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워크 차이나, 5억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발표
위워크 차이나, 5억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발표
  • 장순배 기자
  • 승인 2018.07.29 2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워크 컴퍼니스(WeWork Companies, 이하 ‘위워크’)가 트러스트브릿지 파트너스(Trustbridge Partners, 이하 ‘트러스트브릿지’), 테마섹(Temasek), 소프트뱅크 그룹(SoftBank Group, 이하 ‘소프트뱅크’), 소프트뱅크 비전 펀드(SoftBank Vision Fund, 이하 ‘비전 펀드’) 및 허니 캐피탈(Hony Capital) 주관을 위워크 차이나(WeWork China)에 5억달러 규모의 시리즈 B 투자가 이루어졌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번 펀딩으로 위워크 차이나는 비할 데 없는 디자인과 기술 및 쾌적함 그리고 위워크가 제공하는 지역 공동체를 통해 중국 지역의 더 많은 기업가와 크리에이터 및 기업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 위워크의 중국 내 성장을 촉진하게 된다.

중국에서 첫 번째 사업장을 개설한지 2년 만에 위워크는 3개 도시의 40여 개 사업장에서 2만여 회원들에게 사업을 시작하고 확대시킬 수 있는 공동체와 문화 및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크리에이터들과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에게 신뢰 받는 지역 파트너가 되었다. 또한 위워크는 더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할 수 있게 해주었고 중국 기업들이 국내에서 규모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전세계로 뻗어나가는데 도움을 주었다. 2017년 7월, 위워크는 위워크의 중국 진출 가속화에 전적으로 힘을 쏟고 있는 허니 캐피탈과 소프트뱅크로부터 5억달러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받아 위워크 차이나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위워크 공동설립자이자 CEO인 애덤 뉴먼(Adam Neumann)은 “파트너인 트러스트브릿지, 테마섹, 소프트뱅크 그리고 허니가 우리의 비전에 신뢰를 갖고 사업을 지원한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이번 투자는 위워크가 중국 전역의 크리에이터, 영세소기업 및 대기업을 지원한다는 우리 사명감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위워크는 중국 내에 상시로 회원들을 지원하는 훌륭한 팀을 구축했으며 세계 시장으로 뻗어나가길 원하는 중국 기업들은 물론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글로벌 기업들을 위해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아직도 더 해야 할 일, 더 배워야 할 것들이 많지만 이번 투자는 위워크와 위워크의 중국 지역 크리에이터 공동체에 대한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고 중국 시장에서 우리 팀과 회원 그리고 파트너들에게 기울인 우리의 헌신적 노력을 재확인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러스트브릿지 파트너스의 매니징 파트너인 펑 거(Feng Ge)는 “트러스트브릿지가 위워크 차이나 팀에 합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깊은 생각이 담긴 디자인과 설계, 쾌적함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공동체를 통해 위워크는 중국에서 새로운 미래 업무를 추구하는 길을 열어가고 있으며 메이드 인 차이나(Made in China)가 크리에이티드 인 차이나(Created in China)로 바뀌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가들이 이제 막 시작하는지 여부와 상관 없이 중국 기업들은 자신의 기업을 세계화하거나 혹은 국제 기업들이 중국에서 사업을 펼치려 하길 바라고 있다”며 “이들은 위워크가 자신들이 원하는 중국의 파트너임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프트뱅크 그룹(SoftBank Group Corp) 이사 겸 부회장인 로날드 피셔(Ronald D. Fisher)는 “애덤 뉴먼의 비전은 언제나 위워크가 지역의 플레이북과 함께 하는 글로벌 기업이 되게 하는 것이었으며, 위워크가 인상적인 서비스를 개발한 중국보다 더 분명한 곳은 그 어디에도 없다”며 “강력한 지도력을 가진 팀에서 지역에 특화된 기술 접목과 공동체 기반의 설계에 이르기까지 위워크는 중국의 기업들이 성공을 위해 필요로 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투자를 통해 위워크가 중국 내에서 훨씬 더 많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허니 캐피탈 회장 겸 CEO인 존 자오(John Zhao)는 “지난 2년 동안 위워크가 중국 내 입지 강화를 통해 무엇을 이룩할 수 있는지 확인했다”며 “위워크는 전세계의 기업가와 스타트업 기업 및 대기업을 한데 엮어주는 글로벌 커넥터이며 중국 기업들을 지원하고 새로운 기업들이 중국에 투자하도록 유인하는 지역 파트너이자 첨단 디자인과 기술, 공동체에 초점을 맞춘 문화를 통해 업무공간의 이미지를 새롭게 변화시키는 혁신가”라고 말했다. 이어 “연이어 투자를 해오면서 우리는 위워크가 업무의 미래방향을 지속적으로 선도해나갈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장순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