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아무 때, 아무 데서
책은 아무 때, 아무 데서
  • leeks
    leeks
  • 승인 2019.02.22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 읽는 시간과 장소는 따로 있는 게 아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가장 필수품은 두말할 것 없이 스마트폰일 거예요. 스마트폰 하나로 모든 걸 할 수 있죠. 지갑도 필요 없어요. 스마트폰으로 책도 읽을 수 있죠.

가끔 커피숍을 가면 재밌는 구경거리가 있어요. 자리에는 서너 명이 모여 커피를 마시는데 대화는 없고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하고 있어요. 대화도 하지 않을 거라면 커피숍에 왜 왔는지 궁금해요. 하긴 커피숍에 마주 앉아 카톡으로 대화를 나눈다는 사람들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커피숍에서도 잘 살펴보면 어느 자리에서는 책을 읽고 있는 사람이 있어요.

저는 언제나 책을 가지고 다니려고 애써요. 저녁 술자리는 어쩔 수 없지만, 어디를 가든 책을 가지고 가려해요. 커피숍에서 누군가를 기다릴 때 책을 읽어요. 그 시간이 5분이든 10분이든 읽으려고 해요. 미용실에 갈 때도 책을 가지고 가서 기다리는 동안 읽기도 하죠. 염색할 때면 더없이 책 읽기 좋아요. 염색 시간이 길고 누구도 건드리지 않기 때문이죠. 누가 저에게 그러더라고요.

“남자가 미용실에서 책 읽고 있으면 창피하지 않아?” 글쎄요, 창피한가요?

직장에서 책을 조금이라도 읽는다는 사람들을 잘 살펴보세요. 잠깐 짬이 나는 시간에 어떤 사람은 스마트폰으로 점심으로 뭐 먹을지 식당을 뒤지고 있고, 페이스북에 올라온 글을 읽고 ‘좋아요’를 누르고 있는 동안 그 사람들은 책을 읽고 있을 거예요. 아침에 출근해서 저녁 퇴근할 때까지 짬 나는 시간을 모두 합치면 꽤 많아요. 이 시간을 헛되이 써버리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 시간만 잘 이용해도 하루에 꽤 많이 읽을 수 있어요. 우리나라 평균인 23.4분(2017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보다는 훨씬 많을 거예요. 이 정도만 읽어도 대한민국 성인 평균보다는 많이 읽는 게 되죠. 그렇지 않으면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조금 앞당기고 잠자는 시간을 조금 늦추어 그 시간을 이용하면 돼요.

여기서 제가 뭐 시간 관리 방법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말하려는 게 아니에요. 시간 관리에 관한 좋은 책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시면 될 거예요. 다만, 제가 시간 관리를 위해 해 봤던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고자 해요. 다음 표를 한번 보세요.

 

시간

한 일

구체적으로

합계

비고

07:40 – 08:00

업무

할 일 정리 등 업무 준비

20분

적정

08:00 – 08:30

잡담

커피, 동료와 대화

30분

소비(낭비)

08:30 – 08:40

휴대폰

휴대폰으로 sns 검색

10분

소비(낭비)

08:40 – 09:00

책 읽기

정의란 무엇인가

20분

투자

 

이 표처럼 7시 40분에 출근하여 9시 업무 시작할 때까지를 보면, 80분 동안 실제 저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은 40분이에요. 30분 동안 동료와 커피를 들고 사무실 밖 정자 밑에서 담배를 피우며―사실 저는 자기계발서를 읽고 그 책에서 알려준 대로 해서 담배를 끊었어요― 어제 본 드라마 얘기와 연예인 얘기를 하고, 직장 내 숨은 얘기를 들으며 시간을 보냈고 사무실로 들어와 혼자 자리에 앉아 10분 동안 스마트폰으로 SNS를 검색했어요.

여기서 ‘적정’, ‘소비’, ‘투자’란 말을 봐야 해요. 소비는 말 그대로 없어져 버리는 거죠. 소비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먹고 살기 위한 소비면 그나마 다행인데 필요 없는 물건을 사는 데 소비하는 때가 있죠. 바로 이것을 ‘낭비’라 부르죠. 투자는 뒷날 나에게 다시 원금뿐 아니라 이자까지 더해져서 돌아오는 거고요. 여기서 잡담과 SNS 검색은 ‘낭비’라 보면 맞아요.

이런 식으로 일주일 아니 3일만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 때까지 적어 보세요. 아마 소비한 시간이 꽤 될 거에요. 제가 그랬으니까요. 그 소비 시간을 투자 시간으로 돌려야 해요. 점심 먹고 들어와 30분간 피곤을 달래기 위해 잠깐 잠을 자는 사람이 있어요. 이런 사람은 10분 정도 책을 보고 20분만 자든지 자신의 체력에 맞게 조절하면 되죠. 더 좋은 방법은 꾸준히 운동해서 점심 먹고 자지 않아도 견딜 수 있는 몸을 만드는 거고요.

또 어떤 사람은 이런 걸 물어요. “책을 주로 어디서 보나요?”

제 대답은 ‘아무 데서나’예요. 저는 집에서 내키는 곳 아무 데서나 봐요. 화장실에 앉아서 볼 때도 있고, 침대에 누워서, 소파에 앉아서든 그때그때 제가 편한 자리에서 보죠. 앞에서 말한 대로 커피숍, 미용실에서도 보고요. ‘진료는 의사에게 약은 약사에게’처럼 ‘책은 서재에서’, ‘책은 도서관에서’가 아니라고 생각해요. ‘책은 아무 데서나’라고 생각해요. 그러기 위해서는 언제나 책이 들어 있는 가방은 내 몸에 붙어 있어야죠. 어딜 가든 그 가방은 저와 함께 움직여야 하고요.

윌리엄 글래드스턴은 「독서는 옛것을 받아들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힘이다. 나는 뜻밖에 갖게 되는 1분간을 헛되이 보내지 않도록 언제나 작은 책을 주머니에 넣는 것을 잊지 않았다.」고 했어요.

그리고 내가 주로 활동하는 곳에는 책들이 항상 쌓여 있어야 해요. 집에서는 서재가 되겠죠. 서재가 없다면 아무 방이나 괜찮아요. 거실도 좋고요. 그냥 여긴 내 서재라고 부르면 되는 거죠. 그리고 그곳을 책으로 가득 메우면 돼요. 원룸에 혼자 산다면 더욱 좋아요. 원룸을 통째로 도서관이라고 하면 되거든요. 무슨 나무 테이블에 은은한 조명이 비치고 양초가 켜져 있고 창문으로는 산들바람이 들어오는 분위기의 서재여야 하는 게 아니라고 봐요. 그런 서재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나오는 곳이죠. 아니면 비싼 수업료를 주어야 하는 곳에서 가능한 곳이죠. 저는 집에서 거실 소파에도 항상 몇 권의 책을 놓아두고 있어요. 방은 말할 필요도 없죠.

사무실에서는 제 책상이나 주위에 책을 쌓아두면 되고요. 하루 가운데 가장 많은 시간 머무는 자리가 제 서재가 되는 거죠. 저는 사무실 제 책상 주위에 50권 정도 책을 가져다 놓았어요. 제가 읽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제 동료들도 볼 수 있게 했죠. 그 가운데 읽어야 할 책이 반 정도 되고요. 이렇게 해놓으면 자연스럽게 읽게 되더라고요.

책 읽는 시간과 장소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게 제 생각이에요.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