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인터뷰] 무지개 구름 놀이교육연구소를 찾아서
[스타트업 인터뷰] 무지개 구름 놀이교육연구소를 찾아서
  • 김현주 기자
  • 승인 2018.02.19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지개 구름 놀이 교육연구소 대표 진기영

[경제신문=파이낸스투데이]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적인 수준이며,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유아기의 교육도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만 5세 이하의 영∙유아 경우 40%가 학습지 또는 학원을 다닌다고 하고, 영∙유아 사교육비는 2조 2천억에 달하고 있는데 이것은 총 보육교육비의 45%에 다다르고 있다. 학습지 이용률 중 한글이 84.9%로 가장 높았으며 수학이 49.2%, 영어가 8.5%로 취학 전 교과목 위주의 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상당수의 유아가 사교육을 통해 한글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알 수있다. 

유아 교육 시장에서 독특한 아이템으로 창업을 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스타트업 '무지개 구름 놀이 교육연구소'를 찾아가 봤다.

1. 대표님 소개를 간단히 해 주세요.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없는 한글교육, 그리고 음악, 미술,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한글” 프로그램을 다문화 가정 및 저소득층에게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제공하고자 하고 있는 무지개 구름 놀이교육연구소 진기영 입니다. 

2. 회사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나 저소득층 자녀는 상대적으로 사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다. 학습의 기초가 되는 한글을 떼지 못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자연스레 학습부진의 효과를 가져올 수 밖 에 없다.

취학 전부터 교육 불평등이 생기고 있으며 이런 사교육의 문제점을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유아교육기관에서 대신해준다면 교육의 기회가 훨씬 평등해질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유아교육기관에서는 개개인의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이 이루어지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그래서 아이들의 흥미를 끌기 위해 디지털 영상미디어 학습을 진행하고 있기는 하지만 유아기의 영상에 의존한 학습법은 아이의 뇌를 더 강한 자극에만 반응하게 하고, 사고력과 인내력이 부족하게 되어 조급한 성향을 유발한다고 알려졌다.

시각정보는 후두엽에서 받아들여져 전두엽에서 처리하게 되는데, 지나치게 강하고 빠른 자극은 전두엽에서 사고의 과정을 거치는 시간을 주지 않고 지나가 버리기 때문이다. 그런 이유에서 본다면 한참 뇌가 발달해야하는 유아기에는 영상을 활용한 학습법은 자제해야 하고 신체의 각 기관이 유기적인 연결과 움직임을 통해 뇌를 자극해야 한다. 뇌의 70%는 손, 발, 입과 연결되어있기 때문이다.

저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해 보고자 <음악, 미술,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한글”프로그램>이라는

예술활동과 언어학습이 통합된 아날로그 방식인 한글학습법을 개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모든 아동이 평등하게 한글을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보고 싶었다.

아동들은 한글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미술활동, 음악활동, 신체활등을 통해 각자 자신이 잘 하는 분야에서 자신감과 만족감을 넘어 행복을 느끼며 재미있게 한글을 알아갔으면 한다.

3. 이 업종을 택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본인의 석사청구를 위해 연구하였던 논문<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통합적 미술교육 수업방안 연구>의 내용은 본인이 미술교습소를 운영하며 아동들에게 적용해

보는 기회가 되었음. 그 결과 미술과 타영역과의 통합은 아이들의 인지능력향상과 정서적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발견하였고 좀 더 심화된 연구로 본 사업의 핵심인 <음악, 미술,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한글”>이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계기가 되었음.

4. 기업가로서 자신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예술학도로서 한 때 예술가의 길을 걷고자 하였지만, 슈타이너의 “교육은 예술이다.”라는 말에 깊은 감명을 받아 아이들에게 예술을 통한 학습의 즐거움을 알게 하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만들어 가는 것에 희열을 느끼는 탐구정신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향후 사회적 기업으로서 스스로 세우고 있는 원칙 같은게 있나요? 

가정의 사교육비 절감에 기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학부모 선호도 1위인 타 학습지 대비 70% 비용절감효과를 실현하고 아동들에게 학습스트레스 없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항상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술통합 활동으로 정서안정에 기여하고 저소득층 및 다문화 가정등 취약계층에 서비스를 지원하며 사회적 책임을 공감하고 있죠.

저희는 워킹맘의 탄력근무제를 적용하고 경력단절 여성 채용기회 증대에 노력할 것이고 매년 매출 성장액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6. 현재 제주 지역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현재 제주 지역 어린이집 2군데에서 <음악, 미술, 신체활동을 통한 “놀이한글”>프로그램을 시연해 본 결과 아이들에게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습니다.

아이들은 놀이안에서 자연스럽게 한글의 구성원리를 익혀갔으며 한글에 대한 흥미가 생겼고, 자기주도 학습으로 발전 가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수업보조도구인 교재를 발간하여 개인에게 보급하고 가정에서의 연계가 이루어진다면 비 싼 사교육비를 지불하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또한 아이들이 스트레스 없이 한글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됩니다.

 

 

 

경제미디어의 새로운 패러다임, 파이낸스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