 긴밀하고 성실한 관계를 쌓을 수 있다.

 

왜 두 번째 결혼, 즉 재혼의 재(再)이혼율이 첫 번째 결혼보다 높은가? 그것은 첫 번째 결혼이 실패한 진짜 이유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마치 NASA가 직전 실패한 로켓 발사의 이유를 규명하기 전에 다음 로켓을 개발하는 것과 같다.3)

 

이혼한 사람들이 이혼을 후회 한다면 대부분 자녀들 때문이다. 이혼은 했지만 엄마, 아빠로서의 인생은 벗어날 수 없으므로 아이에게 미안하고 죄책감이 생긴다. 혼자 아이를 키우는 사람도 아이를 못 보는 비동거 부모도 고통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조금만 참을 걸’ ‘조금만 더 이해해줄 걸’과 같은 마음에 가슴이 쓰리다. 이혼 후 다른 이성을 만나면서 그때 전 배우자가 왜 그랬는지 깨닫고 이해하게 되는 일도 있다.4)

 

이혼을 원했거나 이혼이 그들의 결혼 문제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시간의 흐름은 이런 생각에 의문을 제기 한다. 몇몇 통계에 따르면 시간이 지날수록 당신은 배우자와 이혼한 것에 대해 후회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이는 당시에는 이혼이 최선책이었다고 생각하고 이를 감행 했지만 5년이나 10년이 흐른 지금의 생각은 어떨까? 오히려 당시 결혼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은 것을 후회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의문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의문에 대해 미네소타주의 이혼커플 66%가 그 질문에 "네", 즉 후회한다 라고 대답했다.

미네소타주의 결혼관련 가족영향분석(The Family Impact Analysis of Covenant Marriage)에 따르면, 이혼 결행자의 40%가 이혼선택이 그들의 결혼생활에서 잘못된 선택이라고 판단했다.

로라(Laura)박사의 객관적 데이터 조사 분석에 따르면 “이혼 후 몇 년이 지난 뒤 이혼한 사람 3/4이 이혼을 후회하는데, 문제는 이 기간 동안에 서류에 서명하고 재산분할, 양육권 문제의 지정이 이루어지고 감정적 고통을 겪게 되는데, 문제는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다시 돌아가기에는 너무 늦다.”는 것이다.

이처럼 다시 돌아가기에는 너무 늦어버린 이혼이 초래하는 일반적인 공통적 문제에 대해 우리는 이혼을 고려하기 전에 그 내용을 확인 해볼 필요가 있다.5)

우선 △재정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혼의 경제적 영향은 치명적일 수 있다. 이혼과정에서 변호사 수임료가 발생한 경우라면, 그 비용은 자녀들 대학 학비 지원금의 일부가 손실되었음을 의미 할 수도 있다. 또 두 가구로 소득이 양분되어야 한다.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자녀들은 부모들의 이혼에 대한 대비 ‘탄력성’은 거의 제로 수준이다. 그냥 피해자로 남는 것이다. 이혼은 아이들의 모든 측면을 위협하는 실재 사건이다. 자녀들은 그들이 사랑하는 집, 친구들이 거주하는 정든 이웃을 떠나 아마도 새로운 학군으로 강제 전출 될 것이고 엄마나 아빠 중 어느 한 부모와는 떨어져 살면서 부모와의 유대감에 깊은 상처를 입을 것이다.

전업주부 생활을 해 왔다면 엄마는 다시 일터로 돌아가 자신과 가족을 부양해야 할 일에 매달려야 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아이들이 방과 후에도 유치원에 남아 있거나 열쇠키를 목걸이 대신에 두르고 늦은 시간까지 놀이터그네에 혼자 않아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관계’에 미치는 영향이다. 보통 이혼한 뒤 회복하는 데 3년의 점검 또는 애도기간이 필요하다고 결혼이혼치료사들은 얘기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혼 후 2년 이내에 새로운 결혼을 찾고 선택한다.

외로움과 경제적 압박은 그들의 이혼이 끝난 직후에 새로운 파트너를 찾기 시작하도록 압력과 그 동기를 부여한다. 실패한 결혼에 대한 ‘치유’보다 ‘새로운 선택’에 더 큰 비중을 갖도록 우리를 유도 하는 것이다. 끝나버린 결혼생활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한 문제의 반성 없이 새로운 결혼생활을 받아들인다는 뜻인데 이는 다음 결혼에서도 지난 실패한 결혼 때와 똑 같은 불행을 자초하는 것이다.

