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끝날 것", 메이벅스의 이유있는 도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은 끝날 것", 메이벅스의 이유있는 도발
  • 박재균 기자
  • 승인 2019.02.24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상 안해주는 소셜미디어의 시대에서 보상형 플랫폼 시대로 진화
보상형 블로그에서 트론과 리플, 이더리움을 준다/이미지=메이벅스 제공

사이트에 블로그 글을 올리거나 댓글만 써도 금전적인 보상을 해주는 ‘메이벅스(maybugs)’가 최근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유저들에게 진정성 있는 조언을 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유일 콘텐츠 보상형 블로그인 메이벅스는 글을 올리거나, 댓글달기, 각종 이벤트 참여 등을 비교적 쉬운 행위에 대해 실시간으로 ‘벅스(BUGS)’라고 불리는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다. 이 포인트는 바로 사이트 내 교환몰에서 오뚜기라면, 폴로화장품세트, 페레로슈 쵸콜릿 등 상품으로 교환하거나 트론, 스팀,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어 현금처럼 쓰인다.

메이벅스의 운영진 측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글과 사진을 올리는 것은 자기 과시의 욕구는 충족할 수 있으나, 실질적인 생활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면서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할 시간이 있으면 차라리 블로그를 포스팅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메이벅스가 낫다.”라고 밝혔다. 또한 "점차 온라인 유저들이 현명해져서, 자신들의 콘텐츠를 아무런 댓가 없이 제공하는 행위는 결국 하지 않게 될것이며,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에서 유저에게 적절한 보상을 내놓지 않는 한 결국 역사 속으로 없어질 것" 이라는 의견을 내놨다. 

실제로 메이벅스에서는 유저들이 자신의 일상을 포스팅하거나, 남의 포스팅에 댓글만 열심히 달아도 한달에 수십만원에서 100만원 가까운 상당의 금전이나 제품을 해당 유저의 집으로 무료 배달을 해주고 있다. 포스팅을 하거나 댓글을 달면 각각 100벅스, 10벅스를 받는 식이며, 메이벅스 교환몰에서 현금처럼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다. 

메이벅스에서 보상으로 보내준 제주산 천혜향
메이벅스에서 글쓰기에 대한 보상으로 보내준 제주산 천혜향/이미지=메이벅스 제공

실제로 메이벅스에서는 최근 한달간 오뚜기라면 1박스, 짜파게티 20봉 박스등을 포함한 라면류를 비롯하여 한라봉 3kg 상자와 천혜향 3kg 상자 등의 제주산 과일, 페레로로쉐 초콜릿과 폴로화장품세트, 두루마리 화장지 등을 글을 쓴 댓가로 집으로 배송해줬다.

최근 블로그와 소셜미디어 분야에서 유저들이 올린 콘텐츠에 대해 일정한 보상을 해 주는 플랫폼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자신의 콘텐츠를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에 아무런 보상도 없이 무료로 제공하는 시대는 끝이 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 특히 메이벅스는 1년 이상 실질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여 자신의 일상을 포스팅하는 블로거들에게 현금과 암호화폐, 실생활에 필요한 상품등을 배송해 주면서도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혁신적인 경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메이벅스(maybugs) 외에도 스팀잇(steemit), 퍼블리토(publyto) 등이 콘텐츠를 올리면 암호화폐로 약간의 보상을 해주긴 하지만, 메이벅스 만큼 체계적이고 충분한 보상을 해주는 사이트는 세계적으로 드물다.”라고 전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기존의 소셜미디어 강자들이 블록체인 기반의 보상형 서비스에 어떻게 대응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