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스투데이 의학 칼럼] (5)질성형? 이쁜이수술? 올바른 여성성형 수술법은??
[파이낸스투데이 의학 칼럼] (5)질성형? 이쁜이수술? 올바른 여성성형 수술법은??
  • 조출현 의학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9.1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이 비약적인 발전을 하며 여성성형의 방법도 날이 갈수록 진일보 하고 있다. ‘이쁜이수술’이라는 이름으로 질성형이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질성형은 단순히 ‘질축소수술’이라는 개념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여성의 해부학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며 질축소만 해서는 여성이 성적 만족감을 느끼기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이 규명됐다. 그리고 성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질 이완 뿐 아니라 골반근육 등 골반 구조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에 입각한 질성형이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성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골반근육의 손상이었다. 출산 전 여성의 골반근육은 단단한 성질을 지녔지만 출산 이후 회음절개의 과정을 거치며 근육이 손상되어 말랑말랑해지게 된다. 이와 함께 질이완이나 요실금이 추가적으로 함께 발생하며 성적 쾌감이나 흥분도가 낮아지고 자연스럽게 불감증과 같은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올바른 질성형수술 방법은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를 고려하여 골반근육, 질압, 질의 직경, 질 점막의 주름까지 모두 고려하여 수술이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수술 전에는 질압을 측정하고 영상진단으로 질 이완 정도나 골반근육 손상정도를 파악한다.

수술을 할 때는 골반인대를 당겨서 ‘골반인대접합술’을 시행하며 그후 손상된 골반근육을 치료하고 질 점막의 미세주름을 복원하는 등의 방법을 시행한다. 이렇게 골반을 구조적으로 교정하면 질의 수축과 이완이 자유자재로 조절이 되며 부부관계도 원만해진다.

만약 요실금이 심하다면 여기에 추가적으로 요실금TOT삽입술을 함께 하면 요실금 증상도 치료할 수 있다.

이 수술을 할 때 유의할 점은 질 주변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조직들이 있기 때문에 무분별한 절제나 봉합을 하면 부작용이 나타나기 쉽다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성과 섬세함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수술이 이뤄져야 하며 여성의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이해가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이 가능하다.

특히 골반인대접합술은 골반인대를 찾는 것 자체가 해부학적 기전에 대한 이해가 풍부해야 가능하므로, 풍부한 수술경험과 임상경험이 뒷받침되어야만 가능함을 명심해야 한다. 

 

칼럼니스트 소개 

조출현 

파이낸스투데이 칼럼니스트 

리벨로 산부인과 원장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