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탐방] BK 성형외과 김병건의 나의 꿈, 나의 사람들.. 그리고 나의 이야기!
[명사탐방] BK 성형외과 김병건의 나의 꿈, 나의 사람들.. 그리고 나의 이야기!
  • 김관운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1.04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글로벌 1위 거래소 암호화폐 빗썸을 인수하며 암호화폐 업계의 신데렐라로 떠오른 BK 성형외과 김병건 원장. 언론은 앞 다퉈 그와 빗썸의 관계에만 집중하며 수많은 기사를 쏟아냈다. 필자는 궁금했다. 빗썸 인수자 김병건이 아닌 인간 김병건은 어떤 사람일까? 그는 어떤 꿈을 꿨으며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지, 그의 철학은 무엇이고, 그가 꿈꾸는 세상은 어떤 모습인지, 그의 가족들은, 동료들은 그리고 그의 이야기는 독자들에게 어떤 통찰력을 줄 수 있는지.. 여기 짧지만 인간 김병건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이야기가 있다. 김병건 원장이 직접 들려주는 그의 꿈, 그의 사람들.. 그리고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BK 성형외과 김병건 원장

Q BK 성형외과는 규모와 기술면에서 한국 최고의 성형외과 중 하나라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이처럼 큰 성공을 이루려면 꿈꾸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느껴집니다. 원장님의 꿈은 처음부터 의사셨나요?

A : 결론적으로는 그랬던 것 같습니다. 평소 만들고 창조하는 일에 관심이 많아 의과대학을 다닐 때도 늘 성형 쪽에 더 관심이 갔고 항상 그쪽에 열심이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던 만들고 창조하던 재능이 사람으로 옮겨간 것이니 어찌 보면 꿈을 이룬 거라 할 수도 있겠네요. 그렇게 보면 성형외과 외길 30년은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능력을 펼칠 수 있는 장이었으니 행복한 인생이었네요.

Q 1등이 되는 길은 쉽지 않으며 많은 어려움을 극복해야 가능하다 생각합니다. BK는 대한민국 최고의 병원 중 하나입니다. 남다른 스트레스 극복법이 필요했으리라 생각됩니다.

A 스트레스가 쌓이면 저는 센 바람을 맞으러 갑니다. 비행기 바람이요. 저는 출장 때문에 공항을 가지만, 공항을 가면 수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이유로 옵니다. 그들의 여유로운 모습에서 대리만족을 느낍니다. 신혼부부들이 서로 어디를 가야 하는지 웃으며 도란도란 나누는 대화에서 어느덧 저 역시 몰디브에 가 있곤 하지요. 스트레스 혼자 풀지 마시고 사람들을 보며 푸세요. ㅎㅎ

Q 원장님의 소중한 사람들(가족분들)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A 저희는 참 다복한 가정이었습니다. 4남매인데 한 초등학교에 4명이서 함께 손을 잡고 학교를 다녔지요. 형제들 우애가 남다를 수밖에 없었지요. 부모님은 자녀들과 함께 사는 걸 최고의 행복으로 여기셔서 성인이 되어 일가들을 이룬 후에도 4집이 한 아파트 같은 동에서 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며 지냈습니다. 그렇게 40년을 함께 살았지요. 다만 제가 10년 전 싱가포르로 이민을 가면서 늘 일상처럼 뵙던 부모님을 자주 뵙지 못하는 것이 지금은 가장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저보다 누나와 동생들이 부모님에게 잘하셔서 다행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복한 가정을 만들어주신 부모님이 제겐 최고의 멘토이며 가장 존경하는 분들입니다.

Q 원장님이 이루신 의사로서의 일가는 성공이란 단어를 써도 지나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원장님께서는 인생의 성공에 대해 어떤 통찰력을 주실지 궁금합니다.

A 나의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사람이 최고의 성공이라 생각합니다. 그 길은 내가 먼저 사랑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라고 윽박지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사랑받을 수 있는 사람이 되어 자연스럽게 주변 사람들이 나를 사랑해주는 인생. 아름답지 않습니까~ 

Q 예. 사랑받는 사람이 되는 것. 간단한 것 같지만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그럼 반대로 어떤 인생을 실패한 삶이라 여기시는지요.

A 후회하는 인생입니다. 이는 꼭 임종을 앞두고 하는 말은 아닙니다. 지금의 삶에서도 자신이 자신에게 깊은 후회를 하게 된다면 이는 실패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기준 때문이 아니라 나 스스로 나에게 실망하고 나 자신에게 용서할 수 없는 상태로 후회하고 있다면 그건 분명 실패한 삶이니 빨리 돌이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원장님은 다독가로 소문이 나 있으십니다. 혹시 그런 원장님의 인생에 잊지 못할 책이 있다면 소개를 부탁합니다.

A 블록체인 혁명이란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책을 본다면 블록체인이 앞으로 인류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 명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블록체인은 정직하고 깨끗한 세상을 모든 사람들이 함께 협력해 구현하는 말로서 끝나는 것이 아닌 진짜 민주주의를 가능하게 해주는 힘이 될 것입니다.

Q 원장님은 훗날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이었다고 기억되고 싶으신지요?

A 저는 비행기를 자주 타기에 언제 어떤 사고를 당할지 모르는 위협을 늘 안고 삽니다. 그렇다 보니 오래전에 유서를 쓰고 변호사 공증까지 해놓은 상태입니다. 유서에는 묘비를 만들지 말고 화장해서 병원 옥상에서 뿌려달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유는 제가 무엇인가를 소유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자연에서 왔으니 당연히 자연으로 돌아가야만 합니다. 이런 당연한 이치를 깨닫지 못하고 살기에 더 많이 가지려고 더 높은 곳에 오르려고 몸부림치며 아등바등 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기억되고 싶냐고요? 무덤을 만들지 말라는 저의 유서에 그 답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장시간 인터뷰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함께해준 동료분들에게 지면으로 남기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A 내가 가진 최고의 자산은 바로 동료들입니다. 빗썸 싱가폴 동료들, 병원 동료들 모두가 저의 최고의 자산입니다. 저는 아무런 능력도 없고 가진 것도 없습니다. 그럼에도 이만큼 올 수 있었던 것은 저와 생사를 함께해준 동료분들의 헌신 때문입니다. 그분들은 너무나 정직하며 깨끗한 양심을 가진 분들입니다. 저는 앞으로도 그분들과 함께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부족한 저를 리더로 믿고 그동안 함께해줬던 나의 모든 동료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사랑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인터뷰 작성 및 대담 :  김관운  (블록체인 전문 칼럼니스트/ JK 경제연구소 소장 )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