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A, 분산 원장 기술을 생체인식 및 인증 시장으로 확대 스마트시티 구축 위한 핵심 기술로 자리 매김
IOTA, 분산 원장 기술을 생체인식 및 인증 시장으로 확대 스마트시티 구축 위한 핵심 기술로 자리 매김
  • 장인수 기자
  • 승인 2018.10.3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 원장 기술 (DLT)과 개방형 생태계 육성에 집중하고 있는 비영리 재단인 IOTA Foundation (이하 IOTA 재단)은 오픈 소스 Tangle 기술이 사람의 손바닥 정맥 패턴을 식별 수단으로 사용하는 새로운 생체 ​​인증 시스템을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발표했다. IAMPASS 개념 증명 (PoC)은 진화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의 핵심 기술로 자리 매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권자들은 증가하는 디지털 장치에서 생성되는 사용자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는 데 필요한 액세스 또는 제어를 기존의 중앙 집중식 ID 서비스 제공 업체가 더 이상 제공 할 수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혁신적인 대안으로 바이오-아이덴티티(bio-identity)에 주목하고 있다. 분산 원장에서 확인 및 관리되는 바이오-아이덴티티는 즉각적이고 안정적이며 안전한 디지털 신원 확인을 위한 시스템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제 3자 보안 서비스로 인해 부과되는 인증 및 검증 비용을 없앰으로써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한다.

생체 인식 기술을 사용하는 IAMPASS 기술은 사람의 손 안에 있는 혈관의 구조를 스캔하여 각 사용자별로 고유한 ID를 만들어 쉽게 인증 및 검증을 가능하게 한다. 이 기술은 사용자 접점에서 전용 MAM (Masked Authenticated Messaging) 스트림을 사용해야 하는 데이터센터, 공항 및 경기장 등 높은 수준의 보안을 요하는 곳에 불변의 감사 추적을 생성하는 고급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시설물 접근, 스마트카 충전, 자산 관리 및 다른 ID 의존 환경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IOTA 재단의 공동설립자이자 공동의장인 도미닉 쉬너(Dominik Schiener)는 "아이덴티티(Identity)는 여전히 ​​가장 큰 미해결 과제 중 하나로, 식별, 확인 및 인증이 불가능하여 전세계 사용자 및 서비스 제공 업체 간에 심각한 마찰을 야기할 수 있다. 이에 IOTA는 IAMPASS 개념 증명 (Proof of Concept)에 주목했으며, IOTA의 개방형 분산 원장을 사용하여 이동성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 및 소유권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아이덴티티(Identity) 솔루션의 성숙은 IOTA 생태계에서 분산 원장 도입을 확대시키는 핵심적인 기술 중 하나가 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비즈니스 개발 및 클라우드 플랫폼을 담당하고 있는 토안 규엔(Toan Nguyen) 이사는 "분산 원장 기술은 스마트시티 및 혁신적인 디지털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관리 및 보안 분야의 핵심 구성 요소가 되고 있다. IOTA Tangle의 독특한 설계는 디지털 신원 및 개인 데이터의 새로운 보안 응용 프로그램에 이상적이다. IOTA 생태계와 IAMPASS는 데이터 센터와 스마트시티에서 향상된 보안 수준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 신원 관리의 차원을 높여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IOTA는 전세계 다양한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다. IOTA와 유럽 스마트 시티 컨소시엄(+CityxChange)은 올해 여름에 EU위원회로부터 새로운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로 인정받았다.

IOTA는 블록체인 기술을 뛰어 넘는 오픈 소스 분산 원장 기술이다. IoT, 머신 및 아이덴티티 솔루션의 미래를 가능하도록 무비용 거래 수수료 및 데이터 무결성으로 확장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신원 관련 솔루션 및 실제 대량 채택을 위해서는 확장성과 무비용 거래수수료는 필수적이다. 이러한 요소는 블록 체인 기반 분산원장기술의 주요 병목 지점이었다. 실행 가능한 ID 솔루션의 경우 하루에 수십억 건의 트랜잭션을 처리해야 한다. 특히 사람 ID와 함께 머신ID 또한 조만간 일반화 될 데이터의 소스이다. DAG(Directed Acyclic Graph) 및 MAM(Masked Authenticated Messaging)을 기반으로 하는 IOTA Tangle은 오늘날의 실제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솔루션으로 부상하고 있다.

IAMPASS의 공동창업자인 니노 얼리치(Nino Ulrich)는 "우리는 2016 년 초에Ethereum, NXT, Waves, Steem 등을 포함하여 여러 DLT에 대한 평가 프로세스를 시작했다. 우리는 실제 경험을 수집하고 다양한 DLT의 문제점을 발견 할 수 있도록 완전히 다양한 유스 케이스를 위한 몇 가지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IOTA Tangle의 독특한 특징은 마이닝 및 거래 수수료가 없다는 것과 탁월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들이 IOTA를 선택하는 이유가 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IAMPASS Pte. Ltd.는 전 세계의 기술 배경, 국적, 성별 또는 연령과 상관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현실적인제품을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분산 기술 팀이 만든 신생 기업이다.  

한편,독일 법인인 IOTA는 비영리 재단으로 IOTA Tangle을 포함하여 새로운 분산 원장 기술 (DLT)의 개발과 표준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OTA Tangle은 IoT환경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혁신적인 유형의 DLT로 안전한 데이터 전송, 수수료 없는 실시간 마이크로 지불, 센서 기반 및 기타 유형의 '오라클 (oracle)'및 다른 데이터의 수집 및 배포를 포함한 새로운 M2M (Machine-to-Machine)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오픈 소스 프로토콜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