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시아, 일본서 ‘플레드Ox’에 대한 3상 임상시험 개시
솔라시아, 일본서 ‘플레드Ox’에 대한 3상 임상시험 개시
  • 김태현
  • 승인 2019.01.07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라시아 파마(Solasia Pharma K.K.)(도쿄증권거래소: 4597, 본사: 일본 도쿄,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 아라이 요시히로[Yoshihiro Arai], 이하 ‘솔라시아’)가 일본에서 ‘플레드Ox(PledOx?)’에 대한 3상 임상시험을 개시한다고 발표했다.

솔라시아는 2017년 11월 플레드파마(PledPharma)로부터 ‘플레드 Ox’를 일본, 중국, 홍콩, 마카오, 한국 및 타이완에서 독점적으로 개발 및 상용화하는 권리를 취득했다.

이번에 아시아(일본, 한국, 타이완, 홍콩)에서 실시하는 3상 임상시험은 플레드파마가 11월 최초의 미국 환자를 포함하여 이들 아시아 지역을 제외한 전세계에서 개시한 글로벌 3상 임상시험의 연장선상에서 이뤄지는 것이다. 따라서 일본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은 이 글로벌 3상 임상시험의 일부가 된다. 솔라시아는 일본에 이어 한국, 타이완 및 홍콩에서도 잇따라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임상시험은 항산화물질인 ‘옥살리플라틴(oxaliplatin)’이 함유된 mFOLFOX6(*1)으로 치료받은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플레드Ox’의 말초신경병증 발생 억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옥살리플라틴은 백금 기반 약물로서 대장암, 췌장암, 위암 등을 치료하는 데 적응증이 있다.

말초신경병증은 옥살리플라틴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중증 부작용 중 하나이며, 이는 이 약물이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세포를 손상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또 말초신경병증은 시스플라틴(cisplatin) 같은 다른 백금 기반 의약품의 주요 부작용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해 발생한 말초신경병증 치료를 위해 승인된 의약품은 없다. ‘플레드Ox’는 세포 내 활성산소 발생을 줄이는 효소인 과산소디스뮤타아제(superoxide dismutase) 아날로그로서 약물이 유발한 산화 스트레스로 인해 신경세포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이번에 시작하는 임상시험은 등록을 통한 연구이고 여기에서 성공하면 항암화학요법 사용으로 인해 말초신경병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솔라시아에게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플레드Ox(PledOx?)’는 보조제로 치료 받거나 질환이 전이된 대장암 환자를 치료하고 항암화학요법 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신경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동급 최초’의 후보 의약품이다. FOLFOX와 ‘플레드Ox’를 결합한 항암화학요법으로 전이성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여 종료된 2b상 임상시험(PLIANT)에서 항암화학요법 치료를 받는 동안 ‘플레드Ox’ 투여 환자군은 위약 환자군에 비해 신경 손상 위험성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임상시험에서 ‘플레드Ox’ 투여 환자군은 위약 환자군에 비해 1차 평가지표인 치료 후 감각신경 손상이 38% 낮은 것으로 연구원이 보고했다(p=0.16). 이것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지만 이 정도의 차이가 나면 임상적으로 적절한 것으로 간주된다. 항암화학요법 사용 후 ‘플레드Ox’ 치료 환자군의 중등도 및 중증 신경병증은 위약 환자군에 비해 77% 낮은 것으로 환자들이 보고했다(탐색적 분석; p=0.014). 이것은 치료 완료 후 환자가 보고한 증상을 1차 효능의 범위로 정할 다가오는 POLAR임상시험의 성공을 위해 가치 있는 결과로 여겨진다. 암 치료 효능의 두드러진 부정적 효과는 관찰되지 않았다.

솔라시아(Solasia)는 ‘보다 밝은 내일을 위한 더 좋은 의약품’을 개발한다는 사명을 가진 아시아 기반의 전문 제약회사이다. 회사는 종양 분야에서 충족되지 않은 의학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자들의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 의료 제공자들에게 치료 옵션을 제공하는 혁신적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다. 

플레드파마(PledPharma)는 항암화학요법 치료와 아세트아미노펜(파라세타몰[paracetamol])의 과용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는 몸을 쇠약하게 하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인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회사의 가장 발전된 프로젝트인 ‘플레드Ox’는 항암화학요법과 연관된 신경 손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개발되고 있다. 원리를 증명하기(proof of principle)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이는 지속적 개발을 위한 근거로 사용될 것이다. 플레드파마(증권형 토큰: PLED)는 나스닥 스톡홀름(Nasdaq First North)에 상장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