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업계 4개 단체 "카풀 서비스 반대 집회...분신으로 숨진 택시기사 추모행사 치뤄""
택시업계 4개 단체 "카풀 서비스 반대 집회...분신으로 숨진 택시기사 추모행사 치뤄""
  • 김종혁 기자
    김종혁 기자
  • 승인 2018.12.20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 117개 중대 8천명 투입...집회 이 후 상황에 긴장
전국택시노조 등 택시 4개 단체 회원들이 2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열어 ‘여객법 개정’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전국택시노조 등 택시 4개 단체 회원들이 2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열어 ‘여객법 개정’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종혁 기자]'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는 세 번째 집회가 열린 20일 주최측은 전국에서 4개 택시단체 조합원 10만명 참가했다고 밝혔다.

전국택시노조연맹 등 4개 단체 조합원들은 "정부와 국회가 해석이 분명하지 않은 여객법 규정을 방치해 불법 카풀의 근거를 제공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날 집회에선 지난 10일,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국회 앞에서 분신해 숨진 택시 기사 최 모 씨를 기리고 살풀이 공연을 하는 등 추모 행사도 치러질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도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택시·카풀TF 위원장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이 집회 현장을 방문했다.

한편 경찰은 117개 중대 8천여 명을 투입하고 집회 이후 상황에 긴장하고 있다.

참가자들은 집회를 마치는 오후 4시쯤부터 의사당대로 전 차로와 마포대교 일부 차로를 막고 행진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퇴근시간대와 맞물리면서 여의도 일대 극심한 교통 혼잡이 우려되고 있다.

여기에 택시 단체들이 오늘 집회와 연계해 새벽 4시부터 24시간 파업에 돌입하면서 택시 운행도 일부 차질을 빚고 있다.

국토부는 오늘 낮 12시 기준 전국 택시 운행률은 어제의 60% 수준이고, 집회 시간이 되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운행률이 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오늘 퇴근길 혼잡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 서울시가 퇴근길 지하철과 버스의 집중 배차시간을 늘리는 등 각 자치단체들은 비상 수송 대책을 마련해 대비하고 있다.

택시 업계가 20일 국회 인근에서 '카카오 카풀(승차 공유) 서비스 금지'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연 가운데 여야가 이 자리에서 한 목소리로 택시업계 지원을 약속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카풀 금지를 외친 야당을 향해 환호를 보냈다.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택시 카풀 TF 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택시 카풀 TF 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한편,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TF(Task Force·대책본부) 위원장은 이날 현장을 방문해 "택시 4단체장이 어제 사회적 대타협기구에서 택시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해 지혜를 같이 모으기로 했다. 너무나 감사드리고 결단을 높이 평가한다"며 "택시산업 생존권이 침해 되지 않도록 정부여당이 힘을 모아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 위원장은 "(택시업계의) 힘들고 어려운 상황을 너무 잘 알고 있다"며 "오늘도 여러분들의 절박한 마음을 잘 새겨 택시산업 발전과 생존권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위원장의 발언이 끝나자 현장에서는 "사라져"라는 목소리가 나왔고 집회 사회자는 "전 위원장이 무슨 죄냐. 그렇게 이끌고 있는 정부여당이 문제다"며 "전 위원장은 우리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고 함께 뛰고 있다. 분노를 전위원장에게 표현하지 말고 정부 여당에게 표현하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공유경제 육성을 위해 택시업계가 요구하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 금지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민주당은 택시업계 규제를 완화하는 대신 카풀 서비스를 허용하겠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날 현장을 방문해 "대기업이 하는 카풀에 대해 이미 임이자 의원(환경노동위원회 한국당 간사)이 '절대 안 된다. 택시 생존권을 말살하는 문재인 정부 정책을 그대로 둬서는 안된다'고 해서 우리 당은 함께 하기로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 원내대표의 이같은 발언을 두고 현장 집회 참석자들로 부터 환호성이 터졌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인근에서 열린 '카카오 카풀 반대' 제3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이 서민을 위하는 정권이 맞느냐고 묻고 싶다. 서민을 위한다면 택시업계 노동자들의 얘기를 귀담아 들어야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논의조차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카풀 정책은 분명히 잘못됐다. 우리는 여러분의 목소리를 담아 상생할 수 있는 카풀을 같이 고민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당 조경태 의원은 카풀 서비스의 법적 근거가 되고 있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81조 유상운송 금지 예외조항 폐지를 약속했다. 같은 당 정용기 의원은 문진국 의원안(카풀 시간대 구체화)을 대안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이날 "생존권 투쟁을 지지하고 정부에 대해서 대책 없는 카풀 전면 도입 정책을 중단하라고 촉구한다"며 "대기업도 살아야하지만 사회적, 경제적 약자인 택시도 살아야한다. 함께 전쟁하자"고 했다. 

같은 당 김경진 의원은 "불법 카풀을 카카오가 대놓고 하겠다는데 현 정부가 카카오 대표를 구속 안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며 "검경은 즉시 카카오 카풀 운영진을 오늘이라도 구속시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카카오가 들어오고 대리운전회사가 다 망했다"며 당정의 '공유경제 육성' 논리를 반박하기도 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