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블록체인탐방]코코스BCX, 블록체인 기술 융합… 게임 생태계에 큰 혁신
[Fn블록체인탐방]코코스BCX, 블록체인 기술 융합… 게임 생태계에 큰 혁신
  • 서해 기자
    서해 기자
  • 승인 2018.12.12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 운용성 인터페이스·비주얼 개발 환경 갖춘 멀티 플랫폼
코코스BCX 공동창업자 리처드 양
코코스BCX 공동창업자 리처드 양

Q. 코코스BCX의 공동창립자라고 들었다. 본인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기술 창업가와 투자자로 10년 넘게 일을 했습니다. 중국 내 스트리밍 플랫폼을 창업하기도 했고요. 상장 후 50억불 가치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디지털 자산 생성과 거래 분야 전문가로 활동 중이며 현재 코코스BCX에서 기획전략, 재무관리 등 경제 분야와 관련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코코스BCX는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이다. 코코스BCX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코코스BCX 프로젝트는 기존의 게임 개발 엔진을 블록체인화해 분산형 응용 프로그램게임(DApps)을 관리하고 교환하는 시스템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텍스트 형태의 기존 게임 엔진에 그래픽 UI를 블록체인에 도입했으며 분산된 인터넷 생태계에 대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제공해 향상된 게임사용 환경을 개발자에게 제공합니다. 또 게임마다 토큰을 호환할 수 있게 해 활용성과 실용성을 높였고, 게임 개발 엔지니어들에게는 보상 차원으로 스팀잇과 같은 형태의 커뮤니티도 구축했어요.

 

Q. 코코스BCX이 작동할 수 있게 하는 핵심 모듈에 대해 설명한다면.

코코스BCX는 게임엔진과 통합개발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코코스체인을 3가지 핵심 모듈로 작동합니다. 3가지 핵심 모듈을 바탕으로 게임 개발자가 블록체인 게임을 쉽게 개발하고 운영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어요. 코코스BCX에 사용되는 토큰은 게임 내부 거래에 사용되는데, 이 토큰은 전송과 변환 과정을 거쳐 투명성과 보안성을 갖췄습니다.

 

Q. 게임 개발사들이 코코스BCX 플랫폼을 선택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 같다. 무슨 다른 대안이라도 있나.

코코스BCX 프로젝트를 맡고 있는 추콩 테크놀로지는 중국 최고 인기 게임 피싱 조이를 개발한 기업니다. 이용자만해도 총 2억 명 이상이죠. 전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4분의 1에 해당하는 개발자들이 코코스2DX 엔진을 사용하고요. 코코스 엔진은 등록 개발자 110만 명, 게임 개발자 300만 명, 월간 평균 58만 명의 개발자 풀을 확보하고 있어요. 그동안 코코스 엔 진을 기반으로 개발된 게임만 38000여종인데 이 숫자가 결코 적은 수는 아닙니다. 현재 코코스 2DX 엔진을 이용하는 관계자들에게만 맞춰도 이미 성공한 셈이죠.

 

Q. 코코스BCX에 탑재된 게임의 블록체인 기술이 다른 블록체인과의 차별화 된 점이 있다면.

게임에 현재 공개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우선 속도면에서 문제가 될 것이고요. 또 게임 아이템을 구입할 때 사용하는 토큰을 다른 게임에서도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다른 블록체인 기술로는 어렵다고 봅니다. 하지만 코코스BCX는 가능합니다.

이런면에서 타 블록체인과 차별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부연 설명을 하자면 코코스BCX 주요 기능을 대략 4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우선 블록체인에 적용 가능한 블록체인 게임 개발 엔진을 제공하며, 블록체인 개발을 위한 비주얼, 스크립트기반 및 객체 지향적 통합개발환경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그래핀 프레임워크 기반의 코코스체인을 제공합니다. 그 외 자산생성, 편집, 거래에 관한 프로토콜 및 관련 솔루션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Q.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왜 하필이면 게임 산업분야에 관심을 두게 되었나.

게임과 블록체인은 많이 닮았어요. 서로 콘텐츠 생산, 유통, 지불, 아이템 교환 등 태생적으로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게임 산업 분야에 거부감 없이 바로 블록체인 적용이 가능하다는 건데요. 게임분야에 보완성과 신뢰성이 구축된 블록체인을 접목시킨다면, 즉 게임 산업 분야에 코인 경제를 도입한다면 디지털 자산을 기반으로 바뀌게 됩니다.

결국 지속 성장 가능한 게임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뜻이죠. 이러한 생각을 하다 보니 게임 산업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Q. 최근에 코코스BCX4천만 달러라는 큰돈을 투자받았다. 현재 코코스 BCX가 세운 계획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프로젝트에 바이낸스랩(Binance Labs), 네오글로벌캐피탈(NEO Global Capital), 500스타트업(500 Startups) 등 블록체인 펀드와 투자사가 참여했고 개발 파트너사로 넥슨, 게임로프트 등이 함께 했습니다. 새로운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엔진과 블록체인 시스템, 통합 개발 환경이 필요하겠죠. 앞으로 새로운 자금으로 새로운 게임 플랫폼 개발과 회사 성장 및 확장에 가속할 계획입니다. 최근 코코스BCX 상황을 설명 드리면 팀을 두 배로 늘려 베이징과 서울, 도쿄, 샌프란시스코에 사무실을 개설하기도 했고 셀 에볼루션(Cell Evolution), (Loom), 네뷸라스(Nebulas), 온톨로지(Ontology) 등 유망 블록체인 프로젝트와 전략적 파트너십도 체결했습니다.

 

Q. 끝으로 월간 블록체인투데이 독자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코코스BCX 블록체인 게임개발 엔진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나 개발자들 모두 윈윈하며 상생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