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블록체인 탐방] 성균관대학교 블록체인 학회, SKKone
[Fn블록체인 탐방] 성균관대학교 블록체인 학회, SKKone
  • lukas 기자
    lukas 기자
  • 승인 2018.12.12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신뢰’를 기술적으로 구현한 블록체인 및 스마트 컨트랙트 연구
국내 블록체인 학회 소속 대학생들로 구성된 각 대학 블록체인 학회가 연합하여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경기도 양평에서 신입회원들을 대상으로 ‘BLOCOLLEGE’ 워크숍을 개최했다.
국내 블록체인 학회 소속 대학생들로 구성된 각 대학 블록체인 학회가 연합하여 지난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경기도 양평에서 신입회원들을 대상으로 ‘BLOCOLLEGE’ 워크숍을 개최했다.

정규 세미나를 통한 블록체인학회 ‘SKKone’의 활동

세미나를 통해 학회원 스스로의 관심사에 따라 자율적으로 제안하고, 의논하여 합의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을 팀 단위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뒤 정리하여 함께 공유하고 있다. 아울러서 학회에서는 ‘IEEE Blockchain Summit Korea’‘Block Festa 2018’ 등 대규모의 국내 컨퍼런스에 세션 발표를 제안 받아 본 학회 SKKone의 비전을 알리는 등, 학회가 그동안 공부하고 연구한 것을 행사장에서 참석자들과도 공유한 바 있다.

특히, 학회 구성원들은 개인이나 팀 단위로 Hdac Hackathon, Block Party 등 각종대회에 참가하여 그동안 공유하고 연구했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만든 프로젝트들을 발표하고 수상하는 성과도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싱가포르 NTU, 경희대학교와 함께 DREP 재단과의 MOU를 체결하기도 하였고, 국내 8개 대학 연합으로 1, 워크샵’ (Blocollege Workshop 2018) 을 진행하는 등 그 활동과 역할을 다양하게 펼쳐 나가고 있다.

 

프로젝트별 담당 팀 소개

미디엄(김민성 팀장)

블록체인 입문 글을 맡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록체인에 대하여 배우고 싶어하지만 공부자료를 찾기 마땅치 않거나 배경지식이 없어서 곤란한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채굴이나 투자에 관련된 자료가 아닌 개발에 초점 을 맞춘 자료들을 제공하고 컴퓨터 과학의 기본 지식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블록체인 이해에 필요한 컴퓨터 자료구조를 설명한 후 실제 블록체인의 작동을 설명하는 자료를 만들 것입니다.

 

모두의 블록체인(한일석 팀장)

모두를 위한 블록체인 팀에서는 문서로만 읽었던 블록체인의 다양한 개념을 차례대로 직접 소스코드로 구현하면서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지식에 대한 자신감을 얻기 위한 팀입니다. 팀이 성장해 나가면서 겪는 시행착오를 기록 및 관리를 할 것입니다. 블록체인 입문 자료가 매우 부족한 현 시점에서 우리의 시행착오가 많은 초보 블록체인 개발자들에게 큰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토큰이코노미연구팀 (최윤하 팀장)

토큰이코노미 연구팀에서는 토큰의 종류, ICOSTO 등 토큰 이코노미와 관련하여 알아야 할 기본적인 개념들을 학습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면서 토큰 이코노미에 기반을 두고 있는 SteemitStorj 등의 case study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앞으로는 가상의 토큰 이코노미와 비즈니스 모델을 직접 설계해 보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외부에서 진행되는 각종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다양한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하이퍼렛져 dapp’ 개발팀 (박세진 팀장)

하이퍼렛져 dapp’팀은 하이퍼렛져 패브릭 프로젝트를 이용하여 dapp 개 발을 연구하는 팀입니다. 특히, 하이퍼렛져 네트워크 구성 및 체인코드 작성 방법을 공부하고, 모두에게 하이퍼렛져를 이용한 분산형 어플리케이션의 개발방법을 공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연구팀 (조규원 팀장)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연구팀은 스마트 컨트랙트와 블록체인 네트워크, 실제 구현체에 대한 보안에 대해 연구하는 팀입니다. 저희는 현재 ethernaut라는 이더리움 테스트넷에 올라와 있는 CTF를 풀고, 실제 현실 세계에 존재했던 같은 유형의 문제를 알아보면서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의 취약점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초자료 제작(심건영 팀장)

블록체인 기초자료 제작팀은 블록체인의 개념, 블록체인을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 어둠 속에 한 줄기 빛으로써가고자 하는 곳의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흡사 등대와 도 같은 유익한 자료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주로 포함될 내용은 블록체인의 원리, 관련 이슈, 개발 등의 전반적인 분야를 간략하게 다루고자 합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