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VR 프로젝트③ 이정범 전통가옥 장인 + AR 전시기업 카이로스
ART&VR 프로젝트③ 이정범 전통가옥 장인 + AR 전시기업 카이로스
  • 정욱진
  • 승인 2019.01.17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라져가는 옛 가옥에 관한 향수
전통가옥 미니어처 AR 체험프로젝트

'전통가옥 미니어처 AR 체험 프로젝트'는 너와집, 귀틀집, 초가집 등 전통가옥이 가지고 있는 과학적, 미학적 가치에도 불구하고, 점점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혀져가는 것은 물론, 그것을 각성할 어떠한 대중적 콘텐츠나 전시공간도 거의 전무한 현재 상황에 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전통문화를 보존하려는 한 장인의 부단한 노력이 첨단 AR기술과 만나 전통가옥에 관한 인식제고와 가능성을 엿보자는 취지로 탄생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그 지역의 자연재료를 사용한 전통가옥을 실물모양의 미니어처로 제작하여 전시하고, 여기에 첨단 AR기술을 접목해 집채의 특성과 분위기 그리고 그 시대의 생활상 및 정서 등을 3D 캐릭터와 특수효과 등을 통해 배치하여 보여준다.

이정범 전통가옥 장인 + AR 전시 기업 카이로스

36년 전부터 전통가옥 미니어처를 제작해온 이정범 장인은 현대사회가 잃어버린 ‘집의 가치’를 회복하기 위해 열악한 환경과 악조건 속에서도 묵묵히 한 길만을 걸어왔다. 그의 이런 외골수적인 정신이 서대문형무소를 배경으로 한 역사문화 현장을 생생하게 경함할 수 있는 몰입형 가이드 서비스인 Visual Guide를 제작한 경험이 있는 카이로스와 만나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되었다.

이정범 장인과 카이로스의 콜라보는 미니어처를 기반으로 제한된 형식으로 표출되지만 그들이 표현할 정서와 지식은 관객들에게 큰 감동과 흥미를 제공한다.

※문화예술계와 VRAR 산업계의 「협력과 융합의 場」으로 마련된 경기도 「ART & VR」 전시 참여 팀을 소개함으로써 VRAR 新기술의 이해 확산과 발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