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별 맞춤형 스마일라식, 무엇이 다른가?
개인별 맞춤형 스마일라식, 무엇이 다른가?
  • 김현주
  • 승인 2018.11.08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성품과 명품의 차이는 생각보다 작은 소소한 부분에 있다는 사실은 잠시만 시간 내서 꼼꼼히 살펴 보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다. 명품이라 해서 재료 비용이 기성품에 비해 훨씬 많이 들지는 않지만 최종 구매 가격은 몇 배의 차이가 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품이 시장에서 일정 부분을 유지하고 있고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명품을 찾는 고객이 꾸준히 존재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가장 큰 이유는 장인의 손길이 얼마나 깃들어 있느냐이다. 사람의 체형과 신체 사이즈, 취향은 개인별로 다양하기에 공장에서 찍어내는 방식으로 생산되는 기성품의 경우 고객 만족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특히나 개성이 더욱 더 강해지는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시력교정수술의 일종인 스마일수술 또한 의사의 섬세한 손길이 요소요소 필요한 수술임에 분명하다. 그러면 스마일라식수술이 왜 개인별로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또, 수술에서 어떠한 부분이 중요한 지는 다음을 보면 알 수 있다. 

우선 스마일수술은 그 원명칭이 릴렉스스마일(Relax SMILE)로 우리나라에서는 스마일라식으로 흔히 불리고 있으나 수술 방법에 있어 스마일라식은 기존의 라식이나 라섹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라식과 라섹 수술의 경우 사용되는 엑시머레이저 장비의 발달로 인해 중심설정이 장비에 의해 자동적으로 제어되는 부분이 있으며 자동안구추적장치의 도움으로 레이저 조사 시 술자는 장비에 의존하여 보다 간편하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일라식의 경우 레이저 조사 중심은 많은 부분 수술자의 숙련된 경험과 기술, 환자의 협조도에 좌우된다.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에 사용되는 엑시머레이저는 강도나 크기가 고정되어 있는데 반하여, 스마일수술에 사용되는 펨토초레이저의 경우 기본적으로 저자극에너지로 설계되어 있으나 레이저 강도의 조절이 가능하며 이는 술자가 결정하게 된다. 따라서 개인의 각막 특성에 맞추어 가장 적합한 강도의 에너지 설정 또한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으며, 술자는 이를 결정해야 한다. 

스마일라식의 경우 매우 섬세한 수술이기에 눈물층의 균일성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술자는 레이저 조사 도중 환자의 눈물층을 고르게 유지하는 것에 많은 신경을 써야만 한다. 각막은 500um 남짓의 미세한 조직으로 맨 위를 구성하는 상피 층의 두께나 표면의 곡률반경 또한 개인별로 다양하다.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각막편의 깊이 설정 또한 술자가 결정해야 할 중요한 항목이 되겠다. 

이 밖에도 매끄러운 각막편의 분리, 적절한 절개창 길이의 결정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상기 언급한 모든 것들이 수술자에 의해 결정되며 술자가 개인별 눈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수술이 이루어졌을 때 보다 안정적이고 선명한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압구정밝은안과 현준일 원장은 “이러한 이유 때문에 스마일수술을 선호하는지도 모른다. 눈부신 과학의 발전을 통해 아무리 장비가 자동화되고 좋아졌다고 하지만, 최종적으로 요소요소에 술자의 손길이 적절히 깃들여 져야만 비로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수술, 그 중 대표적인 하나가 바로 스마일라식이 아닐까 싶다.”라고 전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