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칼럼]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블로그칼럼]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 정윤진
    정윤진
  • 승인 2018.10.27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트루먼
공은 여기서 멈춘다. 나는 나의 과거와 미래에 대하여 총체적인 책임을 진다.
"자네가 오늘날 그 상황으로 내몰린 것은 자네의 사고방식 때문이야. 자네의 생각이 자네의 결정을 좌우하지"
"자네가 살고 있는 집이나 자네가 몰고 다니는 차도 자네가 선택한 거야. 스테이크를 먹을 건지 핫도그를 먹을 건지 선택함으로써 자네는 가계비용을 스스로 선택했어. 조기 퇴직을 받아드리지 않은 것도 자네의 선택이었지. 자네는 회사가 쓰러지는 한이 있더라도 끝까지 남겠다고 선택했던 거야. 아주 오래 전부터 자네는 수많은 선택을 했고 그것이 모여서 오늘날의 상황을 만들어낸 거라네. 자네는 현재의 상황을 유도한 그 길의 한가운데를 분명히 걸어왔던 거야."
"앞으로 '그건 내 잘못이 아니야!'라는 말은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네"
공은 여기서 멈춘다. 나는 내 생각과 내 감정을 통제한다. 앞으로 "왜 하필 나지?"라는 질문을 던지고 싶을 대는 즉각 "나에게는 안 된다는 법이 어디 있냐?"라고 답변하겠다. 도전은 하나의 선물이고 또 배울 수 있는 기회이다. 역경이 찾아오면 나는 그것을 해결해야 할 문제로 생각하지 않겠다. 단지 선택해야 할 문제가 있을 뿐. 내 생각은 명료하므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역경은 위대함으로 가는 예비 학교이다. 
나는 나의 과거에 대하여 총체적인 책임을 진다. 나는 내 생각과 내 감정을 통제한다. 나는 내 성공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공은 여기서 멈춘다.

2. 솔로몬
나는 지혜를 찾아나서겠다. 나는 남들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겠다.
"과거는 결코 변하지 않아. 하지만 자네는 오늘 자네의 행동을 바꿈으로써 미래를 바꿀 수 있어. 이건 아주 간단해. 우리 인간은 늘 변화하는 과정 속에 있어. 따라서 우리는 그 변화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거야."
"사람은 평생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산다네. 우리가 사귀는 사람들로부터 끊임없이 영향을 받는 거지. 욕하고 불평하는 사람을 친구로 사귀면 그 사람의 입에서는 욕설과 불평이 흘러나오게 되어 있어."
"자네의 친구나 친지들을 조심스럽게 사귀게. 시시한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면 자네의 인생도 그에 따라 시시해지고 말지.만약 게으른 사람이 자네에게 편안하게 느껴진다면 자네의 인생은 이미 게으름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뜻이야."
"현명한 사람을 찾아 가게. 자네가 이루고 싶은 일을 이미 성취한 사람들을 찾아가 그의 말에 귀 기울이게."
나는 지혜를 찾겠다. 나는 조심스럽게 내 친구들을 선택하겠다. 내가 닭을 친구로 사귄다면 나는 땅을 후벼파며 빵 부스러기를 쪼아먹는 법을 배울 것이다. 만약 독수리와 벗한다면 나는 하늘 높이 나는 법을 배울 것이다. 나는 독수리다. 하늘 높이 나는 것이 나의 운명이다.
나는 지혜를 찾을 것이다. 나는 현명한 사람들의 조언에 귀 기울일 것이다. 현명한 사람과 의논함으로써 나는 그의 지식과 경험을 빌려올 것이다. 그리하여 내 성공의 가능성을 크게 높일 것이다.
나는 겸손하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겠다. 나는 누군가가 나를 대신하여 문을 열어주기를 바라지 않는다.

3. 체임벌린
나는 행동을 선택하는 사람이다. 나는 이 순강을 잡는다. 지금을 선택한다.

4. 콜럼버스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나에게는 단호한 의지가 있다.
 "1천 명의 사람들이 어리석은 어떤 것을 믿는다 해도 그건 여전히 어리석은 일일 뿐입니다. 진실은 여론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예요. 차라리 나 혼자일지라도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헛소리를 따르는 것보다 내 마음속의 진리를 따르는 것이 더 좋아요."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다보면 당신은 자신의 의견보다는 남들의 의견을 더 믿게 될 거요. 남들의 의견과 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람? 그런 사람의 미래는 보잘것없어요. 이걸 꼭 기억하세요. 남의 비판을 무서워한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못하다가 죽고 말 거예요."
 "하지만 그토록 많은 사람이 당신에게 반대한다면... 어떻게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까?"
