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수와 금액이 매년 급증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수와 금액이 매년 급증
  • 박재균 기자
    박재균 기자
  • 승인 2018.08.14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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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와 카카오페이 등을 통해 간편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는 건수와 금액이 매년 급증하고 있다. 금감원은 고객 자산인 간편송금업자의 미상환 잔액을 안전하게 예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기로 했다.

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송금 이용 건수는 2억3633만건으로 2016년 5113만건 대비 4.6배가량 증가했다. 이용금액도 지난해 11조9541억원으로 2016년 2조4413억원 대비 큰 폭(약 4.9배)으로 늘었다.

올해 5월 말 현재 이용 건수는 1억6293만건이다. 연간 실적으로 환산하면 3억9103만건에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5말 현재 이용금액은 11조6118억원으로 지난해 전체 이용금액과 유사한 수준이다. 연간 실적으로 환산 시 27조8682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건당 평균 이용금액도 △2016년 4만8000원 △2017년 5만1000원 △2018년 7만1000원으로 증가 추세다.

간편송금은 은행 등 금융회사의 송금 서비스를 대체하는 핀테크의 한 분야다. 정부가 공인인증서 의무사용 폐지(2015년 3월) 등 보안규제를 완화하면서 보안카드 또는 OTP 없이 간편 인증 수단(비밀번호 등)을 이용한 송금 서비스다. 대개 계좌이체 등의 방법으로 충전한 선급금을 전화번호나 SNS 등을 활용해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계좌로 환급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간편송금 서비스는 현재 총38개 선불업자 중 비바리퍼블리카·네이버·쿠콘·카카오페이·NHN페이코·엘지유플러스·핀크 등 7개사(18.4%)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5월 기준 비바리퍼블리카(토스)와 카카오페이 2개사가 금액으로는 96.4%, 건수로는 97.0% 등 간편송금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간편송금 이용고객(2018년1월~5월)은 총 906만5490명이다. 남녀 고객 성비는 각각 51.7%, 48.3%로 비슷한 수준이다. 연령별 고객 비중은 20대(58.1%)와 30대(20.0%)가 대부분(78.1%)을 차지하고 있으며 20대 미만(9.0%), 40대(8.3%), 50대(3.9%), 60대 이상(0.7%) 순이었다. 이는 간편송금 앱 사용에 거부감이 적으며, 서비스의 간편함을 선호하는 20~30대의 젊은 세대 위주로 간편송금 서비스가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금감원은 분석했다.

7개사 모두 송금 시 은행에 건당 비용(150~450원)을 지급하고 있으나 엘지유플러스를 제외한 6개사의 경우 무료 고객의 비중이 매우 높아(72~100%) 간편송금을 통해서는 대부분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간편송금 서비스가 이익을 얻기 위한 목적이라기보다 이를 통해 고객을 확보한 후 금융플랫폼으로 소비자 금융을 연계 제공하는 등 신규 수익원을 확보하려는 전략 때문으로 보인다.

5월 말 기준 7개사의 미상환 잔액은 총 1165억5000만원으로 △2016년 236억9000만원 △2017년 785억5000만원 등 간편송금 이용 건수 및 금액이 매년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하고 있다. 미상환 잔액은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이용자가 선불전자지급수단에 기록된 잔액의 환급을 청구하는 경우 미리 약정한 바에 따라 환급할 수 있도록 선불업자가 보유하고 있는 잔액이다. 7개사는 미상환 잔액의 대부분을 현금·보통예금(77.9%)이나 정기예금(20.4%)으로 관리하고 있다.

금감원은 간편송금의 이용 건수와 금액 규모가 급증함에 따라 간편송금 거래현황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지만, 현재 선불전자지급업자의 업무보고서로는 간편송금의 거래현황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전자금융업자의 업무보고서에 간편송금 거래현황 등을 보고하도록 보완할 예정이다.

또한 간편송금업자의 경영지도기준 준수 여부와 재무건전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고객자산인 미상환 잔액 중 일정 비율을 안전하게 예치하는 방안 등을 장기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다. 간편송금업자에 대한 취약점 분석·평가, 사고보고, 거래 규모 등 상시감시 결과에 기반해 차별화된 리스크 중심의 IT 감독·검사하고, 간편송금 관련 장애 및 보안사고 발생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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