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MCC홀딩스 하지욱 대표 “은퇴 이민지로 최적화된 국가는 말레이시아”
[인터뷰] MCC홀딩스 하지욱 대표 “은퇴 이민지로 최적화된 국가는 말레이시아”
  • 김건희
    김건희
  • 승인 2018.11.12 10:1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미세먼지, 자녀교육, 치솟는 물가 등을 이유로 해외 이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이 선호하는 국가로는 미국, 유럽, 동남아시아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말레이시아는 낮은 물가와 높은 교육 수준, 안전한 치안, 다양한 관광 및 휴양시설, 높은 투자가치의 부동산, 세금 면제 등 이민지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말레이시아는 별도의 영주권이나 이민제도 대신 ‘MM2H’(Malaysia My Second Home)라는 장기체류 비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MM2H 비자는 미국이나 캐나다와 같은 타 영어권 국가에 비해 발급 조건의 문턱이 낮기 때문에 쉽고 빠르게 말레이시아 이민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특히 선호도가 높은 편.

MM2H 비자는 월 소득 300만원 이상, 유동자산 최소 1억에서 1억 5천만 원 이상을 증명할 수 있다면 직업이나 학력, 언어 등의 조건과 관계없이 신청이 가능하고 배우자와 21세 이하 미혼 자녀(장애자녀는 연령제한 없음)와 만 60세 이상의 부모도 동반 신청이 가능하다. 

MM2H 비자 취득 시 ▲의무체류기간 없음 ▲특별한 조건없이 무제한 비자연장 가능 ▲상속세, 증여세, 소득세 면제 ▲21세 미만의 미혼자녀 말레이시아 내 국제학교, 대학 등 국공립 사립학교 모두 진학 가능 ▲만 60세 이상의 주신청자의 직계부모 동반 가능 ▲주택 구매 시 최대 4-50% 은행 대출 가능 등의 다양한 혜택들도 눈여겨볼 만 하다.

이에 20년 경력의 해외 이민 컨설팅 업체 ‘MCC홀딩스’의 하지욱 대표와의 인터뷰를 통해 최근 은퇴 및 투자이민에 대한 동향과 이민 전 고려사항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Q. 최근 은퇴이민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보편적인 은퇴이민 수요 증가에는 국내의 과열된 경쟁구조, 자녀 교육, 새로운 삶의 기회 추구, 사회나 정치적 불안, 국내 경제 불황, 여유 있는 생활에 대한 갈망, 부동산 투자, 은퇴 이후 노후에 대한 불안감, 취업 문제, 환경 오염 등의 원인들이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Q. 은퇴이민지로 추천하고 싶은 국가가 있다면, 그 이유는?
말레이시아는 미세먼지, 지진 걱정이 없는 천혜환경과 한국의 40% 수준의 낮은 물가, 영국식의 높은 교육 환경, 각종 세금 혜택과 높은 예금 금리, 다양한 휴양 및 편의시설 등 은퇴 이민지로 최적화된 조건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는 평년 온도가 23도에서 33도 사이로 일정하고 열대야가 없어 한국의 여름보다도 시원한 편입니다. 또한 인도네시아 바람의 영향권을 받고 있어 미세먼지도 거의 없고 불의 고리 지반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어 지진의 가능성 역시 희박합니다.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장기체류 비자인 MM2H 비자를 발급받은 외국인의 경우, 내국인과 동일하게 증여세, 상속세, 이자 소득세, 누진과세 등 다양한 세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말레이시아 이민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말레이시아뿐 아니라 어느 국가로든 이민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이민을 가는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육, 은퇴 후 거주, 투자, 증여 등의 목적을 정확히 설정하고 그 나라의 소득수준을 꼭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의 경우,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소득수준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월 소득 150만 원 이하라면 현지에서 적응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즉, 나의 목적과 현지 상황이 부합되는가를 반드시 검토해봐야 합니다.

Q. 말레이시아 이주공사를 선택할 때 확인해야 할 점은?
업력, 이주업 허가 여부, 말레이시아 현지 서비스 제공 여부, 이 세가지는 검증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말레이시아 현지 서비스 제공 여부’는 꼼꼼히 살펴봐야 할 중요사항입니다. 말레이시아 부동산 매입하기 전부터 매각 조건은 무엇인지, 말레이시아 현지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우려하시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비자 수속이나 부동산 매입까지만 책임지고 이후 사후관리에는 무책임한 업체가 많아 현지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곤란한 상황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레이시아 현지에도 해당 이주공사의 지사가 있는지, 단순히 유령 지사가 있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현지부동산을 운영·관리를 하고 있는 업체가 맞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Q. 말레이시아 이주공사를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MM2H 승인률이나 부동산 판매율보다는 고객들이 말레이시아에서 성공하는 것이 당사의 사명이자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그 ‘성공’은 고객들의 안정적인 정착이 될 수도 있고, 자녀유학의 결과가 될 수도 있고, 고객이 투자한 부동산의 가치가 몇 배로 상승하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우리를 믿고 말레이시아라는 타국가로 이민을 선택한 고객들이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함께’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해외 이민 및 부동산 투자는 고객 스스로 얻을 수 있는 정보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담당 컨설턴트의 역량이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담당 컨설턴트가 실제로 해당 분야를 전공한 전문가는 맞는지, 업계 경력은 얼마나 됐는지 사전에 꼭 확인해보시고 과연 내 성공적인 이민을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인지 검증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여러분의 담당자가 ‘고객들의 해외 성공을 돕는다’는 사명감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두고 임하는지도 꼭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성공적인 이민을 응원하겠습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치동 2018-11-14 12:11:38 (192.228.***.***)
주변알아보니 안좋은 소리만 가득하네...
말해뭐해 2018-11-12 21:27:59 (113.210.***.***)
이주업계에서 이직률 가장높은 회사라고 소뮨남
이민전문가 2018-11-12 21:26:50 (113.210.***.***)
이분 티비나와서 한달에 70만원으로 황제처럼 생활가능하다고 해서 엄청 사람들이 뭐라고 함... ㅋㅋㅋ 언제부터 이민전문가 ?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