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 (SEC)는 암호화폐를 추적하는 두 투자 상품인 비트코인 트래커 원 (CXBTF)과 이더 트래커 원 (CETHF)을 중단하기 위해 지난 일요일 지시사항을 발행했다. 두 ETN은 영국 기반 회사인 Coinshares Holdings의 자회사 스웨덴 회사 XBT Provider AB가 발행을 했다.
두 상품은 2015년 나스닥 스톡홀름 거래소에 상장이 됐으며 지난 달 CXBTF 상에서 미국 시장에 진입했다. 미국 국내 투자가들이 미국 달러로서 OTC 시장에서 암호화폐 ETN에 접근성을 높이고 투자를 할 수 있게 된 것이었다.
미국 SEC는 “미국 및 특정 거래 웹사이트에서 금융 상품의 제공 및 판매를 도모하기 위해 제출된 브로커-딜러 적용 서류는 상장지수펀드 (ETF)로 규정된다.”면서 “다른 공공 소스는 이를 ETN으로 규정된다. 반면 발행자는 이들을 보통주와 관계가 없는 증명서로서 규정한다.”라고 최근 공식 지시사항을 내린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SEC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대중들의 관심과 투자가 보호를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회사의 증권 거래의 정지가 필요하다.”라고 언급했다.
SEC에 의하면 ETN이 미국 시장에 진입하면서 시장 참여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켰으며 이에 일시적 중단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ETN의 중단은 9월 9일 일요일 오후 5시 30분 (EDT)에 시작됐으며 9월 20일 11시59분 (EDT)까지 계속될 것이다.
안혜정 기자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
후원하기
- 무통장입금: 국민은행 917701-01-120396 (주)메이벅스
- 정기후원 (만원/삼만원/오만원)
- 일시후원 또는 자유금액 후원
- ARS 후원하기 1877-0583
- 후원금은 CNN, 뉴욕타임즈, AP통신보다 공정하고
영향력있는 미디어가 되는데 소중히 쓰겠습니다.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