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세미콘 코리아 성황리 마쳐
2019'세미콘 코리아 성황리 마쳐
  • 신성대 기자
  • 승인 2019.01.26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세미콘 코리아(SEMICON KOREA)'가 23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전시회는 25일(금)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국내 최대 반도체 전시회 2019'세미콘 코리아(SEMICON KOREA)'23()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전시회는 25()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올해 세미콘 코리아는 역대 최대규모로 펼쳐졌다. 469개 업체가 참여하여 2,037개 부스를 통해 최신 반도체 제조 기술을 선보이는 한편, 전세계 120여명의 반도체산업 전문가들의 발표도 진행되었다. 지난해 순방문객은 총 48,503명이었으며 올해는 약 50,000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막식에서는 반도체산업 주요 인사들과 SEMI국제이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 한국 대표인 조현대 사장의 개회사와 미국 Headquarter CEOAjit Manocha, SEMI국제이사회의 한국멤버인 이용한 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후 진행된 기조연설에서는 연설자로 삼성전자, Mentor, IBM에서 연사가 참여하여 반도체산업의 뜨거운 이슈인 AI와 Future Computing에 대하여 발표했다

특히 세미콘 코리아 2019에는 전세계 120여명의 전문가들이 초청되어 다가오는 반도체산업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술 발표를 진행하며 반도체 시장을 전망했다.

 

2019'세미콘 코리아(SEMICON KOREA)'가 23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전시회는 25일(금)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현재 AI는 반도체 업계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부각하고 있다. 세미콘 코리아의 'AI 서밋(Summit)'에서는 IBM, Qualcomm, Amazon 등 주요 업체들의 AI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 기술에 대한 발표를 통해 AI가 향후 비즈니스에 미칠 영향을 알아보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되었다.

, 'MEMS & Sensor 서밋'에서는 보쉬, 인피니언, 키오닉스 등 MEMS & Sensor 산업을 이끌고 있는 업체가 참여하여 글로벌 MEMS & Sensor 산업 현황과 기술 이슈에 대해 공유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발표가 진행되었다.

'스마트 매뉴팩처링 포럼'은 반도체 스마트 매뉴팩처링 구현을 위해 데이터수집부터 디지털트윈까지 글로벌 업체들의 다양한 접근법을 알아볼 수 있는 세미나로서 지멘스, 램리서치, 씨게이트, 비스텔 등에서 연사로 참여하여 발표를 진행되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검사 측정 및 검사 기술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MI(Metrology and Inspection) 포럼'에서는 Industry 4.0New Source 세션을 진행하여 다가오는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SK하이닉스, 아이멕, KLA 코퍼레이션, 어플라이드 머터리얼즈 등에서 연사로 참여하여 발표를 진행되었다.

, 반도체의 고사양화가 가속됨에 따라 반도체 테스트에 대한 기술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열리는 '테스트 포럼'에서는 자동차·5G·AI·HBM 등의 분야에 대한 다양한 테스트 기술 요구사항과 솔루션을 확인할 수 있다.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발전은 데이터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를 초래하고 있으며, 이에 반도체 기술도 미세화, 저전력, 고성능 반도체 개발의 과제를 빠르고 혁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시점에 놓여있다.

 

2019'세미콘 코리아(SEMICON KOREA)'가 23일(수)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전시회는 25일(금)까지 3일간 진행되었다.

''SEMI 기술심포지엄(STS)'은 반도체 전 공정을 노광, 다일렉트로닉스, 디바이스, 식각, 세정 및 CMP, 패키징 6개 분과로 나누어 각 분과별 다가오는 이슈에 대응하는 최신 기술 발표가 진행된다. SEMI 기술심포지엄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도시바, 아이멕, 동경대학교, 포항공과대학교, 포틀랜드주립대학교 등에서 연사로 참여하여 강의를 진행되었다.

이 중 '반도체 공정 기초 교육(Tutorials)'에서는 대학생과 반도체 산업 입문자를 위한 5종류의 반도체 공정에 대한 기초 교육 발표가 진행되고, 'Meet the Experts!'에서는 반도체산업의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대학생들에게 반도체산업 현장의 이야기와 진로개발에 대한 멘토링이 진행되었다.

이와 함께 전시회 기간 동안 국내 반도체 및 FPD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SEMI 국제 표준회의가 개최된다. 관련 기술전문가들의 자발적 참여로 SEMI 표준을 제정하고 있으며, 올해는 특별히 반도체 환경안전분야의 표준회의가 처음으로 진행되었다.

 

신성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