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 카페 업종변경의 성공사례 구축
프랜차이즈 카페 창업 아이템 만랩커피, 카페 업종변경의 성공사례 구축
  • 김건희
    김건희
  • 승인 2019.01.17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부터 저렴한 가격을 경쟁력으로 앞세우는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들이 최근까지도 까페 창업 시장의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저조한 수익성을 감수하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다. 커피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 소비자들의 방문을 이끌고 있지만, 정작 가맹점주들은 속이 타는 상황이다. 점차 노동력은 높아지고 있지만 이와 반대로 실제 마진율의 순이익은 적고 경쟁업체가 많아 선뜻 가격을 인상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규모 카페 창업을 계획할 때는 경쟁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확실한 포지션이 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명확한 포지셔닝을 통해 차별화를 이룬 대표적인 카페 창업 성공 사례로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만랩커피’가 있다. 만랩커피는 고급 스페셜티 커피를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에 앞장섰다.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2018년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는 국내 가장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으로 자리매김했다.

그 결과, 과포화 상태인 커피 창업 시장에서도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안정적이고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타 브랜드의 스터디카페 창업이나 디저트카페 창업으로 운영되던 매장이 만랩커피로 업종변경 창업 혹은 업종전환 창업의 리뉴얼 오픈 후, 일 매출이 4배까지 상승하는 등 다수의 가맹점이 창업 성공 사례를 보여 스페셜티 커피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스페셜티 커피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커피 품질 채점에서 100점 만 점 중 80점 이상을 받은 원두로 만들어진 고급 커피를 뜻한다. 상위 7%에 해당하는 고급 원두로, 그 희소성만큼이나 높은 가격대에 형성되어 있어 커피 본연의 맛과 향을 즐기는 매니아층에서 주로 소비되었다. 그러나 만랩커피는 이러한 프리미엄 커피를 2~3천원 대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해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어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고급 스페셜티 커피를 이처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었던 것은 본사에서 ‘FARM TO STORE’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FARM TO STORE 시스템이란 단일화된 유통경로를 통해 원두를 수입한 후,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 해 각 가맹점에 공급하는 과정을 말한다. 유통 마진을 줄여 원두의 원가를 절감함으로써, 가맹점이 최소한의 금액으로 원두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했다. 덕분에 고객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고급 커피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높은 만족도를 보인 고객들이 지속적으로 재 방문하는 구조를 구축하여 가맹점 별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이처럼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의 만랩커피는 본사 차원에서 가맹점의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힘쓰고 있다. FARM TO STORE 시스템 외에도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커피 교육과 사업 노하우를 교육하는 ‘만랩 아카데미’를 운영해 초보 창업자의 창업 및 안착을 돕고 있다. 

이 밖에도 개인 커피숍 창업 비용 등 작은 카페 창업 시 궁금한 점을 무료로 상담해주는 오픈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한시적으로 800만 원의 가맹비 및 예치금 면제 혜택과 1금융권 창업 대출 등 소규모 커피숍 창업 비용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를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많은 예비 창업자의 가맹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관계자는 “최근 본질적인 커피 맛을 추구하는 고객층이 늘어나고 있으며 스페셜티 커피는 카페 창업 시장에서도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만랩커피는 스페셜티 커피라는 분야에서 브랜드 포지션을 명확히 해, 어려운 카페 창업 시장에서도 높은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페셜티 커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커피의 원산지인 호주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덕분에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화제가 되어 많은 가맹 문의를 받고 있으며, 특히 노동량이 많지 않아 여성 창업 아이템이나 주부 창업 아이템을 찾는 여자 초보 창업자들에게도 문의가 잇따르는 추세다. 2019년에도 커피 문화를 선도하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전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