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서적] 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신간서적] 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 신성대 기자
    신성대 기자
  • 승인 2018.09.08 0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스스로 ‘정상, 평균, 보통’이라 여기는

대한민국 부모에게 던지는 불편한 메시지

 

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오찬호 지음ㅣ 휴머니스트 ㅣ가 격 16,000원
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오찬호 지음ㅣ 휴머니스트 ㅣ가 격 16,000원

자녀를 내가보호해야 한다는 범위를 넘어선

내 것이라는 확신을 가진 사람들이 한국에는 정말로 많다.

자녀소유는 내 것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올바른 사회적 가치에 자녀가 노출될 수 있도록

부모가 더 노력하겠다는 의미여야 한다.

그래야 내 아이 더 바르게 키우겠다는 다짐이 가능하고

내 아이 멋대로 키우겠다는 자기소유의 강박이 사라질 수 있다.”

 

 

사회학자 오찬호, 죽도록 속상하고 억울한 대한민국 부모를 만나다

육아문제는 한국 사회의 연애-결혼-출산에 관한 궤적과 이어져 있다. 사람들은 어렸을 때부터 수없이 반복해왔던 현실론이라는 주판을 두들기며 타인과의 만남을 계산한다. 연애할지, 결혼할지, 출산할지 말이다. 부모는 이 갈림길에 서 ‘YES’를 선택한 사람이다. 고민이 깊었던 만큼 자신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자녀를 보란 듯이 키워서증명하려 한다. 이 책에서는 0세부터 12세 사이의 자녀를 둔 한국의 부모들이 과연 자녀를 시민으로 키우는육아를 하는지 비판적으로 관찰하면서 그 부모의 민낯을 들여다본다. 모순된 사회를 변화시키려면 그 속에 적응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어떤 강박 속에서 결혼했고 육아를 하고 있는지, 그 민낯의 괴기스러움을 먼저 확인해야 하지 않겠는가. 부모가 느끼는 억울함은 사회를 변화시키는 동력이 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에서 육아는 딜레마다

- 지금, 나는 괜찮은 부모일까?

연애 다음의 과정에 얽매이는 시대는 지났다. 비혼을 선택하거나 결혼하더라도 아이 낳기를 거부하는 게 이상하지 않은 세상에서 결혼하고 부모가 된 이들은 스스로 고통의 문을 연 사람들이다. 결혼을 새로운 출발로 굳게 믿었지만 세상은 별로 바뀌지 않았다. 부모가 되고 나니 로 사는 일에 포기해야 하는 것들은 쌓여만 가고, 그 상처는 먼저 상처 입은 이들에 의해 할 만한대수롭지 않은 것이 되니 얼마나 억울한가. 억울함을 자녀를 보란 듯 키워 억울함을 만회하리라는 욕망은 인간적으로야 이해 가지만 그래서 명백히 반사회적이다.

 

스스로 나 정도면 보통이고 평범하지, 그러니 우리 아이도 사회에서 중간은 가야지하는 마음으로 자녀를 키우는 수많은 부모가 있다. 이 책은 그런 부모들이 자본주의에 대해 체념하고 순응해 만들어낸 결혼출산-육아의 일그러진 자화상을 날것 그대로 담았고, 우리가 좋다고 생각하는 우스운 현장의 모습을 가감 없이 모았다. 누군가와 결합해 가정을 이루고 누군가를 기르며 가족으로 살아간다는 것의 치열함을 왜 모르겠는가. 그러나 부모가 맞닥뜨리는 이 불편한 지점을 통해 궁극적으로 가족의 의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았으면 한다. ‘우리 사회가 아닌 우리 가족만을 위한 프로젝트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이 책에서 저자는 " 나부터가 문제인데 그럼에도 글을 쓰는 이유는 나처럼 많은 사람이 육아조차 경쟁하는걸 가능케 하는 이 부모라는 갑옷에 답답함을 느낄 거라는 확신 때문이다. 부모들은 부모가 아닌 사람이 보면 고개를 갸웃거릴 수밖에 없는 이상한 육아를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이 잘못된 방향으로의 질주를 멈추고 싶어 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까? 많은 부모들이 옳다는 쪽을 제대로 알려주는 이정표를 찾는다. () 이때 고정관념을 깨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학은 큰 도움이 된다. 사회학이 제공하는 비판적 시선은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원래 그런 것이 일으키는 부작용을 발견하게 한다. 어떤 방향이 틀렸는지 알아낸다면 우리는 옳은 방향을 찾을 가능성을 조금씩 높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대한민국 부모라면 공감할 결혼과 육아의 사회학 보고서

- 한국 사회에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회학자 오찬호의 생생한 취재와 분석

사회학자 오찬호는 첫 책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2013)에서 학력과 스펙을 기준으로 차별의 벽 을 공고히 쌓은, 비정규직과 지방대생의 눈물에는 공감하면서도 이들에 대한 차별은 어쩔 수 없는 것이라 고 생각하는 20대들을 날카롭게 들여다보며 등장했다. 이어 대통령을 꿈꾸던 아이들은 어디로 갔을까(2016)에서는 꿈조차 꿀 수 없는 헬조선에서 어떤 것보다 되기 어려운 공무원을 꿈꾸며 살아가는 청년들 의 잿빛 현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냈다. 이번에는 그런 20대를 거쳐 부모가 된 이들의 삶에 주목했다. 결혼과 출산과 육아를 선택하며 죽도록 열심히 살아온 억울한 부모들을 직접 만나 취재하며, 그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한국 사회에서의 결혼과 육아의 민낯을 낱낱이 파헤쳤다.

