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시톨 이야기(18) 난임으로 고통 받는 남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미오-이노시톨
안드로시톨 이야기(18) 난임으로 고통 받는 남성들에게 도움이 되는 미오-이노시톨
  • 조보람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6.1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임남성의 평가는 남성의 가임력에 영향을 주는 질환이나 건강하지 않은 생활습관이나 외부 환경에 노출 유무, 여성 상대자의 가임력 등을 모두 고려해서 다면적으로 접근해야한다. 불임환자에서 모든 직접적인 원인이나 위험요인을 규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정자 형성은 인간 생식에 필수적이다. 정자의 질이 좋아져야 자연임신 가능성 뿐 아니라 인공수정, 시험관시술의 성공률도 높아지고, 운동은 몸을 건강하게 하고 더불어 정자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정자 형성을 조절하는 산화스트레스, 호르몬 조절 및 기타요인 등이 있는데, 이 가운데 산화 스트레스가 중요한 요소로 간주된다.

남성 불임에 영향을 미치고 정자생성과 연계가 있다. 정자의 세포막은 이중 구조를 이루며, 세포막 내에 고농도의 불포화지방을 함유고 있다. 정자 세포막은 불포화 지방산의 농도는 높은 반면 정자에서 ROS를 억제하는 항산화제 농도가 낮고 성숙 정자세포의 세포질 양이 적으므로 정자 세포는 다른 세포보다 산화 스트레스에 더 민감하다. 정액 내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활성 산호가 존재하는 상황에서는 활성산소의 과산화 작용에 의해서 구조적 손상이 쉽게 발생하게 된다. 체내에서 생성된 SOD, 카탈라아제 및 GPX와 같은 항산화 효소를 포함한 인체의 항산화제는 모든 free radical(화학) 시킬 수 없기 때문에 산화 스트레스의 부작용과 싸우고 정자생성을 증가시키고 임신(수정)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항산화제를 보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중에서도 남성불임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미오-이노시톨의 놀라운 효과가 주목받고 있다.

헝가리의 연구진이 남성불임 환자를 무작위로 선정한 뒤 미오-이노시톨을 주입한 그룹과 일반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된 임상실험 결과에서 두 그룹으로 전달된 배아의 평균수에도 불구하고, 치료그룹에서 양질의 배아가 수정된 후 3일차의 상당히 높은 비율을 보였다. 그리고 치료그룹에서만 11건의 임신이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미오-이노시톨은 정자의 형태 및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해주면서 부작용이 없는 훌륭한 자연 성분으로 정자 수가 적거나 정자의 운동성이 떨어져 정자의 형태에 문제가 있는 이상 정자증을 앓고 있는 남성, 정상 정자를 가지고 있지만 인공 수정 시술을 받고 있는 남성에게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난임으로 고통 받는 남성들은 주목할 만한 결과이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