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사용하지 않는 철도부지에 대규모 임대주택을 지어 공급할 계획이다.
14일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는 최근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위한 철도부지 활용방안 연구' 용역에 착수했다. 시내 유휴 철도부지 현황을 분석하고 활용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해 임대주택 개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유휴 철도부지란 철도운영에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도 철도 외 용도로 개발 가능한 철도부지를 의미한다.
이번 개발 계획은 지난달 취임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공약이행을 위해 추진되는 것이다.
박 시장은 지방선거 당시 '임대주택 24만가구 공급'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한 바 있다. 2022년까지 5조여원을 투입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권을 보장하고 공공주택 대규모 보급을 통해 집값 안정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당시 이를 두고 공급 목표가 과도해 부지확보가 쉽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다.
시는 최근 의견수렴 과정 등을 거치면서 유휴 철도부지 활용을 통해 부지 확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의 선거 당시 공약에는 철도부지 개발은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지 않았다. 오히려 더불어민주당 시장 경선 라이벌이던 박영선, 우상호 후보가 내세웠던 내용이다. 이들은 철도부지 개발을 통해 임대주택 10만가구를 공급할 수 있다고 주장했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장님의 주요 공약인 임대주택 공급 계획의 이행을 촉진하기 위해 철도부지 활용 방안을 추진 중"이라며 "이를 통해 주거안정, 부동산 시장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 △철도부지 현황, 주변환경, 도시계획 등 활용여건 △차량기지 별 선로, 검사고, 유휴공지 등 기존시설 현황 △임대주택 복합화 등 건축계획, 시공 등 기술적 측면·비용편익, 부지활용 범위 등을 다각도로 살펴 사업을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의 이번 철도부지 임대주택 개발 계획에는 시가 앞서 마련한 '유휴 철도부지 관리방안'이 일부분 참고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지난 2016년 철도시설의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관리를 위해 관리방안을 수립한 바 있다.
시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코레일 등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에서 중장기적으로 개발 가능한 유휴 철도부지는 37곳 정도다. 각각 지역 특성에 따라 △중심지 △상업중심 △복합지역 △근린생활 △주거중심 등 5가지로 유형화된다.
이 중에서 특히 임대주택 도입 가능성이 있는 곳으로 평가되는 곳은 △효창공원앞역 △금천구청역 △영등포역 소화물 취급소 △용산역 인근 △왕십리역 소화물 취급소 △서울역 북부역세권 등이 꼽힌다.
서울시 관계자는 "앞서 관계기관에서 진행된 연구 등을 종합해 철도부지 임대주택 개발계획을 진행해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서울은 개발부지 부재로 공급이 제한돼 집값이 불안정한데 철도부지 개발로 공공주택 공급이 늘면 집값 안정을 꾀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다만 지역 주민들의 동의를 얻어내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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