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사람에게 진정한 재정적,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창업 아이템이 보인다.
보통사람에게 진정한 재정적,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창업 아이템이 보인다.
  • 김현주 기자
    김현주 기자
  • 승인 2018.04.09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고성장 시대 이후 저성장 장기 불황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창업 아

<이은재 창업 컨설턴트>

이템의 패러다임도 점차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국내 소상공인, 예비 창업자, 직장인, 취업준비생(실업자) 등을 중심으로 진정한 재정적,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창업 콘텐츠가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다.

과연 재정적, 시간적 자유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최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MBN 시사 교양 프로그램 '성공다큐 최고다 - 최고 경영자의 고귀한 다섯 가지 비밀'에 출연하며 이름을 알린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를 만나 상세한 조언을 구했다.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성공창업컨설팅센터'를 운영하며 경기 침체 장기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많은 소상공인들에게 경영 진단 및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성공적인 사업으로의 전환을 도와주는 성공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며 수많은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 무직자들에게 희망을 선물하고 있다.

◆농촌 향수 품은 보통 사람에서 성공창업컨설팅센터 리더로 우뚝

강원도 홍천 토박이인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학창 시절부터 신문 배달, 마트 아르바이트, 대리운전, 푸드트럭(떡볶이장사), 커피숍, 헬스장, 노래방, 당구장, 세탁사업, 분식점, 각종 프렌차이즈사업 등 수많은 오프라인 매장 운영 경험을 쌓았다.

"한국농수산대학교 식량작물학과 학위를 취득한 후 사회에 나왔지만 바닥부터 실패의 쓴 맛을 경험하기 시작했어요. 비용을 마련해 투자의 문을 두드리고 홍보를 해봐도 번번히 실패했죠. 아직 세상 물정에 어두웠었기 때문이에요. 값비싼 교육비를 내며 사업을 해보기도 했지만 번번히 실패하기 일쑤였어요. 그래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힘겨운 마음을 너무도 잘 알게 됐죠."

이후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은행원으로 잠시 근무하다가 4,000만원의 창업 자금을 들고 자신의 사업에 재도전했다. 지난번의 실패를 교훈 삼아 성장 가능성이 큰 비상장 기업을 먼저 찾은 뒤 꼼꼼하게 살펴보고 분석하기 시작했다. 이후 사장을 설득해 주식을 받고 투자하여 이사직을 맡을 수 있었다.

그 후 기업을 위해 일을 하며 불철주야 홍보 노력에 매진한 결과 수년 만에 여러 배 차익을 남기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수익 자금으로 다시 여러 개의 기업에 투자를 감행했다. 이 투자가 또 다른 성공을 거두어 오프라인 매장 사업계기를 만들 수 있었다.

투자 사례 중 단 하나의 실패 기록이 존재했는데 그 이유가 CEO의 갑작스러운 사망 이슈 때문이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제외하면 그의 사업이 성공의 대반전을 기록하게 된 것이다.

"젊은 나이에 일찍 사업을 시작하기로 마음먹게 된 이유는 어렸을 적에 소를 많이 키웠던 할아버지의 영향도 있었어요. 재치가 넘쳤던 할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것이죠. 할아버지는 잘 모르는 사람에게 소를 빌려줄 때 악수를 하며 손을 만져보곤 하셨는데 손이 두툼하고 거칠한 사람에게만 빌려 주신 기억이 나요. 부지런함을 단박에 눈치 채고 이에 해당하는 사람에게만 소를 빌려준다는 의미였죠. 그 결과 할아버지는 단 한 마리의 소도 잃지 않았어요."

◆"악재 가득한 상황, 미래를 준비하는 사업 아이템 선택 노하우는?"

미래를 준비하고 계획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을 묻는 질문에 이은재 창업컨설턴트는 "첫 단추부터 잘 끼울 수 있는 아이템"이라고 답했다. 창업을 생각하기 전에 우선 시대의 흐름부터 정확하게 파악하고 인지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뜻이다.

"앞으로 한국이 저성장, 장기불황, 소비심리의 위축 등의 상황을 맞이할 것인데 유통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대기업들은 결국 살아남겠지만 소상공인들은 20년 동안 몸살을 알아야 할 처지에요. 게다가 인공지능과 로봇, 드론을 통한 물류 배송 등의 기술이 발달하여 일자리가 점차 줄어들 것이므로 직장인 감소세도 예상되지요. 실직 당한 직장인들은 결국 창업 전선에 뛰어들 것이고 이는 곧 소상공인들의 경쟁 가열을 초래할 것입니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은 더욱 수렁으로 빠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지금부터 시선을 '무점포 소자본 온라인 유통판매', '직접 판매' 시장으로 돌려야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어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10년 전과 5년 후 시장 상황을 예시로 들었다. 10년 전에는 오프라인 매장 운영이 원만하였지만 지금은 180도 뒤바뀌었다는 이야기다. 소상공인 중 겨우 현상 유지를 하거나 적자를 보증금에서 충당하고 있는 사례가 다반사라는 것이다.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이로 비추어볼 때 5년 후 나의 모습은 어떨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창업을 하려면 꼼꼼한 상권 분석, 철저한 시장 조사와 점검이 필수라고 하죠. 이는 너무나도 당연한 교과서적인 이야기입니다. 문제는 그렇게 창업을 했는데 10년 전처럼 지금 시장 상황이 그대로 유지되느냐는 것입니다. 1년 후 다르고 2년 후 다른 시장 상황 속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유통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대기업들은 이미 굳건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시장 변화에 따른 어려움이 크지 않습니다. 소상공인들은 이러한 시점에 유통 구조를 개혁하는 승부수가 필요합니다. 대기업 물건을 소비자가 구매하는 구조에서 소비자들 개개인이 곧 사업자가 되어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패턴으로 변화하는 것이 필요하지요. 이는 곧 개개인의 수익 창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네트워크 마케팅이라고 부릅니다."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중 인식 정도가 '미비하고 부정적'이라는 평가를 이미 지났다고 내다봤다. 특히 경기 침체 및 저성장 시대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 마케팅 시스템 및 구조 구축을 통해 고속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한 기업의 사례를 언급했다 글로벌 세포 과학 뉴트리션 전문 기업 '유사나'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평범한 전업주부인 김oo 씨의 경우 유사나로 인생 역전을 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죠. 김 씨는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아 과거부터 꾸준히 유사나 헬스사이언스 제품만을 사용해 왔었는데요. 유저로서의 역할에 그치지 않고 저를 통해 꾸준히 영업 컨설팅을 받으며 사업 시작을 결정하게 됐죠. 그 결과 유사나 헬스사이언스 사업으로 연간 3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벌게 됐습니다. 김 씨의 경우 성공적인 컨설팅을 통해 전업주부에서 재정적, 시간적 자유를 누리는 창업주의 길을 걷게 된 것이죠."