 "일을 시작하는 거나 마치는 거나 모두 여행의 한 부분입니다. 여행에 나서러면 먼저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열정은 마음의 산물입니다. 열정은 멋진 꿈을 가진 사람을 도와주는 힘입니다. 열정은 확신을 낳고 평범한 사람을 뛰어난 사람으로 만들어줍니다! 당신에게 열정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 열정에 감화되어 당신의 꿈을 실현하는 일에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망설이는 마음 때문에 그들이 하는 일에서 실패를 합니다. 내가 이 일을 해야 할까? 하지 말아야 할까? 앞으로 가야 할까? 뒤로 가야 할까? 이런 생각으로 머리가 복잡한 것이지요. 성공을 거두려면 단호한 마음에서 나오는 정서적 안정감이 있어야 합니다.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면 단호한 마음은 해결방안을 찾아나서지만 망설이는 마음은 도망갈 구멍을 찾아나섭니다.
 "단호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여러 가지 조건들이 딱 맞기를 기다리지 않습니다. 왜나고요? 왜냐하면 조건이라는 것은 늘 완벽하게 들어맞는 법이 없기 때문이지요. 망설임은 전능하신 하나님게서 당신의 삶에 기적을 일으키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 분은 당신에게 비전을 주셨습니다. 그러니 단호하게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단호하게 앞으로 나아가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기다리고, 의의해하고, 의심하고, 망설이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것입니다."
 나에게는 단호한 의지가 있다. 나는 기다리지 않겠다. 이제 나는 단호한 마음으로 결정을 내린다. 나는 두려움이 없다. 나는 이제 앞으로 나아갈 뿐 뒤를 돌아보지 않는다. 내가 내일로 미루는 일은 결국 모레로 미루어지게 된다. 나는 시간을 끌지 않는다. 내가 갖고 있는 모든 문제는 내가 그것을 직접 대면하는 순간 축소된다. 
 나는 기다리지 않겠다. 나는 미래의 비전에 대하여 열정을 가지고 있다. 나의 길은 결정되어 있다.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5. 안네 프랑크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나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아빠는 불행이 라디오를 듣는 것처럼 하나의 행동이래요. 사람은 라이도를 들을 수도 있고 끌 수도 있어요. 그와 마찬가지로 불평을 선택할 수도 있고 불평하지 않기를 선택할 수도 있어요. 나는 불평하지 않는 쪽을 선택했어요"
  "기분이 나쁠 때면 나는 그 즉시 행복한 사람이 되겠다고 선택해요. 사실 그게 내가 매일 아침 잠에서 깨어나면 선택하는 첫 번째 선택이에요.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라고 거울을 보며 큰소리로 말해요"
  "폰더 씨, 나는 독일인, 아리아인, 아프리카인이라는 사실이 그 개인의 미래를 결정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위대함은 그 개인이 남자냐 혹은 여자냐도 상관없어요. 정말 중요한 것이 내용이라면, 그것은 곧 우리 자신이 그 안에 뭘 넣겠느냐고 선택한 것의 총합이라고 할 수 있어요."
  지금 이 순간부터 나는 행복한 사람이다.
  내 미소는 나의 명함이다. 미소는 내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나의 미소는 강력한 유대관계를 맺고, 서먹한 얼음을 깨뜨리고, 폭풍우를 잠재우는 힘을 갖고 있다. 나는 이 미소를 끊임없이 활용한다. 나는 늘 제일 먼저 미소 짓는 사람이 되겠다. 내가 그런 선량한 태도를 보여주면 다른 사람도 그것을 따라하게 된다.
  어떤 현자는 말했다. "나는 행복하기 때문에 노래부르는 것이 아니라 노래부를 수 있기 때문에 행복하다." 내가 미소 짓기를 선택할 때 나는 내 감정의 주인이 된다. 낙담, 절망, 공포는 내 미소 앞에서 다 사라져 버린다.
6. 링컨
나는 매일 용서하는 마음으로 오늘 하루를 맞이하겠다. 나는 나 자신을 용서하겠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까? 또는 '그들이 싫어하는 것은 무엇일까? 따위의 질문을 자기 자신에게 진지하게 던지고 또 정직하게 대답하면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지. 그렇게 해서 다른 사람들이 늘 자네 주위에 모여들면 자네는 엄청난 영향력을 가진 인물이 되는 거야."
  "올곧은 성품을 가진 사람은 머Ÿ嘴ㅎnbsp;그 성품을 시험당하게 되어 있네. 명예와 용기를 가진 사람은 곧 부당한 비난을 당하게 되어 있지. 하지만 그런 부당한 비난은 결코 진실을 움직이지 못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게. 비난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무엇인지 아나? 그건 비난에 대하여 아무것도 하지 말고 또 그 비난을 의식하여 진정한 자기가 아닌 엉뚱한 존재가 되려 하지 않는 것이지!"