△시간이 당신의 관점에 미치는 영향이다. 상대방의 폭력이나 외도 등으로 더 이상 결혼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당시 결행했던 이혼은, 지금의 파트너를 만나거나 매력적인 상대와 데이트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는 계기가 된다.

하지만 아이들의 경우 부모의 이혼은 평생 어두운 기억으로 남게 된다. 그래서 해결 가능한 갈등이라면 당신이 언젠가 후회할 ‘이혼’이라는 초강수를 선택해서는 안 될 것이다.

 

소셜데이팅 '울림'에서는 돌싱남녀 814명(남:582명, 여:232명)을 대상으로 “이혼이 후회스러울 때는 언제?”라는 설문결과 돌싱남은 ‘자녀들이 맘고생 할 때(45.4%)’라는 답변을 1순위로 꼽았고, ‘외로움에 사무칠 때’와 ‘주변의 안 좋은 시선이 있을 때’라는 항목이 차례대로 2,3위를 차지했다.

돌싱녀의 경우 역시 ‘자녀들이 맘고생 할 때(37.1%)’를 1순위로 선택했으나, “주변의 안 좋은 시선이 있을 때”와 “삶에 두려움이 느껴질 때”를 2,3순위로 꼽았다. 돌싱녀의 경우 외로움 때문에 이혼을 후회한다고 선택한 비중은 전체의 9.1%에 불과해 돌싱남과 생각의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설문조사 결과 ‘경제적 어려움이 있을 때(남: 1.0%, 여: 13.4%)’ 이혼을 후회한다는 항목에서 돌싱녀의 비율이 훨씬 더 높게 나타난 것도 눈여겨볼 점이다.6)

 

동물들은 단 한 번의 경험을 통해 배운다. 이를테면 쥐는 덫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곳이나 한때 생존을 위협 받았던 출입길은 두 번 다시 내려가지 않는다. 코끼리는 자신에게 상처를 입힌 사람의 얼굴을 영원히 기억하는데, 50년 후에 그 위협자를 발견하더라도 그를 인식하여 그를 피하거나 공격 한다고 한다. 그런데 인간은 같은 방법으로 천 번을 속이거나 속아 넘어 간다고 한다.

이는 과거의 경험이나 다른 사람들 사례의 경우, 지금 내가 겪고 있는 문제와 상황이 그당시와 다르다고 판단하고 추측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은 교훈을 얻지 못하고 다시 같은 돌에 걸려 넘어진다(Stumbling Over The Same Stone Again)는7)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 깨닫고 이해하게 되는 일을 그때도 알았더라면’ 어느 정도 이혼을 막을 수 있지 않아 겠나 하고 생각도 해보지만, 이미 모든 것은 다 지나가 버린 일...... 이를테면 이미 지나간 “첫 번째 결혼은 연습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두 번째에서 행복해지면 된다.”고 도쿄가족연구소의 카운슬러 이케우치 히로미(池內洋美)는8) 말한다.

 

 

[글 출처 및 인용, 참고문헌]

 

1) 재니스R리바인& 하워드J.마크먼, 바보들은 왜 사랑에 빠질까, 김라합 역, 해냄(2002), p.98-99

2) 럭키걸, 재혼 3개월... 행복해요. (재혼이야기/pann.empas.com), 2008.08 .12

3) by Yulia Vangorodska, Why Second Marriages Fail: You Picked The Wrong Man Again, nydivorcefirm.com

4) 정유경 기자, 이혼 꿈꾸는 남자, 이혼 꿈꾸는 여자. 동상이몽 착각과 오해, 건강다이제스트(2월호), 2016년 2월 1일

5) By Cathy Meyer, Common Regrets After Divorce, liveabout.com, Updated March 19, 2018

6) 이미나 기자, 돌싱녀, 이혼이 후회스러운 순간은?, hankyung.com, 2014-07-02

7) Psychology, Stumbling Over The Same Stone Again, exploringyourmind.com, May 16, 2016

8) 파경의 상처 극복… 성숙한 재혼에 성공하기/들.조.애 (cafe.daum.net)

 

 

*필자: 「전환기사회(가정)+Study」대표, <졸혼을선택하는이유> <재혼후(後)가정관리>외 다수, 나의서재(bookk.co.kr/khn52), khn52@daum.net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