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용박사의 상담책방] 생각의 힘
[최재용박사의 상담책방] 생각의 힘
  • 최재용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9.14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 생각의 힘은 참 강하다. 어떤 생각을 가지고 살아가느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고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이것이 현실로 이끈다는 내용은 너무 당연해서 어쩐지 진부해보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가치를 아는 사람은 자신의 성공을 추구하거나 행복을 창조할 수 있다. 지금은 “생각의 힘”이라는 제목의 책들이 많이 있지만 2003년도 노먼 빈센트 필 목사의 저서 “생각의 힘(원제 Six attitudes for winners)”를 소개한다.

생각의 힘, 노먼 빈센트 필 저서
생각의 힘, 노먼 빈센트 필 저서

“태도는 현실보다 중요하다.”
긍정적인 정신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표현하는 문장이다. 살아가면서 긍정적인 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나 우리는 상황이 바뀌면 마음이 흔들리고 여건이 달라지면 결심이 쉽게 무너진다. 노먼 빈센트 필 목사의 긍정적인 정신 자세를 갖기 위한 3단계를 살펴보자.

1. 즉흥적으로 반응하지 말고 먼저 생각하라.
하고자 하는 일에 장애물이 있을 때, 시련이 다가올 때, 어려움이 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황하거나 짜증을 내거나 혹은 화를 내기도 한다. 감정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이다. 감정적인 상태에서 행하는 모든 일들은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이기 어렵다. 그러므로 우리는 침착하게 생각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흥분되고 고양된 마음을 가라앉히고 침착하고 평온할 때 생각해야 한다. 합리적인 생각이 가능해질 때 이를 행동해야 한다.

2. 방법을 생각하라.
문제를 직면했을 때 ‘왜 이런 일이 일어나지? 하필이면 왜 나한테 벌어졌지? 만약에 진짜 이렇게 된다면 어떻게 하지?’ 라고 생각하기보다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라.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내게 주어진 건강으로, 내 주변의 가족과 사랑하는 사람, 친구들을 생각해보자. 과거의 실패에 얽매이지 말고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돌파구를 생각하라.

3. “할 수 있다”는 것을 믿어라.
“하나님의 도우심에 힘입어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할 수 있다”는 것과 “믿는다”는 말이 긴밀하게 결합된다는 것이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수 있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 7: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딤후1:7) 말씀을 반복해서 묵상한다면 할 수 있다는 것을 믿게 될 것이다.

저자가 목사이기 때문에 성경구절이 많이 인용된 책이지만 종교와 무관하게 마음의 열등의식을 청소하고 비워낼 수 있다. 절망하던 사람들에게 해결하지 못할 문제는 없다는 희망을 심어주고 두려움과 걱정을 없애주고 인생은 흥미롭다고 말하는 책이기 때문이다. 자신도 모르게 남과 비교하게 되고, 열등의식이 생기고, 부정적인 말이 표출된다면 그때야말로 생각의 힘을 기를 때이다. "생각의 힘" 책이 필요한 때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