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호강사 칼럼 4]원칙의 리더십 – 원칙을 정하고 어떠한 일이 있어도 그 원칙을 지켜라
[양평호강사 칼럼 4]원칙의 리더십 – 원칙을 정하고 어떠한 일이 있어도 그 원칙을 지켜라
  • 양평호
    양평호
  • 승인 2018.08.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칙과 룰을 지키는 리더가 성공한다

사람들은 진실성을 가진 사람의 말을 듣고 따른다. 영향력이 기술이 아니라 참여라는 점을 항상 기억하라. 자신의 삶과 성공에 남을 참여 시킬 때만이 성공을 언제까지 이어갈 수 있다. 아이를 돌볼 때, 타이어에 바람이 빠졌을 때, 상사가 없을 때, 아무도 모를 것이라는 생각이 들 때 어떻게 하는지 봐야 사람의 진면목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하지만 진실성을 가진 사람은 어떠한 경우에도 변함이 없다. 그는 장소, 상대방, 상황에 상관없이 항상 원칙에 따른다. 전세계 최고의 리더십 전문가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존 맥스웰(John Maxwell)박사의 영향력에 나오는 말이다. 리더가 조직 구성원들에 영향력을 발휘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원칙을 지켜야 함을 강조하고 있는 말이다.

눈꺼풀강사 양평호강사의 리더십교육 모습
눈꺼풀강사 양평호강사의 리더십교육 모습

원칙은 '일관되게 지켜야 하는 기본 규칙 또는 법칙'을 말한다. 장소에 따라, 상대방에 따라, 상황에 따라 수시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설령 지금 당장은 손해보더라도 일관되게 지켜야 규칙 말이다. 투자에 성공하여 잭팟 터트린 사람들이 있다. 무엇 때문일까.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세우고, 상황에 따라 바꾸지 않으며, 어떠한 일이 있어도 그 원칙을 끝까지 지킨다.'는 것이다. 이것이 그들의 투자 성공의 비밀인 것이다.

축구와 같은 스포츠 경기에 원칙과 룰이 없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스포츠에 지켜야 할 원칙과 룰이 있듯이, 조직에도 지켜야 할 원칙과 룰이 있다. 특히 리더에게는 더욱 그러하다. 리더에게 원칙이 없다면? 인사에 원칙이 없고, 조직관리에 원칙이 없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조직과 구성원을 이끌기 위해서는 원칙을 세워야 하고 한번 정해진 원칙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지켜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상황이 불리해지면 자신이 정한 원칙을 손바닥 뒤집듯이 바꾸는 리더가 태반이다. 조직을 이끌어가는 운영 방향이나 목표와 비전 등에 아무런 원칙이 없고 주먹구구식이다. 장기 계획없이 단기적 처방에만 급급하다.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무엇을 향해 가고 있는지 조차 모른다. 원칙이 없으니 이리저리 흔들릴 수 밖에 없다. 것이 구성원의 불안감을 조성하고 리더와 구성원간 상호 믿음, 즉 신뢰를 저해하는 원인이 된다.

원칙 리더십 -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
원칙 리더십 -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사진 출처 : pixabay-픽샤베이)

아버지와 아들이 낚시를 하고 있다. 오후에 시작된 낚시가 어둑어둑 해질 때까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물고기 한 마리 잡지 못하고 있었다. 낚시를 그만두려는 순간 큰 물고기 한 마리를 잡을 수 있었다. 물고기의 배가 볼록 튀어나온 것이 알이 가득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 때 아버지가 말했다.

 

'아들아! 이 물고기는 놓아주고 가자꾸나.'

 

아들은 다소 흥분된 목소리로 말했다. "아니 왜요? 이렇게 큰 물고기는 처음이란 말이에요.' 난생 처음 보는 큰 물고기를 바라보며 울먹이는 아들에게 아버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들아! 이 물고기는 놓아주어야 한단다. 왜냐하면 물고기 어종을 보호하기 위해 알을 품고 있는 물고기를 놓아주는 것이 이 마을의 원칙이란다.'아들은 그 후 성장하여 사업에 크게 성공하였다. 많은 매체로부터 성공을 묻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어렸을 때 아버지와 낚시를 하며 배운 원칙이 제가 성공한 이유입니다. 저는 아버지가 지킨 원칙을 지키며 정직하게 살려고 노력하며 살아왔는데 그것이 저를 성공으로 이끌었지요.' 만약 마을 사람들이 산란 물고기를 놓아주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면, 이 마을의 물고기 어종이 고갈되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누군가는 말할지 모른다. '융통성 없고, 바보같다."고 말이다.

눈꺼풀강사 양평호강사 - 리더십강의 모습
눈꺼풀강사 양평호강사 - 리더십강의 모습

원칙은 상황이 좋던 좋지 않던, 누가 보든 보지 않든, 손해를 보든 이익을 보든, 자신에게 불리하든 유리하든 그 어떠한 상황에서도 반드시 지켜야 한다.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원칙이 무너지면 리더와 구성원간 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하고, 신뢰가 무너지며, 조직의 팀워크에 악영향을 미친다. 조직의 생산성에 나쁜 결과를 초래할뿐 아니라 성과에도 올바르지 못한 결과를 가져온다. 비약이 너무 심하다고 생각하는가. 절대 그렇지 않다. 리더 스스로 정한 원칙을 수시로 바꾼다면? 장소에 따라, 상대방에 따라, 상황에 따라 리더 자신이 했던 말이나 행동을 바꾼다면? 당신은 그 리더를 믿고 따르며 신뢰할 수 있겠는가. 자신의 모든 것을 걸 수 있겠는가.

리더들이여! 원칙을 정하고 하늘이 두 쪽 난다 해도, 당장 손해보더라도, 융통성 없고 바보스럽다는 말을 듣더라도 반드시 지켜라. 절대 타협해서는 안된다. 원칙은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생명줄이기 때문이다. 그 순간에는 손해를 보고 답답해 보이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그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어디 이뿐인가. 원칙은 조직을 유지하는 가장 중요한 토대이자 리더와 조직 구성원간의 약속이자 기본적인 믿음이기 때문이다.

원칙과 룰을 지키는 것.

이것이 리더로 성공하는 비밀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