  "나의 굳은 신념은 이거야. 여론은 왔다갔다 할 수 있어도 선과 악의 구분은 결코 흔들리지 않는다는 거야."
  "만약 이기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먼저 이길 생각이 가득한 사람을 주위에 포진시켜야 해."
  "용서하는 마음을 갖고 있기 때문에 나는 훌륭한 남편, 아버지, 친구,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거라네."
  "이 비결은 누구나 볼 수 있는 곳에 있지만 실은 잘 보이지 않는 비결이지. 돈은 한 푼도 들지 않지만 수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는 비결이야. 누구나 이 비결을 실천할 수 있는데 실천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해."
  "용서는 공짜로 나누어주는 선물이라는 거지. 내가 남을 용서해 주면 내 마음속에 있는 분노와 증오를 해소시켜 나의 영혼을 자유롭게 풀어놓을 수 있어. 이처럼 남에게 그저 베풀어준 용서는 또한 나 자신을 위한 선물이 되기도 하지."
  "자네 또한 자네에게 화를 내지 말게. 자네 자신을 용서하게. 그리고 다시 시작하게."
나는 매일 용서하는 마음으로 오늘 하루를 맞이하겠다. 나는 나를 부당하게 비판한 사람들도 용서하겠다. 나는 그 어떠한 형태의 노예제도도 잘못된 것임을 안다. 따라서 남들의 의견을 좇아서 생활하는 사람 역시 노예에 지나지 않는다. 나는 노예가 아니다. 나는 나 스스로 결정을 내린다. 나는 선과 악의 차이를 안다. 엉뚱한 의견이나 부당한 비판은 나의 노선을 바꾸어놓지 못한다. 
  오늘부터 나의 과거가 나의 운명을 통제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나는 나 자신을 용서했다. 나의 인생은 방금 새롭게 시작했다.

7. 가브리엘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물러서지 않겠다. 나에겐 믿음이 있다.
  "믿음은 자기가 보지 못하는 것을 믿는 마음가짐입니다. 믿음의 포상은 궁극적으로 자신이 믿는 것을 보게 되는 것이지요."
"이성에는 기적의 여지가 없어요. 그리고 궁극적으로 볼 때 이성보다는 믿음이 더 충실한 안내자입니다. 이성은 어느 정도까지만 통제하지만 믿음의 효력은 끝이 없습니다. 당신의 내일을 실현하는 데 당신을 가로막는 게 딱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지금 현재 집착하고 있는 의심이라는 물건입니다."
  "위대한 지도자들, 성공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준으로 볼 때 결코 현실적인 사람들이 아니었습니다. '그건 안 돼'라는 말을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하나씩 하나씩 위대한 일을 이루어 나갔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젊은이들은 '이것은 안 돼' '저것은 안 돼' 하고 한계를 두는 행동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상황이 사람을 앞으로 밀거나 뒤로 당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상황은 곰곰이 연구해야 할 일상의 교훈이고 또 새로운 지식과 지혜를 얻은 터전입니다. 일상생활에 지식과 지혜를 잘 응용하면 좀더 밝은 내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당신은 계속 회피하기만 하면 위대함의 상태로 들어갈 수 가 없습니다. 우회는 힘을 길러주지 않습니다. 우회는 인생의 교훈을 주지 않습니다. 당신과 당신이 이루고자 하는 위대한 일 사이에는 언제나 거인 같은 장애물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재앙와 고난의 시기는 언제나 위대한 사람들을 만들어내는 배경이었습니다. 가장 강한 쇠는 가장 뜨거운 불에서 만들어집니다. 가장 밝은 별은 가장 깊은 더움에서 빛을 내뿜는 것입니다."
  나는 인간에게 부여된 가장 큰 힘, 즉 선택의 힘을 갖고 있다.
  평균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한다. 그렇게 하기 때문에 그들은 평균적인 사람인 것이다. 나는 나 자신을 나의 잠재력과 비교한다. 나는 평균적 인간이 아니다. 나는 힘든 상황을 승리의 전주곡으로 생각한다.
  운동선수는 훈련의 고통을 즐기지 않는다. 운동선수는 훈련을 완수했다는 결과를 즐긴다.
  이성은 한계가 있지만 믿음은 한계가 없다. 믿음은 기적을 만들어내는 힘이 있기 때문에 나는 나의 생활에서 그런 기적을 기대한다. 나는 내가 보지 못하는 미래를 믿는다. 그것이 바로 믿음의 핵심이다. 이러한 믿음의 보상은 내가 믿는 미래를 보게 해주는 것이다.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