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광일 강사칼럼] 17. 강사(講師)의 자격 나는 깡사다 시시하긴 싫다
[한광일 강사칼럼] 17. 강사(講師)의 자격 나는 깡사다 시시하긴 싫다
  • 한광일 기자
    한광일 기자
  • 승인 2018.07.28 0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힐링(치유)도 필요하지만 힐링에서 다시 세일링(항해, 도전)하도록 자극과 동기부여를 하는 변화매개인이 되어야 한다
강연섭외 강사섭외 한광일 강사
강연섭외 강사섭외 한광일 강사

 

국어사전에서 '스승'은 자기를 가르쳐 인도하는 사람을, '선생'은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으로, 강사(講師)는 학교나 학원에서 위촉을 받아 강의를 하는 사람으로 시간 강사와 전임 강사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한문으로 강()은 외우다, 배우다, 익히다, 연구하다 라는 의미와 사()는 스승사로 설명되어 있다. 이처럼 국어사전에는 고전적인 사고방식으로 강사를 스승이나 선생보다 수준을 낮추어 표현되어있지만 분명한 사실은 강사는 한문으로 표현한 것처럼 강의를 가르치는 스승이다.

오히려 현재는 강사라는 단어가 직업이상의 의미와 수준으로 더 명성이 알려져 있다. 그렇기에 일부러 현직을 그만두고 일부러 강사라는 프리랜서로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강사, 명강사, 스타강사, 인기강사, 국민강사 등은 다 전문적이고 선생, 교사, 교수의 수준을 뛰어넘는 수식어로 사용되고 있다. 강사는 말을 잘하되 메시지가 살아있고 감동을 주지 않으면 강단에서 살아남기가 힘들어진다.

강사는 뜨겁고 신나는 열광과 열정의 주인공이자 조연자, 제작자, 판매자, 비평가!

지식과 지혜가 넘치고 차가운 머리와 뜨거운 심장의 강사! 그런 강사가 장수한다.

강사는 참가자들의 행복과 성공, 그리고 건강이 넘치도록 세일링하는 선장이 되어야 한다.

힐링(치유)도 필요하지만 힐링에서 다시 세일링(항해, 도전)하도록 자극과 동기부여를 하는 변화매개인이 되어야 한다. 일방적인 전달식의 강연은 안된다.

오래 남는 강연이 되기 위해서는 교훈적, 감동적, 체험적, 소통적이고 다짐의 전쟁터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강사가 먼저 비우고 즐기고 미쳐야 한다. 모델링이 되도록 본이 되어야 한다.

강사는 강단에서 카리스마, 포스, , 플라시보, 긍정의 힘이 넘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강연은 살아서 꿈틀거려야 한다. 지식보다는 삶의 체험, 실패와 성공, 좌절과 희망, 고통과 행복을 깨닫게 하고 극적인 연출이 필요하다. 강연에 연기를 입히면 훨씬 감동적이다.

강연은 종합예술이다. 인생은 짧지만 예술은 길다. 우리는 융합예술인이다. 희노애락의 체험이 없는 강사는 오래 못간다.

누구나 굴곡진 삶이 있을 것이다. 단점이, 실패가, 핸디캡이 강연장에서 더 실감나고 역동적이다. 즉 살아있는 경험담이 최고의 사례가 된다는 것이다. 비바람이 몰아칠수록 선장은 강해진다. 바람이 거셀수록 연은 높이 난다. 상처없는 진주가 없다. 인생의 모든 것이 강연자료이다.

 

강사들이여 자신감을 가져라!

그리고 질러라 피워라 울어라 웃어라 나눠라 주어라

내것이 아니니.... 다 가져가라

지치면 진다

미치면 이긴다

걱정하면 진다

설레면 이긴다

피하면 진다

즐기면 이긴다

필사즉생으로 하자!

포기를 포기하라 좌절을 좌절하라

생긴대로 사는 것은 체념이다

열심히 사는 것은 집념이다

희망을 피워라 성공을 성공시켜라

 

대한민국은 한강이, 독일은 라인강이, 프랑스는 세느강이, 중국은 양쯔강이, 일본은 스끼다시강(유머), 러시아는 이노므세끼강(유머)이 오늘도 유유히 흐른다.

강물은 죽어라고 바다로 향한다.

진리의 바다이기에,

모든걸 품어주는 바다이기에,

절대로 썩지않는 저 바다로........

나는 죽어도 깡사다........

시시하긴 싫다.......

나는 강사가 아니다. 스타강사다. 강사는 강사료만 받지만 스타강사는 환호성과 기립박수 그리고 앵콜을 받는다. 오늘 이시간이 나의 인생 마지막이자 최초의 시간이다. 나의 제2인생 생일이다. 다시 출발하자!”시름하며 살지말고 시시하게 살지 말고 시도하자! 시작하자!

 

필자의 사 ) 국제웃음치료협회에서는 매주 월요일 7 시 무료 마음치료 , 화요일 3 시 무료 웃음치료를 1,010 회째 하는데 대부분 병이 나았다고 스스로 공개하고 있고 방송에도 수백회 출연했다 . 구안와사 , 고혈압 , 뇌졸중 , 통증 , 류머티즘 , 당뇨병 , 유방암 , 불면증 , 우울증 치료 등과 89 세 할머니 백발이 검은색 머리로 바뀌는 등 수많은 사례가 매주 나오고 있다 . 서울대학교 병원은 물론 전국병원과 복지시설 , 군부대 , 기업 , 학교에 웃음치료가 보급되어 있다 . 현재 웃음지도사 , 레크리에이션지도사 , 노인운동지도사 등 30 여가지의 자격증 교육과 강사파견을 하고 있다.

 

한광일 | 서울대 박사수료 , 연세대 석사 / 국내 최초 웃음치료사 , 칭찬지도사 , 힐링지도사 창시자로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이자 ()국제웃음치료협회 총재 , 파이낸스투데이 명예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 KBS, MBC, SBS, 세계 각국방송과 공공단체 , 기업 , 학교 등에서 웃음치료 , 펀경영 등의 명사특강 초청강사로 섭외되어 약 8,700 여회의 강연을 하였으며 주요 저서로는 웃음 치료 , 이기는 펀 리더십 , 펀경영리더십 , 5 차 건강혁명시대 자연치료 43 여권이 있다 .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파이낸스투데이는 칼럼니스트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하는 전문적인 정보를 자유로운 형식으로 표현하는 '블로그칼럼'을 서비스합니다. 블로그칼럼은 세상의 모든 영역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글들로 구성되며,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새로운 스타일의 칼럼입니다. 칼럼 송고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gold@fntoday.co.kr 로 문의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