 

이 책의 뼈대가 되는 내용을 네이버의 파워라이터 ON’ 오찬호의 결혼과 육아의 사회학에 연재하면서 수많은 공감과 날 선 논쟁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그의 글쓰기는 글 속에 갇혀있지 않고 세상을 향한 실제 목소리에 근접해 생생하고 매력적이다. 이 책을 통해 궁극적으로 저자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이것이다. 현실을 버틸아이를 기르는 것이 아니라 버티지 않고도 누구든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 모두의 몫임을 잊지 말자는 것. 단순히 사교육으로부터 자녀를 해방시켜라같은 뜬구름을 잡자는 게 아니라, 부모가 원하는 삶에 자녀들이 세팅되고 있지는 않은지, 자녀가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설계하는 데 부모가 어떤 방해를 하고 있는지 우선 진지하게 스스로 되물어보는 시간을 갖자는 것. 이 질문에 자유로울 수 있는 부모는 많지 않을 것이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 연애하고 결혼하고 아이를 키웠지만 저주받은 현실은 변함이 없다. 삶의 현장에서 한 발짝 걸어 나와 객관화해 이 기괴한연애-결혼-육아의 현장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한 이유다.

 

육아의 물줄기는 어디를 향해야 하는가

부모의 자녀소유를 넘어 모두의 자녀보호를 향해

지금 우리는 부모라는 이유로 자녀에게 좋은평가를 받기 위한 목적이랍시고 세상의 이상한 기준을 맹목적으로, 또 많이 따르게 한다. 지방이 너무 많아 여러모로 아픈 소가 마블링이라는 얼토당토않은 기준으로 최상급이 되어버린 것처럼 우리는 자녀를 그런 아픈 소로 만들고 있지는 않을까? 그저 주변의 평가가좋다’, ‘괜찮다’, ‘멋있다고 해서 끝날 문제가 아니다. 부모가 강요하는 기준이 과연 사회적으로도옳은지 묻지 않고 부모 노릇이 완성될 수 없다.

 

부모 노릇이란 고도의 이성적 판단 행위다. 살아보니 어쩔 수 없다며 일상적 민주주의를 포기해버리면 그 대가는 너무나 사랑스러운아이들의 몫으로 돌아올 것이다. 경쟁을 정당화할수록 차별과 혐오는 면죄부를 얻고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은 쉽게 깨지지 않는다. 부모 말 잘 들을수록 자녀들은 이른 나이부터 지독한 자본주의를 체험하며 나중에는 자신의 부모보다 더한 각오를 다지는 괴물이 될 것이다. 그런 나쁜 사회로 더 흘러가도 정말 괜찮을까? 자녀가 그릇된 사회에서 버티기 위한 생존의 테크닉만 몸에 지닌 채 어른으로 키우는 것을 정말 사람의 육아라 할 수 있을까? 사랑스러운 내 아이가 살 미래를 위해서라도, 죽도록 힘든 부모를 위해서라도 이 모순된 사회에 굴복하고 사는 것은 멈춰야 한다. 사람들이 이 딜레마를 인지하고 좋은 쪽으로 천천히 이동시키는 흐름을 만들어나가는 것, 이 역시 진보라는 역사의 물줄기일 것이다. 그것이 시민의 의무이고 곧 부모로서의 성장이리라.

 

지은이 오찬호는 1978년에 대구에서 태어났다. 12년간 여러 대학에서 사회학을 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작가라는 호칭에 어울리는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비판적 글쓰기는 대중과 소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편견에 맞서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생생한 일상의 사례를 발굴해 사회가 개인을 어떻게 괴롭히는지 드러내는 작업을 부단히 하고 있다.

 

전국 70여 개 대학에서 토론 주제로 선택된 책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2013)를 시작으로 진격의 대학교(2015), 그 남자는 왜 이상해졌을까?(2016), 대통령을 꿈꾸던 아이들은 어디로 갔을까(2016), 나는 태어나자마자 속기 시작했다(2018) 등 한국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민낯을 고발하는 여러 책을 집필했다. 청소년에게 사회학으로 세상을 읽는 방법을 소개한 1등에게 박수 치는 게 왜 놀랄 일일까?(2017)는 경남독서한마당 선정도서로, 실천 인문학이라는 부제를 단 하나도 괜찮지 않습니다(2018)는 국립중앙도서관 추천도서로 뽑히기도 했다.

 

JTBC 차이나는 클라스말하는대로, tvN 어쩌다 어른젠틀맨리그, CBS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 KBS 서가식당등 여러 방송에 출연해 불평불만 투덜이 사회학자라는 타이틀을 얻었다. 세상이 좋은 쪽으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유쾌한 염세주의자가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이 별명으로 불리는 걸 마다하지 않는다.

 

신성대 기자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