김00씨와도 직접 인터뷰하며 유사나 헬스사이언스 사업 실적을 확인하기 위해 자료를 요청했다. 김 씨가 꺼낸 수당 명세서를 확인해보니 연간 3억원 이상의 순이익 내용이 기재돼 있었다.

또 다른 사례자인 김oo씨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다. 평소 건강관리를 위해 유사나 헬스사이언스 제품을 사용하다가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의 컨설팅을 받아 사업을 시작한 결과 연 1억원 이상의 순이익을 벌고 있음을 수당 명세서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들은 이구동성으로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에게 큰 선물을 받은 것 같다는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유사나 헬스사이언스란 회사가 도대체 어떤 기업이기에 억대가 넘는 수익을 벌 수 있었던 것일까?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유사나를 알아보기 전에 좋은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를 선택하기 위한 선별 기준이 별도로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가 밝힌 네트워크 마케팅 성공 창업 선택의 절대 원칙은 △기업의 철학이 분명한 곳 △저성장 장기불황의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안이 되는 블루오션 성공 창업 아이템 여부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자체 생산하는 기업 △외부로부터 인정받는 기업 △성장 가능성 존재하는 기업 △부채가 없고 재무제표가 깨끗한 기업 △재무구조가 안정된 기업 △보상플랜이 공정한 기업 △재정적·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기업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 보람을 느끼는 생활이 사업이 되는 기업 △제품을 직접 써보고 만족스러워서 지인에게 소개해주고도 고맙다는 인사를 받을 수 있는 기업 등이다.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이러한 기준에 부합하는 기업이 바로 유사나 헬스사이언스라고 전했다.

유사나 헬스사이언스는 지난 1992년 미생물학 및 면역학 박사인 마이런 웬츠 박사에 의해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가족'이라는 타이틀로 지난 25년 간 가치경영을 이루어 온 기업이다. 뉴트리션, 스킨케어, 바디케어, 다이어트까지 앞으로 계속해서 전망받고 있는 웰니스 사업의 선두주자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NSF 인터내셔널 GMP인증 및 스포츠 제품 인증 , 미국식품의약국(FDA) 의약품 제조업체 등록, 호주 정부규제기관인 TGA 의약품 품질 관리 기준 인증을 받는 성과를 거뒀다.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위해 최선을 다할 것"

"개개인 마다 처해진 상황이 다르므로 상담을 통해 알맞은 맞춤형 성공창업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이 내 사명이자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과 예비창업자, 취업준비생들에게 희망을 선물해주는 일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창업도 중요하지만 이후 어떠한 영업 전략과 전술로 마케팅을 펼쳐 순이익을 극대화할 것인지가 성공 창업의 핵심입니다."

"진심은 통합니다. 진정성이 성공창업의 답입니다. 100% 절대 품질이 경쟁력이고 제품에 대한 자신감입니다. 소상공인조합(성공창업센터)에 소속되어 도움을 받고 도움을 주는 팀웍을 형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성공창업의 팀에 합류하여 성공자들을 멘토처럼 따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이은재 성공창업컨설턴트는 성공창업센터 블로그를 활용해 소상공인들의 사업 경영 상태를 진단해보라고 권유했다. 이를 통해 성공창업으로의 전환이 되기를 바란다는 의미다.

"예비 창업자들과 부업희망자들에게 저성장 장기불황의 이 시대를 이길 최후의 블루오션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진정한 재정적,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창업 아이템을 제공 받음으로써 성공창업자들이 이 시대에 많이 배출되기를 희망합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후원하기

Fn투데이는 여러분의 후원금을 귀하게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제호 : 파이낸스투데이
  •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사임당로 39
  • 등록번호 : 서울 아 00570 법인명 : (주)메이벅스 사업자등록번호 : 214-88-86677
  • 등록일 : 2008-05-01
  • 발행일 : 2008-05-01
  • 발행(편집)인 : 인세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인수
  • 본사긴급 연락처 : 02-583-8333 / 010-3797-3464
  • 법률고문: 유병두 변호사 (前 수원지검 안양지청장, 서울중앙지검 , 서울동부지검 부장검사)
  • 파이낸스투데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스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1@fntoday.co.kr
ND소프트 인신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