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AI기반 으로 성별 연령에 따른 최적의 장소 추천
네이버,AI기반 으로 성별 연령에 따른 최적의 장소 추천
  • 김현주 기자
  • 승인 2018.04.0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네이버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시간, 연령 등에 따라 최적의 장소를 추천하는 '에어스페이스(AiRSPACE)' 시스템을 네이버 모바일앱에 시범 적용한다고 6일 밝혔다.

네이버는 AI 기술 기반으로 검색의 패턴이 다변화되고 있는 흐름에 따라, 지난해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우측에 ‘스마트렌즈’와 ‘음성검색’을 적용한데 이어, 시간과 공간을 이해해 최적의 장소를 추천하는 AiRSPACE 시스템을 활용한 ‘스마트 어라운드’를 추가 확대함으로써, 모바일 검색창의 진화를 이어가고 있다.

스마트 어라운드는 네앱연구소에서 'ON' 설정 후, 네이버 모바일 검색창 오른쪽 핀 아이콘을 클릭해 사용할 수 있는데,이용자는 ‘지역명과 장소’ 패턴의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스마트 어라운드를 통해 클릭 한 번으로 현재 위치, 시간대, 성·연령 등 맥락에 따라 맛집부터 카페, 놀거리, 쇼핑센터 등 다양한 맞춤형 장소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됐다.

예를들어 스마트 어라운드는 같은 장소, 시간대(금요일 저녁 이태원)라도 10대 이용자에게는 카페를, 20대 초반 여성에게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이나 펍을, 40대 이상 남성에게는 이자카야나 포장마차 등을 먼저 추천해주는 식이다.

이미지=네이버

또한, 스마트 어라운드는 장소 추천에 더해 이용자가 일상에서 생활하거나 자주가는 곳 주변의 즐길거리, 배달, 예약 등 생활 밀착형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에어스페이스는 이용자의 현 위치를 기반으로 한 컨텍스트와 이용자들이 직접 생성한 UGC 문서를 통해 장소의 특징을 분석, 자동으로 매칭해 추천한다.

최치훈 네이버 에어스페이스 리더는 "향후 이용자의 맛집에 대한 선호도와 맛집 간의 거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보다 정교한 장소 정보를 추천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에어스페이스를 포함한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글로벌 검색 시장으로의 도전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